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책만들기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중학교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with Problem-Based Learning through Book-Making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3, 2012년, pp.101 - 122  

김상미 (주감중학교) ,  이혜자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가정과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에 적용할 책만들기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책만들기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교수 학습 과정안, 학생자료 15개, 교사자료 9개를 개발하여 부산광역시 소재의 여자중학교 학생 167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수업이 학생들의 신체이미지에 대한 왜곡이나 불만족을 줄여줘 신체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대해서는 사회적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바람직하게 변화되었다.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는 수업이 재미있고, 특별나고, 학습자료가 다양하며, 나의 신체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등으로 매우 긍정적이었으나 수업시간의 부족과 과제가 많았다고 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본 교수 학습과정안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합한 모형임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교수 학습 과정안의 타당성 검토와 수업시간의 확보를 통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후속 연구를 통해 더욱 발전된 책만들기를 활용한 문제중심 학습 교수 학습 과정안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s with problem-based learning using book-making applying to the "Dressing and Self Expression" unit and evaluate its effect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for first grade. We developed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s with proble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이미지는 어떤 이미지인가? 청소년기는 성장급등과 2차 성징의 발현으로 신체의 상(像)이 급격히 변화하며 자신에게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가 의식의 중심이 되고 신체적인 지각이 중요성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Stuart & Sundeen, 1995; Koh & Lee, 2004 requotation). 신체이미지는 개인이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대해 가지고 있는 주관적인 이미지를 의미한다(Sung et al., 1997).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성장급등과 2차 성징의 발현으로 신체의 상(像)이 급격히 변화하며 자신에게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가 의식의 중심이 되고 신체적인 지각이 중요성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Stuart & Sundeen, 1995; Koh & Lee, 2004 requotation). 신체이미지는 개인이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대해 가지고 있는 주관적인 이미지를 의미한다(Sung et al.
책만들기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효과와 교수·학습 과정안의 적합성의 연구문제는? 1. 중학교 1학년 가정과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에서 긍정적인 신체이미지 형성을 위한 책만들기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한다. 2.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에 적용하고 평가한다. 2-1. 수업에 참여한 학생의 태도적 신체이미지와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의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2-2.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수업에 대한 연구자의 반성, 책만들기 결과물의 내용을 분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