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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環境保健學會誌 =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v.38 no.5, 2012년, pp.393 - 397
주송이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 황지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 함승헌 (서울대학교 보건환경연구소) , 이기영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Objective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measure passengers' exposure to ultrafine particles (UFP) and to determine effects of fuel, operating condition and position of seat. Method: UFP exposures in front and back seats of the Elephant vehicle in Seoul Grand Park were simultaneously mea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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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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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코끼리 열차의 문제점은? | 이로 인해 서울대공원에서는 2011년 7월 19일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코끼리 열차를 3대 도입하였다. 그러나 온도 변화에 민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적은 문제로 인해 아직까지 코끼리 열차 운행에 있어 디젤차량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 |
ultrafine particles를 호흡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는? |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에서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주성분은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탄화수소(HC), 아황산가스(SO2)와 같은 가스상 물질과 입자상 물질이다.1,2) 입자상 물질 중 ultrafine particles (UFP)은 공기역학적 직경이 100 nm 보다 작은 미세입자로서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에서 불완전 연소로 인해 주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호흡 시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이 침투해 폐질환, 천식 등 호흡기 질환 및 심혈관 질환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3,4) 농도가 증가 할 경우 이들 질환에 의한 발병률 및 사망률 증가를 초래하게 되며 입자가 작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 한다. | |
서울대공원 내의 대표적 이동수단은? | 코끼리 열차는 1984년 등장 이후 서울대공원내의 대표적 이동수단으로 연간 500만명(2008년 기준)이 이용하고 있다. 총 길이 23 m, 운전자가 있는 견인차를 포함하여 총 4칸으로 이루어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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