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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다문화교육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미디어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Critical Multicultural Education : Focusing on Media Literac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3, 2012년, pp.1 - 34  

김서현 (원미고등학교) ,  진미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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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교과의 다문화교육 관점을 비판적 다문화교육으로 설정하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다문화역량을 강화하는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우선 다문화역량 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6종 고등학교 기술 가정교과서의 가족생활 문화 단원을 비판적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재구성한 후, 총 4차시의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 학습 과정안으로 고등학교 1학년 24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개발한 교수 학습 과정안이 다문화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설문지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이 중 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 237부를 SPSS/WIN(versio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과의 비판적 다문화교육을 위해 고등학교 기술 가정교과서의 가족생활 문화 단원을 재구성하여 4차시의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특히, 교수 학습 과정안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문화의 의미를 읽어내고, 해석하고, 평가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교육적 경험을 갖도록 하였다. 둘째, 수업을 실행한 후, 개발된 교수 학습 자료가 다문화역량을 강화시키는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문화 일반 이해'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수업 전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개발된 교수 학습 자료가 바람직한 다문화 가치를 내재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 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다문화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그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introduce a critical perspective of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to develop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to apply them in classes for the purpose of enhancing students' multicultural competence for a validity test. For these purpos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사회로의 진전을 위해 어떤 노력이 요구되나? 이러한 흐름 에 따라 오늘날 한국 사회를 특징짓는 여러 가지 용어들 중 ‘다문화’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설지도 그리 새롭지도 않다. 최근 우리 사회의 다문화 사회로의 진전은 우리에게 다문화 사회의 적응과 더불어 다문화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 로 견인하는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학교 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35개 범교과 주제의 하나로 ‘다문화교육’을 도입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시작?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에 대한 논의는 이주노동자, 결혼이주 여성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하면서 시작되었고, 2000년대 중반 이후 중요한 정책적 의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에 따라 오늘날 한국 사회를 특징짓는 여러 가지 용어들 중 ‘다문화’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설지도 그리 새롭지도 않다.
다문화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한 노력의 수단은? 최근 우리 사회의 다문화 사회로의 진전은 우리에게 다문화 사회의 적응과 더불어 다문화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 로 견인하는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학교 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35개 범교과 주제의 하나로 ‘다문화교육’을 도입하였다. 또한, 가정과 교육과정에서도 우리 나라 의식주 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창조하는 것을 통해 다문화교육을 하도록 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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