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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영화의 상업적 성공을 위한 기획 개발 단계
Stage of Planning and Development for Commercial Success of Korean Fil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72 - 81  

임건중 (청주대학교 영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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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의 시장 활성화라는 관점으로 볼 때 영화의 상업적 성공은 매우 중요한 덕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영화의 상업성은 영화의 제작 단계에 앞서 기획 개발 단계에서 결정되어지기 마련이다. 영화 제작의 근간이 되는 아이디어와 시나리오가 상업적 미덕을 갖추기 위해선 이 단계에 상업적 검증이 개입되어야 하며 이는 많은 텍스트들과 문화 전반의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과 산업적 측면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기획 개발 단계에 대한 개선 노력과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획 개발 단계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은 한국영화의 상업적 성공은 물론 창의성과 예술성이라는 영역까지 그 의미를 확장하는 중요한 결과를 낳을 것이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viewpoint of invigorating Korean film-market, the commercial success of films can be regarded as a very important virtue. Such marketability of films will be determined at the stage of planning and development before that of film-making. In order for ideas and scenarios which are the foun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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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러한 현실 상황에 대한 인식들을 바탕으로 한국영화 제작의 첫 단계인 기획 개발 단계에 대한 내부적 고찰과 개선방향 모색을 통해 한국영화의 상업적 성공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첫째, 기획 개발 단계의 의미와 진행과정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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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획 개발 단계의 시작은 어떤 방식이 보편적인가? 현재 한국영화의 기획 개발 단계의 시작은 감독,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 본인이 개발한 아이템(Item)을 시놉시스(Synopsis), 트리트먼트(Treatment), 시나리오 (Scenario) 등의 형태로 발전시켜 제작사와 만나 작품의 제작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 보편적이다. 반대로 제작사가 개발한 아이템을 이에 적합한 감독,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를 선정하는 경우도 있다.
기획 개발 단계에 대한 중요성 재인식과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가 한국영화의 상업적 성공에 필요한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보는 이유는? 영화의 제작과정 중 기획 개발 단계는 적지 않은 비용과 소요 기간,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영화 제작사들의 주된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기획 개발 단계는 영화의 소재, 주제, 장르 등 영화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이 태동되는 단계로서 영화의 상업적 성공을 위한 결정적 기반이 마련되는 단계이다. 따라서 기획 개발 단계에 대한 중요성 재인식과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는 한국영화의 상업적 성공에 필요한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2000년도 영화산업의 총 산출액은 얼마인가? 영화업체 신고현황에 의하면 1998년 187개였던 업체의 수가 2000년 1,787개, 2001년 2,087개, 2005년엔 3,106개로 집계,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1]. 또 산업연관표상의 통계에 의하면 2000년도 영화산업의 총 산출액은 2조 1067억 원으로 1990년대 초반에 비해 7배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국산 영화 제작업이 극도로 침체되었던 1990년대 중반과 비교하여 부가가치율이 두 배 정도 증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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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박영은, 영화산업 기업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2. 최봉현, 영화 산업의 경쟁력과 경제적 파급 효과,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3. 안호근, 대형 영화 배급사들의 수직적 결합과 영향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석사논문, 2007. 

  4. 안영진, 한국영화 제작 매뉴얼,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5. 토마스 소벅, 비비안 C 소벅, 영화란 무엇인가, 거름, 1998. 

  6. 조광희, 안지혜, 조준형, 영화인을 위한 법률 가이드, 시각과 언어, 2003. 

  7. 채윤희, 김미희, 심재명, 이미연, 영화 프로듀싱과 홍보 마케팅 입문, 도서출판 소도, 2001. 

  8. 김현정, 박영은, 한국 영화관객의 관람구매 결정요인과 마케팅 방안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9. 한달호, "한국 영화 제작의 다양성을 위한 팩션 콘텐츠 활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 호, p.195, 2009. 

  10. 김미현, 최수영, 한국영화 기획 개발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11. http://www.kofic.or.kr/cms/58.do 

  12. 김미현, 최수영, 한국영화 기획 개발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13. 최은영,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13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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