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학 교육이 의대생의 한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Education on the Attitudes of Medical Students toward Traditional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19 no.1, 2015년, pp.11 - 22  

손경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조임학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이정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임정화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방신경정신과) ,  윤영주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동서협진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what the medical students' attitudes toward traditional Korean medicine (TKM) are and how TKM education affects them. Method : We performed content analysis on 283 assignments submitted by senior students who took a 'TKM and 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지 않았으므로 자료에는 분석하고자 하는 항목이 일관적으로 나타나지 않았지만 자유로운 기술 속에서 드러난 표현에서 한의학에 대한 의대생들의 인식과 수업 후 태도 변화에 대해 파악이 가능하리라 판단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로부터 승인(PNU IRB_ 2014_13_HR)을 받았고, 자료의 분석에 있어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연도와 학제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학번과 이름을 삭제하였으며 모든 자료는 일련번호로 관리하였다.
  • 본 연구는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이 한의학 및 CAM 수업을 들은 후 제출한 과제물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이원화된 의료체계라는 한국의 특수한 상황에서 의대생들이 한의학에 대해 어떠한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한의학 및 CAM 수업이나 과제가 그들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의대생들의 한의학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 한의학 관련 수업, 과제가 태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2년간 서울 모 의대에서 한의학 강의를 수강한 본과 4학년 학생들의 과제물을 통해 학생들의 한의학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그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의대생들의 한의학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어떠한지 파악하고 그 변화에 있어 한의학 수업과 과제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제물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한의학 관련 교육은 의대생들의 한의학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변화에 긍정적으로 기여함을 알 수 있었다.
  •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의대생을 대상으로 한 한의학 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Wetzel MS, Eisenberg DM, Kaptchuk TJ. Courses involving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at US medical schools. JAMA. 1998:280:784-787. 

  2. Americ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U.S. medical schools teaching selected topics: 2008 LCME Part II Annual Medical School Questionnaire, http://services.aamc.org/currdir/section2/04_05hottopics.pdf. Accessed January 10, 2009. 

  3. Varga O, Marton S, Molnar P. Status of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n European medical schools. Forsch Komplementmed. 2006:13:41-45. 

  4. Kim DY, Park WB, Kang HC, Kim MJ, Park KH, Min BI, Suh DJ, Lee HW, Jung SP, Chun MS, Lee SN,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n the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A survey of Korean medical schools. J Altern Complement Med. 2012:18(9):870-874. 

  5. 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ed Health(NCCIH). Complementary, Alternative, or Integrative Health: What's In a Name? https://nccih.nih.gov/health/whati scam. Accessed February 3, 2015. 

  6. 이응세. 한방의료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한의학연구원. 1999. 

  7. 한경연, 구현경, 윤영주. 한양방 협진을 위한 한의학 교육에 대한 의사 한의사의 인식조사. 대한한의학회지. 2013:34(1):160-169. 

  8. Lie D, Boker J. Comparative survey of CAM attitudes, use, and information-seeking behavior among medical students, residents & faculty. BMC Med Educ. 2006:6:58. 

  9. Cook DA, Gelula MH, Lee MC, Bauer BA, Dupras DM, Schwart A. A Web-Based Course on Complementary Medicine for Medical Students and Residents Improves Knowledge and Changes Attitudes. Teach Learn Med: An International Journal. 2012:19(3):230-238. 

  10. 허남우, 정승아, 김선재, 목나래, 박해원, 신현규. 의대생들의 한의학에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인식조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3:17(1):107-116. 

  11. Natalie Taylor, Anona Blackwell.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Familiarization: What's happening in medical Schools in Wales?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0:7(2):265-269. 

  12. Nicolao M, Tauber MG, Marian F, Heusser P. Complementary medicine courses in Swiss medical schools: Actual status and students' experiences. Swiss Med Wkly. 2010:140(3-4): 44-51. 

  13. Loh KP, Ghorab H, Clarke E, Conroy R, Barlow J. Medical students' knowledge, perceptions, interset in complementary medicine. J Altern Complement Med. 2013:19(4):360-366. 

  14. 이은주, 박한솔, 이소영, 배다정, 이탁근, 신현규. 대학 부속병원 근무 의사들의 한의학에 대한 인식.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2:26(5):773-777. 

  15. 김숙경, 문소영, 김범수, 윤영주. 한의학에 대한 의사들의 인식과 태도 변화에 관한 체계적 문헌 고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3:17(3):31-46. 

  16. 민현주, 류지선, 윤영주, 한양방협진에 대한 의사들의 인식변화.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2:16(1):15-29. 

  17. 정인숙, 임병묵, 이원철, 한양방협진에 대한 의.한의.간호대생의 태도비교.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0:14(1):25-35. 

  18. Lie D, Shapiro J, Pardee S, Najm W. A focus Group Study of Medical Students' Views of an Integrat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CAM) Curriculum: Students Teaching Teachers. Med Educ Online. 2008:13:1-13. 

  19. 이순남. 국내 의과대학 보완의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 개발현황. KAMC 의학교육정책포럼자료집. (사)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협회. 2010.10.22. 

  20. 전민호. 미국과 캐나다의 보완대체의학 교육현황과 향후 의과대학내 교육과정 도입방안. 대한보완대체의학회지. 2005:2(2):237-262. 

  21. Quartey NK, Ma PH, Chung VC, Griffiths SM,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education for medical profession: systematic review.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2:2012:6568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