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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리 및 전자클러치를 이용한 유무인 전기자동차용 수동 및 자동조향장치
Manual and Automatic Steering System Using Pulley and Electrical Clutch for Manned and Unmanne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2 no.5, 2012년, pp.597 - 602  

이용준 (목포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  유영재 (목포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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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인과 무인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용 수동 및 자동 조향장치를 제안한다. 기존의 엔진방식의 자동차에 사용되는 자동 조향시스템인 EPS, MDPS는 주행 중에 과부하시엔 핸들 잠김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어 유무인 전기자동차에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제안하는 수동 및 자동 조향장치는 전자클러치와 풀리를 이용함으로써 수동과 자동변환이 가능하도록 조향 메커니즘을 설계하였다. 제안한 조향장치의 성능을 실험하기 위해 실험용 전기자동차를 제작하고 조향성능을 실험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수동 및 자동 조향장치는 유무인 전기자동차에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manual and automatic steering system for electric vehicles capable of manned and unmanned driving is proposed. The automatic steering systems, EPS, MDPS, used in conventional engine based car includes the problem of handle lock phenomenon while driving of overloading, therefore it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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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조향장치를 유무인 주행 전기자동차에 적용할 때 문제점을 해결한 수동 및 자동 조향 메커니즘과 제어기의 설계를 제안한다[3,4].
  • 본 논문에서는 전자클러치와 풀리를 이용한 수동 및 자동 조향이 가능한 장치를 제안하였다. 설계한 수동 및 자동 조향장치의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서 실험용 자계기반 전기 자동차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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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무인 전기자동차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의 무인주행기술과 배터리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유무인 전기자동차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술 발전을 제외하고도 유가상승과 에너 지고갈, 공해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관련 업종에서는 유무인 전기자동차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유무인 전기자동차에는 기존의 엔진을 사용 하는 자동차와는 다른 부품들과 메커니즘이 사용되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 업체들도 유무인 전기자동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품들의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1].
유인과 무인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용 수동 및 자동 조향장치를 제안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유인과 무인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용 수동 및 자동 조향장치를 제안한다. 기존의 엔진방식의 자동차에 사용되는 자동 조향시스템인 EPS, MDPS는 주행 중에 과부하시엔 핸들 잠김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어 유무인 전기자동차에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제안하는 수동 및 자동 조향장치는 전자클러치와 풀리를 이용함으로써 수동과 자동변환이 가능하도록 조향 메커니즘을 설계하였다.
EPS의 역할은 무엇인가? 최근 자동주차가 가능한 자동 차의 경우 전기모터를 이용한 전동식 파워조향장치 EPS(Electronic Power Steering), MDPS(Motor Driving Power Steering)가 유압장치를 대신하여 적용되고 있다. EPS는 유인 주행 시 운전자의 조향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EPS는 시스템 자체를 보호하기 위한 자체보호시스템으로 인하여 과열 등의 원인에 의해 핸들 잠김 현상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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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ong-Guen Kim, "A Strategy on National R&D about Green Car,"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010 no. 11, pp. 3056-3059, 2010. 

  2. Dongwoo Kang, SungChul Go, Hyunjong Park, and Hojun LeeJu Lee, "Improvement of Characteristics of Surfaced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 for Using MDP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1, pp. 1609-1612, 2010. 

  3. Dae-yeong Lim and Young-Jae Ryoo, "Unmanned Driving of Robotic Vehicle Using Magnetic Maker,"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8 no. 6, pp. 775-780, 2008. 

  4. Dae-yeong Lim and Young-Jae Ryoo, "Development of Steering Actuator for Unmanned Vehicle Based on Magnetic Marker,"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9 no. 3, pp. 375-380, 2009. 

  5. Dae-yeong Kim, Soon-Gil Park, Yong-Jun Lee, Dae-Yeong Lim, Young-Jae Ryoo, "Development of Farm-Aid-Robot Platform," KACC 2009, BEXCO, Busan, Sep., 2009. 

  6. Chang-Jin Seo, Hwang-Kyu Yang, "A Study on Vehicle Tracking System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4 no. 1, pp. 63-68, 2004. 

  7. Young-Jae Ryoo, "Introduction to Robicle(Robotic Vehicle) with Robotic Intelligence and Vehicular Mobility," SCIS & ISIS 2008, pp. 1538-1539, 2008. 

  8. Dae-Young Lim, Young-Jae Ryoo, Jang-Hyun Park, Hyong-Yeol Yang, Ju-Sang Lee, "Neural Network Mapping of Magnet Based Position Sensing System for Autonomous Robotic Vehicl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4432 : Adaptive and Natural Computing Algorithms, pp. 730-737, Springer, 2007. 

  9. Geun-Mo Kim, Young-Jae Ryoo, "Development of autonomous system using magnetic position meter ,"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pp. 343-347, vol. 17 no. 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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