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학급 학생들의 통계적 사고 수준 비교 연구: 변이성 모델링과 표집분포 이해 능력 중심으로
A Comparison of 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and Non-Talented Students' Level of Statistical Thinking: Statistical Modeling and Sampling Distribution Understanding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3, 2012년, pp.503 - 525  

고은성 (순천향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모델링과 표집분포 이해 능력을 중심으로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 들의 통계적 사고 수준을 비교한다. 연구결과 통계적 모델링에 대한 사고 수준에서 초등학교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그리고 중학교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표집분포의 이해에 대한 사고 수준에서 초등학교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학교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수준별 빈도를 조사한 결과 수학영재학생들의 사고 수준이 상위 수준에 집약되어 분포하기보다는 일반학생들의 사고 수준이 상당부분 중첩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수학영재학생들에게 통계를 지도하는 데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levels of 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statistical thinking with those of non-talented students in statistical modeling and sampling distribution understanding. t tests were conducted to test for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n...

주제어

참고문헌 (20)

  1. 고은성, 이경화 (2011). 일반학급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한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표본 개념 이해 수준 연구. 영재교육연구, 21(2), 287-307. 

  2. 노부호, 민재형, 이군희 (2004). 통계학의 이해(제2판). 서울: 법문사. 

  3. 민진원 (2010). 통계적 추정의 지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4.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5. 이경화, 유연주, 홍진곤, 박민선, 박미미 (2010). 수학 우수아의 통계적 개념 이해도 조사. 학교수학, 12(4), 547-561. 

  6. 최제호 (2007). 통계의 미학. 서울: 도서출판 동아시아. 

  7. Bakker, A., & Gravemeijer, K. P. E. (2004). Learning to reason about distribution.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147-168).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8. Biggs, J. B., & Collis, K. F. (1982). Evaluating the quality of learning: The Solo Taxonomy. New York: Academic Press. 

  9. Chance, B., delMas, R., & Garfield, J. (2004). Reasoning about sampling distributions.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295-324).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10. Denzin, N. K., & Lincoln, Y. S. (1994).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11. Fleiss, J. L. (1981). Statistical methods for rates and proportion. New York: Wiley. 

  12. Konold, C., & Pollatsek, A. (2004). Conceptualizing an average as a stable feature of a noisy process.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169-199).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13. Moore, D. S., & Cobb, G. W. (2000). Statistics and Mathematics: Tension and Cooperation.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7(7), 615-630. 

  14. Pfannkuch, M. (2008). Building sampling concepts for statistical inference: A case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ICME 2008 TSG. Monterrey, Mexico. 

  15. Porter, T. M. (1986). The rise of statistical thinking 1820-1900.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6. Reading, C., & Reid, J. (2004). Consideration of variation: A model for curriculum development. paper presented at the IASE 2004 Roundtable. Lund, Sweden. 

  17. Reading, C., & Shaughnessy, J. M. (2004). Reasoning about variation.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201-226).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18. Saldanha, L., & Thompson, P. (2002). Conceptions of sample and their relationship to statistical infere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1, 257-270. 

  19. Wheatley, G. H. (1983). Mathematics curriculum for the gifted and talented. In J. VanTassel- Vaska & S. M. Reis (Eds.), Curriculum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pp. 137-146).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0. Wild, C. (2006). The concept of distribution.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5(2), 10-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