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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교육의 만족도와 관련요인 분석 - 한방재활의학을 중심으로 -
The Analysis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Training and the Related Factors - Especially in Oriental Rehabilitation Medicine -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16 no.2, 2012년, pp.1 - 15  

조현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황의형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신병철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설재욱 (청연한방병원) ,  홍진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 교육실) ,  신상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이현엽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  허광호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  신미숙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atisfaction with clinical training in the department of oriental rehabilitation medicine and the related factors. Methods : All the students in the graduating class of school of Korean Medicine, Pusan National University must be trained for 2 week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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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교육의 만족도와 유익함을 조사함에 더불어 실습 학생들의 인적 정보에 근거하여 선수학습분야, 연령, 성별 등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하여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임상 실습교육 방침과 표준임상실습지침에 따른 한방 재활의학과의 임상실습지침, 임상술기지침, 진료 수행지침을 수행한 후 실습을 마친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 정리하여 새로 도입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및 보완점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임상실습 교육방침 및 표준임상 실습지침에 입각하여 한방재활의학과의 임상실습지침, 임상술기지침, 진료수행지침을 임상실습 기간 동안 수행하고, 실습에 참여한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분석 정리한 것으로 한의학 전문대학원에서 개발한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만족도, 관련요인 및 보완점을 고찰해보고 향후 한의학 임상실습교육의 기본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기존의 교육 관련 연구에서 흔히 사용되는 평가 항목들을 본병원의 실습 내용에 맞추어 수정한 것으로 실습 항목에 대한 만족도, 유익성, 선호도 등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재구성된 후 사용되었다.
  • 총 41명의 실습 학생에게 실습 종료 시에 배포하였고 이후 40명에게서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한방재활의학과에서 시행한 실습 내용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학생들이 생각하는 실습 항목에 대한 만족도, 유익성, 선호도 등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구체적으로는 실습의 학습목표 반영도, 내용구성 만족도, 학습 난이도, 임상술기 실습, 실습프로그램 구성 등에 대하여 10점 만점 기준(0점은 “매우 부족” 혹은 “쉽다”, 10점은 “매우 그렇다” 혹은 “매우 어렵다”)으로 구성된 질문과 선호도 조사를 위해 순위를 적도록 한 질문으로 나뉘어져 있고 시간배정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0점에서 10점까지 나뉘어져 있다(0점은 “너무 적다”, 5점이 “보통”, 10점이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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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방병원의 임상실습의 경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한방병원의 임상실습의 경우 각 대학에서 마련한 임상실습 교육지침에 따라 전문과목별 진단, 검사, 시술 등의 항목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성공적인 임상실습을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임상 교육 지침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있다.
한방재활의학과에서는 관찰과 함께 실기 교육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방재활의학과에서 다루는 척추관절질환, 추나요법, 한방물리요법, 재활치료, 사고와 상해, 탈구 및 골절의 진단과 치료 등은 기술적인 지식과 더불어 실질적인 경험이 필요하므로 관찰 술기의 교육만으로는 그 성취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관찰과 함께 실기 교육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최근의 의학교육은 교육의 주체가 어디로 변화해나가고 있는가? 최근의 의학교육은 교육의 주체가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해나가고 있으며, 효율적인 교수법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 또한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다.1) 전국의 11개 한의과대학과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임상교육은 이론교육과 병원 임상실습으로 구성되고 있으나 각 병원의 교육 환경이 다양하고 환자들의 권익 증대, 의료과실 문제, 환자들의 수련교육에 대한 인식부족, 병원경영, 시뮬레이션 기자재 구비의 어려움 등으로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되는 임상실습보다는 관찰술기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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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상현, 노혜린. Kolb 학습양식 검사지를 이용한 의과대학생의 학습양식분석. 한국의학교육. 2007 ; 19(3) : 197-205. 

  2. 임선주. 임상실습교육의 강화 전략. Hanyang Medical Reviews. 2011 ; 32(1) : 51-8. 

  3. 이상진, 강종원, 김헌, 김승렬, 이상익, 이상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생과 의학전문대학원생 간의 1학년 학업성취도 비교. 한국의학교육. 2007 ; 19(1) : 73-81. 

  4. 윤소정, 이상엽, 강신영, 정해진. 의과대학생과 의학전문대학원생 간의 학습성향 차이. 한국교육개발원. 2007 ; 34(3) : 3-27. 

  5. 허준. 동의보감. 경남: 동의보감출판사. 2006 : 705-12. 

  6. 한방재활의학과학회. 한방재활의학. 서울: 군자출판사. 2011 : 84-134. 

  7. 박훈기. 의사국가시험에서 실기시험의 도입이 의학교육에 미친 영향. 대한의사협회. 2012 ; 55(2) : 116-23. 

  8. 박종형, 전찬용, 한양희, 고성규. 한의사 국가시험과목개선 실행방안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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