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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방사선 질관리 향상을 위한 교육자 대비 비교육자 비교연구 - 치과방사선학 이론 및 실습교육과 임상실습교육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f educators vs, non-educators designed to improve dental radiographic quality control - Focusing on theories of dental radiographic and practical training and clinical practice education -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6 no.5, 2012년, pp.421 - 426  

김승희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홍수민 (백석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광옥 (조선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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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 전공 학생들의 치과방사선 장비 및 물품의 질관리에 관한 지식수준을 파악하고, 방사선 질관리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정도를 조사하여 치과위생사 양성과정에서의 체계적인 방사선 질관리와 관련된 교육과정 개설 및 개편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치위생 전공 학생 중 치과방사선 과목을 수강한 학생 4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가능한 자료를 SPSS 12.0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변인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카이제곱 검정, 독립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사후검정으로 scheffe 방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방사선 질관리에 대한 지식수준은 12점 만점 중 평균 $7.71{\pm}1.7$점으로 나타났으며 치과방사선 교과목 이수 시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을 받을수록, 지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p<0.001). 둘째, 방사선 질관리에 대한 임상실습교육 수준은 13개 항목 중 1~3개를 경험한 학생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학생도 26.3%로 조사되어 방사선 질관리에 관한 적절한 실습교육을 위탁교육기관에서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셋째, 방사선 질관리에 대한 실습교육 13개 항목중 질관리 실습을 전혀 경험하지 못한 사람의 정답 문항 수는 평균 7.20개, 1~3개 항목을 교육받은 사람의 정답 문항수는 평균 7.84개, 4~5개 항목을 교육받은 사람의 정답 문항수는 평균 7.87개, 6개 이상 항목을 교육받은 사람의 정답 문항수는 8.14개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교육기간 중 질관리 관련 교육 경험수가 많을수록 지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nowledge of dental hygiene students of the quality assurance of dental radiation such quality assurance and related educational experiences in an effort to accelerate the preparation of a curriculum for systematic quality-assurance. The subjects i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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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한 치위생전공 학생들의 질관리에 관한 지식수준을 무교육, 이론, 이론과 실습 그룹별로 파악하고, 방사선 질관리에 대한 실습 경험수에 대해 그룹별로 지식수준을 조사하였으며, 체계적인 질관리와 관련된 교육과정 개설 및 개편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구강진료기관에서 구강방사선 촬영업무는 대부분 치과위생사가 담당하고 있으며[10], 이와 관련하여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치과방사선학 과목을 개설하여 임상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하고 있다[11].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한 치위생학전공 학생들의 질관리에 관한 지식수준을 무교육, 이론, 이론과 실습 그룹별로 파악하고, 방사선 질관리에 대한 임상실습 교육경험수에 대해 그룹별로 지식수준을 조사하여, 양질의 방사선 사진을 얻어낼 수 있도록 질관리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도출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후 치위생전공 학생들의 질관리에 관한 지식수준을 무교육, 이론, 이론과 실습 그룹별로 파악하고, 방사선 질관리에 대한 실습 경험수에 대해 그룹별로 지식수준을 조사하여, 치과위생사 양성과정에서의 체계적인 방사선 질관리와 관련된 교육과정 개설 및 개편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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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관리란 무엇인가? 환자와 술자에게 최소의 방사선량으로 진단에 적합한 품질의 방사선 사진을 지속적으로 얻어낼 수 있는 환경을 도출하는 것이 질관리(Quality assurance)이며[5], 체계적인 질관리는 촬영 및 현상 등의 과정에서 오류를 줄여 시간과 노력과 경비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으므로[6] 구강진료기관에서 적합한 질관리는 필수적이다.
치과위생사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 치과위생사는 치과의료기관에서 치과의사의 감독하에 예방처치 및 진료보조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데, 이러한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치위생학부 과정 중에 임상실습교육을 성실히 이수하여야 한다. 진료보조업무 영역 중 구강질환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구내방사선 사진은 치과위생사가 의료법 제32조의 2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안전관리 기준에 적합하여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를 설치한 보건기관, 의료기관에서 촬영업무를 하고 있다[1].
구강진료기관에서 진단용 방사선 이용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방사선은 구강진료기관에서 구강질환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구내 방사선촬영뿐만 아니라 파노라마 촬영, Cone beam computed tomography(CBCT)등의 구외 방사선 촬영으로 방사선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2], 구강진료기관에서의 방사선의 이용은 진단 및 치료에 많은 이익을 제공하고 있으나, 방사선 피폭발생으로 인해 방사선을 취급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방사선을 이용하는 환자에게 해가 될 수 있으므로[3], 방사선 이용에 따른 이득은 최대화하고 피해는 최소화하기 위해 방사선 안전관리뿐 만 아니라 방사선 질관리 또한 체계화시켜 방사선의 적절한 사용 및 관리를 행해야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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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6항. 대통령령 제22075호(개정 2010.3.15). 

  2. Vassileva J, Stoyanov D, "Quality control and patient dosimetry in dental cone beam CT. Radiat Prot Dosimetry", Vol. 139, No. 1-3, pp.310-312, 2010. 

  3. Espelid I, Mejare I, Weerheijm K, "EAPD guidelines for use of radiographs in children", Eur J Paediatr Dent, Vol. 4, No. 1, pp.40-48, 2003. 

  4. 김희경, 김혜영, 박지일, 임희정, 홍수민, "일부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질관리에 관한 지식, 태도 및 행위", 대한구강보건학회지, Vol. 34, No. 2, pp.273-281, 2010. 

  5. National Council on Radiation Protection and Measurements (NCRP). Radiation Protection in Dentistry: (Report No. 145). "Maryland: National Council on Radiation Protection and Measurements (NCRP)", pp.25-27, 2003. 

  6. 이재서, 강병철, 윤숙자, "치과 방사선 촬영기의 표면선량 변화",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지, Vol. 35, No. 2, pp.87-90, 2005. 

  7. 백창무, 채수인, 김정구. "방사선(학)과 학생 임상실습에 따른 스트레스 특성",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ol. 6, No 4, pp.291-298, 2012. 

  8. 정원균, 한경순, 유자혜, 김남희, 장선옥, 김해선 외 1인, "구강방사선학 원리와 임상", 제3판, 서울:대한나래출판사, pp.111-119, 2009. 

  9.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과학연구소, "구강영상학 제1판", 서울:고문사, pp.38-39, 2009. 

  10. 강재경, "구강진단용 방사선의 이용실태 및 안전관리에 관한 연구", 치과연구, Vol. 30, No. 4, pp.67-77, 1991. 

  11. 최영숙, 김진경, 장종화, 박용덕,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촬영업무의 확대에 대한 문헌적 고찰",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 Vol. 9, No. 2, pp.111-124, 2009. 

  12. Farman AG, Parks ET. "Radiation safety and quality assurance in US dental hygiene programs, 1990". Dentomaxillofac Radiol , Vol. 20, No. 3, pp.152-154,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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