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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립방정식을 이용한 운전유형별 회전교차로 사고모형
Simultaneous Equation Models for Evaluating Roundabout Accidents According to Different Driving Typ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5, 2012년, pp.3 - 10  

김경환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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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회전교차로의 교통사고를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연립방정식을 이용한 회전교차로의 운전유형별 교통사고모형을 구축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 39개소에서 발생한 148건의 사고자료와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7.0을 이용하였다. 또한 사고모형은 2SLS(2단계 최소자승) 추정법을 이용하여 구축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고건수와 EPDO는 쌍방적 관계를 갖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운전유형별로 개발된 6개의 연립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개발된 모형은 공통변수와 특정변수를 사용하여 비교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수에는 ADT, 상충비, 중차량 비율, 회전차로 폭, 회전차로 수, 접근로 차로폭, 접근로 평균 차로 수, 주차시설 유무 및 정류장 유무가 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t with traffic accidents occurring within roundabouts. The objective was to develop roundabout accident models for different driving types by using simultaneous equations.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used a statistical program SPSS 17.0 to accommodate data from 148 accidents oc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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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립방정식 모형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연구되고 있으나, 교통사고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른 분야에서 적용된 연립방정식에 관한 연구를 우선 검토하였다.
  • 이에 이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의 교통사고를 운전 유형별로 구분하여 사고특성을 분석하고, 사고건수와 EPDO(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연립방정식 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연립방정식 모형을 사용함에 따라 사고건수와 EPDO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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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립방정식을 이용한 회전교차로의 운전유형별 교통사고모형을 구축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고건수와 EPDO는 쌍방적 관계를 갖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운전유형별로 개발된 6개의 연립방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개발된 모형은 공통변수와 특정변수를 사용하여 비교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수에는 ADT, 상충비, 중차량 비율, 회전차로 폭, 회전차로 수, 접근로 차로폭, 접근로 평균 차로 수, 주차시설 유무 및 정류장 유무가 채택되었다.
내생변수란 무엇인가? 연립방정식 모형은 둘 이상의 방정식으로 구성되며, 내생변수와 선결변수로 구분된다. 내생변수란 연립방정식 체계 내에서 그 값이 결정되고 설명될 수 있는 변수를 말한다. 그리고 선결변수란 모형 밖에서 이미 그 값이 결정된 변수이며 도로 기하구조 같이 임의로 조정할 수 없는 외생병수와 시차가 있지만 어떠한 시점에서 볼 때 그 값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생시차변수(예를 들어 교통량)가 이에 포함된다.
지금까지 교통사고 관련 연구는 주로 어떻게 진행되었나? 교통사고 관련 연구는 도로의 안전성 향상 및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사고예측 모형을 개발하여 왔다. 지금까지 교통사고 관련 연구는 주로 교차로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가로구간에 대한 교통사고 연구로 확대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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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an S. S., Kim K. H., Park B. H. (2011),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in Korea, J. Korea Soc. Road Eng., Vol.13, No.3, pp.103- 110. 

  2. Hong E. J. (2010), A Study on Helping Activities of Mature and Senior Age Group and Their Generativity: Use of Simultaneous Equation Model, J. Korean Gerontological Soc., Vol.30, No.2, pp.515-534. 

  3. Kim K. H., Park B. H. (2010), Developing the Traffic Accident Models of Arterial Link Sections by Driving Type, J. Korean Soc. Saf., Vol.25, No.6, Korean Society of Safety, pp.197-202. 

  4. Kim K. M., Kim J. H. (2010), Forecasting Seoul Office Market Dynamics using a Simultaneous Equation System, J.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5, No.7, pp.21-29. 

  5. Park B. H., Han S. W., Kim T. Y., Kim W. H. (2008b), Traffic Accident Models of Cheongju Four-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by Accident Type, J. Korean Soc. Transp., Vol.26, No.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53-162. 

  6. Park B. H., Yoo D. S., Yang J. M., Lee Y. M. (2008a), Analysis of Accident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of Accident Models in the Signalized Intersections of Cheongju and Cheongwon, J. Korean Soc. Transp., Vol.26, No.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35-46. 

  7. Saccomanno F. F., Cunto F., Guido G., Vitale A. (2008), Comparing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nd Roundabouts using Simulated Rear End Conflicts, TRB 2008 Annual Meeting CD-ROM 08-2078, pp.9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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