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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변 화물차휴게소 수요예측기법 연구
Demand Forecasting Method for Truck Rest Areas Beside National Highway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2, 2017년, pp.13 - 22  

최창호 (전남대학교 물류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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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도변에 설치되는 화물차휴게소의 이용수요를 예측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기존의 수요예측 방법론을 검토하여 이를 보완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수요예측 과정에서 우선 할 사항은 휴게소를 이용할 화물차를 단기주차차량과 장기주차차량으로 구분하는 것이었다. 또한 단기와 장기 등 주차시간에 따라 소요주차면수 산정에 적용되는 이용률과 혼잡률 및 회전율에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들 영향요소를 달리 적용할 것이 요구되었다. 그리고 화물차휴게소에 입주하는 업체와 편의시설의 활성화에 따라 서도 이용수요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의 반영 필요성도 나타났다. 이로부터 국도변에 설치되는 거점형 화물차휴게소는 고속도로변에 설치되는 화물차전용 휴게소보다 수요예측 과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되며, 또한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감안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proposes a new methodology for predicting the demand for truck rest areas beside national highways. Previous demand forecasting methods were reviewed first in order to complement them with additional item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In the demand forecasting proc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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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도변에 설치되는 거점형 화물차휴게소의 이용수요 예측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일평균 이용차량을 예측하는 방법론과 필요한 주차면수를 산출하는 기준들을 보완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의 진행은 기존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부족한 부분은 현장조사와 관계자 인터뷰 등을 통해 보완하였다.
  • 본 연구는 화물물동량이 대규모로 발생하는 지역의 국도변에 설치되는 거점형 화물차휴게소의 이용수요예측의 합리성을 확보하는 차원으로 시행되었다. 연구의 진행은 기존의 이용수요 예측방법을 검토하여 방법론을 보완하거나 추가로 반영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 거점형 화물차휴게소는 항만, 산업단지 등 대량의 화물이 발생하는 배후지역에 입지하며 대부분 국도와 인접하여 국도변 화물차휴게소 설치 사업으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거점형 화물차휴게소를 국도변 거점형 화물차휴게소로 명명하여 연구를 진행토록 한다. 국도변 거점형 화물차휴게소는 2006년 광양항 배후지역에 최초로 설치된 이후 2014년 말 현재 7개소가 운영 중이다(MOLT, 2014).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도변에 설치되는 거점형 화물차휴게소의 이용수요 예측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일평균 이용차량을 예측하는 방법론과 필요한 주차면수를 산출하는 기준들을 보완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Short-term parking means parking for a few hours or a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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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물차휴게소는 MOLT의 기준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화물차휴게소는 화물자동차(이하 ‘화물차’로 표기) 운전자의 휴식과 화물차의 주차·정비 등 다목적 기능을 목적으로 설치되며, MOLT(2014)에서는 설치되는 도로의 유형에 따라 거점형(destination-type)과 경유형(journey-type)으로 분류하고 있다.1)
화물차휴게소은 어떤 목적으로 설치되는가? 화물차휴게소는 화물자동차(이하 ‘화물차’로 표기) 운전자의 휴식과 화물차의 주차·정비 등 다목적 기능을 목적으로 설치되며, MOLT(2014)에서는 설치되는 도로의 유형에 따라 거점형(destination-type)과 경유형(journey-type)으로 분류하고 있다.1)
국도변에 설치되는 거점형 화물차휴게소에 이용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요소가 더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도변에 설치되는 거점형 화물차휴게소는 고속도로변에 설치되는 화물차전용휴게소보다 이용수요를 예측하는데 더욱 많은 요소들을 감안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국도변의 거점형 화물차휴게소가 주로 대규모 물동량이 발생하는 산업단지나 항만의 배후에 설치되며 배후권역의 도시 규모에 따라서도 운영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히 휴식을 위해 경유하는 휴게소의 개념으로 이용수요를 예측할 경우에는 예측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게 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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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EX(1992), Road Design Knowhow, Vol. 6 Highway safety and unit facility, No. 12 unit facilit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pp.314-317. 

  2. EX(2009), Road Design Knowhow, Vol. 6 Highway safety and unit facility, No. 12 unit facilit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pp.254-258. 

  3. EX(2014),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Rational Facility Installation and Scale Estimation Criteria,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pp.29-50. 

  4. KDI(2006), Credential evaluation report of Private investment project on Ulsan Truck Rest area, Korea Development Institute, p.46. 

  5. KDI(2008), Credential evaluation report of Private investment project on Yeosu Truck Rest area, Korea Development Institute, p.148. 

  6. KDI(2012), Credential evaluation report of Private investment project on Ulsan Truck Rest area, Korea Development Institute, pp.152-153. 

  7. KOTI(2005),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Master Plan for the Truck's Resting Plac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146-147. 

  8. KOTI(2012), 2011 Survey of National Transportation Requirements and DB Construction: Origin-Destination(O/D) Survey of National Goods Movement, Korea Transport Institute, pp.146-160. 

  9. KOTI(2014), A Study for the Master Plan of Facility Expansion for Truck Rest Area, Korea Transport Institute, pp.47-50. 

  10. MOLT(2014), Master Plan of Facility Expansion for Truck Rest A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7-11. 

  11. SK(2015), Parking Lot Operating Data, Yeosu Business Office of My Truck House, 201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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