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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상품 디자인개발 사례
Design Development for the Ocean & Leasur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116 - 127  

강범규 (동서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이보배 (동서대학교 BK21 에코디자인팀) ,  김성현 (건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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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해양레저 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해양 레저산업이 발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해양레저 용품 중 가장 범용성 있는 제품인 공기주입식 튜브데 대한 아이디어 상품개발은 국내 해양레저기업의 매출확대와 신시장 개척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크게 4단계로 나누어, 기초 선행연구조사(Investigation) - 조사결과의 분석과 종합 (Analysis & Synthesis) - 제품 디자인 개발(Development) - 제품 디자인개발안 평가(Evaluation)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기주입식 튜브에 패브릭 커버를 씌워 쿠션 또는 아동용 놀이 가구로써 365일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는놀이형 튜브쿠션 디자인을 제안 하였다. 커버로는 촉감이 좋은 감성적 소재의 네오프렌(Neoprene)과 에어메시(Air-mesh) 패브릭을 사용하여 지퍼를 달아 씌우고 벗기기 쉽도록 하였다. 그리고 튜브끼리 끼워 조립하고, 스냅단추가 부착된 스트랩으로 연결하여 의자, 테이블, 터널, 기차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어 창의적인 놀이 활동이 가능도록 배려된 디자인이다. 본 연구는 해양레저 상품의 장기적 안목의 관점에서 차별화된 아이디어 상품으로 해양레저 용품 뿐 만 아니라 가정 및 어린이 놀이시설 등 크로스오버(Crossover)된 새로운 블루오션(Blue Ocean)시장을 창출 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rapid growth in the number of people who enjoy marine and leisure activities in Korea, the marine leisure industry faces good opportunities for development. Korean brands are in between them. In this situation, new and innovative products related to an inflatable tube, which is on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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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제품 평가를 위해 사용자 연령층인 미취학 만 3세와 5세, 취학아동 9세와 10세를 대상으로 관찰평가를 실시하였다. 관찰 평가 시 제품에 대한 설명 없이 놀이형 튜브쿠션 제품만을 제공하고 시간의 제약을 두지 않고 지루함을 느낄 때까지 관찰 하였다.
  • 사용자층인 유아동이 선호하는 컬러와 관련 제품의 컬러 트렌드를 분석하고, 사용성, 촉감, 신축성 등을 고려한 소재를 찾았다. 그리고 세련되고 견고한 Finishing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양레저기업의 매출 확대와 신시장 창출을 도울 수 있는 아이디어 디자인상품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개발되어진 본 연구의 결과물인 쿠션튜브는 여름철 물놀이에서만 일회성으로 사용하던 공기튜브를 실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여 튜브에 패브릭 커버를 씌워 쿠션 또는 아동용 놀이 가구로써 365일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는 놀이형 튜브쿠션 디자인을 제안 하였다.
  • 또한 커버를 씌우고 벗기기 가장 쉬운 형태의 패턴을 제작하였다. 또한 튜브와 튜브를 연결하여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연결 스트랩을 제작하여 집, 의자, 쇼파, 터널, 기차 등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였다.
  • 실용적이고, 상품 가치가 있는 해양 물놀이 아이디어 상품의 기획ㆍ개발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여러 물놀이 공기튜브 제작업체를 여러 차례 방문하여, 제품과 제품 생산기술 등에 대한 인터뷰조사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일회성에 그치는 해양 물놀이 용품의 사용성을 높이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구매 욕구를 자극 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아이디어 상품 개발이 어느 산업제품보다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물놀이 용품 중 가장 범용성 있는 제품인 공기주입식 튜브를 이용한 아이디어 상품 개발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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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레저란 무엇인가? 해양레저란 ‘일상에서 벗어나 이루어지는 여가활동 중에서 공간적으로 해역과 연안에 접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해양공간에 의존하거나 연관되어 이루어지는 모든 레저활동’과 ‘바다, 강등에서 동력과 무동력의 각종 장비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경제적, 체계적인 스포츠형의 해양스포츠와 취미적, 비체계적인 레저형 해양스포츠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 으로 정의할 수 있다[4].
물놀이 기구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물놀이 기구(용품)란 수영장, 강가, 해수욕장 등 물에서 놀이를 하거나 수영을 배울 때 사용자가 부양을 도울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구를 말하며 공기주입식 물놀이기구 및 공기주입 보트, 수영 보조용품으로 구분한다.
물놀이 용품 시장의 대여문화가 일반화 되고 있어 일반 소형 물놀이 용품 구매 상승률은 미비한 상태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해양레저 산업이 바다, 계곡, 실내 수영장 뿐 만아니라 리조트 및 워터파크(Water park)의 개념으로 확장 되면서 여름철 물놀이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물놀이 용품 시장은 대여문화가 일반화 되고 있어 일반 소형 물놀이 용품 구매 상승률은 미비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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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유상준,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p.15, 2009. 

  2. 우석봉, "부산지역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방안", 부산발전연구원, p.15, 2009. 

  3. 박명국, "레저스포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p.10, 2001. 

  4. "부산지역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방안", 부산발전 연구원, pp.9, 2009. 

  5. 이수호해양개발연구소, "우리나라 해양레저산업의 현황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p.8, 2001. 

  6.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6?2007?2008 국민여가활동조사",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통계청, 2010. 

  7. 기술표준원 생활용품안전팀, "물놀이용품, 구명기가가 아닙니다" 보도자료,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7. 

  8. "여름맞이, 레저용품 수입동향", 관세청 보도자료, pp.3, 2011. 

  9. 이윤재, "와-여름이다, 온라인몰 물놀이 용품 판매 급증", 아시아경제 신문, 2012. 

  10. 김애령, "기업의 신제품 디자인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 p.35, 2001. 

  11. http://www.airtoy.co.kr 

  12. http://www.edesignskin.com/src/contents/onepage.php?design_one_pages_id239 

  13. 박지현, "미취학 아동의 색채 선호 및 색채 표현을 통한 성향 분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pp.56-67, 2011. 

  14. http://www.scubanet.kr/scuba_info/list.asp?cate_21 

  15. http://www.kirim.co.kr/neoprene.html 

  16. http://www.wintex.co.kr/product/mesh.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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