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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598 - 608
조진희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This paper attempts to analyze the narrative strategy of co-produced transnational romance films, (2007) and (2010). These films were produced during the heyday of Korean wave, the phenomenon Korean popular culture enjoys overseas fandom. Coupling Korean male star with Japanese female star, and d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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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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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 최근의 국제공동제작 방식은 어떻게 다른가? | 한국 역시 예외는 아니다. 과거에는 타국의 배우를 출연시킨다거나 제작비만을 투자한다는 식의 합작형태로 공동제작이 부분적으로만 진행되었다면, 최근에는 작품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촬영 및 투자에 이르기까지 파트너국가의 생산주체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형태의 공동제작관행이 주요 제작관습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국제공동제작이 이렇듯이 제작과정 전반에 걸쳐서 치밀하고도 체계적으로 진행되면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의 하나로 ‘초국적 로맨스 영화’의 등장을 거론할 수 있다. | |
문화적 할인은 무엇인가? | 국제공동제작방식의 가장 큰 장점의 하나라면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2]. 문화적 할인이란 문화상품의 가치가 국경을 넘을수록 감소하는 현상을 지칭한다. 문화생산국가와 문화소비국가의 역사적 배경, 문화적 수준, 종교, 언어 등이 다를 경우 수출된 영화나 드라마의 소구력이 떨어지고 있는 현상을 지칭하고 있다. | |
초국적 로맨스 영화의 등장은 어떤 현상의 하나로 볼 수 있는가? | 과거에는 타국의 배우를 출연시킨다거나 제작비만을 투자한다는 식의 합작형태로 공동제작이 부분적으로만 진행되었다면, 최근에는 작품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촬영 및 투자에 이르기까지 파트너국가의 생산주체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형태의 공동제작관행이 주요 제작관습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국제공동제작이 이렇듯이 제작과정 전반에 걸쳐서 치밀하고도 체계적으로 진행되면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의 하나로 ‘초국적 로맨스 영화’의 등장을 거론할 수 있다. 한국 국적을 가진 캐릭터와 타국 국적의 캐릭터가 출연하여 사랑에 빠지는 스토리가 중심적 모티프인 상업영화들이 국제공동제작방식을 통해 종종 선을 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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