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대공원 코끼리 열차 특성에 따른 탑승자의 초극미세입자(Ultrafine Particles) 노출
Exposures of Ultrafine Particles for Passengers of Elephant Vehicle in the Seoul Grand Park 원문보기

韓國環境保健學會誌 =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v.38 no.5, 2012년, pp.393 - 397  

주송이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  황지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  함승헌 (서울대학교 보건환경연구소) ,  이기영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measure passengers' exposure to ultrafine particles (UFP) and to determine effects of fuel, operating condition and position of seat. Method: UFP exposures in front and back seats of the Elephant vehicle in Seoul Grand Park were simultaneously meas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전기를 동력을 하는 차량으로 일부 교체하였으나 시범 운행 단계이며, 대부분 디젤차량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코끼리 열차의 연료형태, 탑승위치, 운행상태에 따른 탑승객의 UFP의 노출 수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코끼리 열차의 문제점은? 이로 인해 서울대공원에서는 2011년 7월 19일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코끼리 열차를 3대 도입하였다. 그러나 온도 변화에 민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적은 문제로 인해 아직까지 코끼리 열차 운행에 있어 디젤차량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ultrafine particles를 호흡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는?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에서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주성분은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탄화수소(HC), 아황산가스(SO2)와 같은 가스상 물질과 입자상 물질이다.1,2) 입자상 물질 중 ultrafine particles (UFP)은 공기역학적 직경이 100 nm 보다 작은 미세입자로서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에서 불완전 연소로 인해 주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호흡 시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이 침투해 폐질환, 천식 등 호흡기 질환 및 심혈관 질환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3,4) 농도가 증가 할 경우 이들 질환에 의한 발병률 및 사망률 증가를 초래하게 되며 입자가 작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 한다.
서울대공원 내의 대표적 이동수단은? 코끼리 열차는 1984년 등장 이후 서울대공원내의 대표적 이동수단으로 연간 500만명(2008년 기준)이 이용하고 있다. 총 길이 23 m, 운전자가 있는 견인차를 포함하여 총 4칸으로 이루어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Tong H., Hung W., Cheung C. On-road motor vehicle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in urban driving conditions. Journal of the 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2000; 50(4), 543-554. 

  2. Maricq M. M., Chase R. E., Xu N., Laing P. M.. The effects of the catalytic converter and fuel sulfur level on motor vehicle particulate matter emissions: Light duty diesel vehicles.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2002: 36(2); 283-289. 

  3. Dominici F., Peng R. D., Bell M. L., Pham L., McDermott A., Zeger S. L., Samet J. M.: Fine particulate air pollution and hospital admission for cardiovascular and respiratory diseases. JAMA: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006: 295(10); 1127-1134. 

  4. Puett R. C., Hart J. E., Yanosky J. D., Paciorek C., Schwartz J., Suh H., Speizer F. E., et al. Chronic fine and coarse particulate exposure, mortality, and coronary heart disease in the Nurses' Health Study.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 2009: 117(11); 1702. 

  5.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 IARC: Diesel Engine Exhaust Carcinogenic, 2012. 

  6. Kagawa J.: Health effects of diesel exhaust emissions- a mixture of air pollutants of worldwide concern. Toxicology. 2002: 181-182; 349-353. 

  7. Knibbs L. D., Cole-Hunter T., Morawska L.: A review of commuter exposure to ultrafine particles and its health effects. Atmospheric Environment, 2011: 45(16); 2611-2622. 

  8. Zhang Q., Zhu Y.: Measurements of ultrafine particles and other vehicular pollutants inside school buses in South Texas. Atmospheric Environment, 2010: 44(2); 253-261. 

  9. Ning Z., Cheung C., Lu Y., Liu M., Hung W.: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the dispersion of motor vehicle pollutants under idle condition. Atmospheric Environment. 2005: 39(40); 7880-7893. 

  10. U.S.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USEPA): Truck Engine Idling, 2002. 

  11. Hong ST, Lee BH, Lee DY, Shim MK, Lim JM: An Analysis of Idling Stop Time Using Real Onroad Driving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10: 28(1); 25-38. 

  12. Zhang Q., Zhu Y.: Performance of School Bus Retrofit Systems: Ultrafine Particles and Other Vehicular Pollutants.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2011: 45(15); 6475-648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