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특징을 설명하는 단어 중 하나가 "유희적 인간"이다. 또한 최근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삶이 더욱 윤택해짐에 따라 놀이는 인간 삶의 중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해양레저산업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해양용품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해양레저장비를 수입에 의존해 오던 국내 시장에서 국산 해양 레저 용품의 개발이 필요성을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바디보드(bodyboard)의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제품분석 및 소비자 욕구 조사를 통한 국내 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바디보드의 디자인 컨셉 제안을 목표로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시장의 바디보드는 14세에서 29세 사이의 젊은 층을 위한 40,000원~100,000원 대의 가격 포지셔닝이 바람직하다. 둘째, 작은 파도 위주의 국내 해안환경에도 튜브형 바디보드가 적합하다. 튜브형 바디보드의 선호고객이 65%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새로운 가치 창출형 바디보드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CMFF(Color, Material, Form, Function)전략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소비자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바디보드개발의 연구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개발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인간의 특징을 설명하는 단어 중 하나가 "유희적 인간"이다. 또한 최근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삶이 더욱 윤택해짐에 따라 놀이는 인간 삶의 중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해양레저산업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해양용품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해양레저장비를 수입에 의존해 오던 국내 시장에서 국산 해양 레저 용품의 개발이 필요성을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바디보드(bodyboard)의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제품분석 및 소비자 욕구 조사를 통한 국내 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바디보드의 디자인 컨셉 제안을 목표로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시장의 바디보드는 14세에서 29세 사이의 젊은 층을 위한 40,000원~100,000원 대의 가격 포지셔닝이 바람직하다. 둘째, 작은 파도 위주의 국내 해안환경에도 튜브형 바디보드가 적합하다. 튜브형 바디보드의 선호고객이 65%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새로운 가치 창출형 바디보드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CMFF(Color, Material, Form, Function)전략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소비자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바디보드개발의 연구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개발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One of the words that describe unique features of human beings is "Homo Ludens (Playing Man)". As humans enjoy abundant and prosperous lives and the quality of life is further improved, play is increasingly becoming a central value of human life. As part of play, ocean leisure is getting popular the...
One of the words that describe unique features of human beings is "Homo Ludens (Playing Man)". As humans enjoy abundant and prosperous lives and the quality of life is further improved, play is increasingly becoming a central value of human life. As part of play, ocean leisure is getting popular these days, and in turn demands for ocean leisure-related products in Korea, most of which are dependent on foreign markets, are growing. Therefore, it is required that local companies are quick to turn their eyes on the fast developing market. This research aims to help develop a design concept for bodyboard, more suitable for the domestic market, by analyzing products and reflecting customers' need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desirable that the target of bodyboard in domestic market is young people aged between 14 and 29 and its price ranges from 40,000 to 100,000 won; second, a tube-type bodyboard is appropriate for beaches in Korea mostly with small and gentle waves, as also shown in a survey that over 65% of those surveyed prefer a tube-type bodyboard, and lastly, the CMFF (Color, Material, Form, and Function) strategy was newly developed in this study in order to create new concept bodyboards.
One of the words that describe unique features of human beings is "Homo Ludens (Playing Man)". As humans enjoy abundant and prosperous lives and the quality of life is further improved, play is increasingly becoming a central value of human life. As part of play, ocean leisure is getting popular these days, and in turn demands for ocean leisure-related products in Korea, most of which are dependent on foreign markets, are growing. Therefore, it is required that local companies are quick to turn their eyes on the fast developing market. This research aims to help develop a design concept for bodyboard, more suitable for the domestic market, by analyzing products and reflecting customers' need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is desirable that the target of bodyboard in domestic market is young people aged between 14 and 29 and its price ranges from 40,000 to 100,000 won; second, a tube-type bodyboard is appropriate for beaches in Korea mostly with small and gentle waves, as also shown in a survey that over 65% of those surveyed prefer a tube-type bodyboard, and lastly, the CMFF (Color, Material, Form, and Function) strategy was newly developed in this study in order to create new concept bodybo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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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정확한 타겟(Target)과 포지션(Position)에 맞는 새로운 개념의 Bodyboard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바디보드(Bodyboard)개발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소비자조사가 없었던 연구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개발 방법을 제시한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는 바디보드(bodyboard)의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제품분석 및 소비자 needs/wants 조사를 통하여 국내 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바디보드 디자인 컨셉 제안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 일반인을 상대로 한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와 해양레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해양레저용 바디보드(Bodyboard)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개발 컨셉 방향을 결정할 수 있었다. 그 결과는 마케팅관점의 결과와 디자인관점의 결과로 나눌 수 있으며, 다시 3개의 카테고리로 정의 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사용자 욕구 조사뿐만아니라,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제품의 문제점 도출을 통한 제품디자인 컨셉개발을 위하여 해양레저스포츠 전문가를 대상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진행은 10년이상의 해양레저교육전문가로서, 특히 바디보드(Bodyboard)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대면방식(face to face interview)의 2시간이상의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조사를 통해 바디보드(Bodyboard)에 대한 한국시장 가능성을 살펴보고,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의 인식 조사와 Needs/Wants에 대한 조사 연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에 충족되는 바디보드(Bodyboard)의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음의 [표 8]은 설문조사를 위해 준비된 각 제품군별 대표모델이다.
가설 설정
C. 형태의 컨셉(Form conept)은 기존의 바디보드(Bodyboard)와 다른 정형화 되지 않고, 유니크한 형태의 바디보드(Bodyboard)의 개발이 필요하다. 파도를 타기에 적합한 기능과 형태의 연구가 중요하다.
제안 방법
두꺼운 소재의 PVC의 인플레이트(Inflate) 제품, 또는 PVC와 압축스티로폼의 결합, 또는 두껍고 강도 높은 소재의 커버부착 등의 방식이 있다. 그리고 수만 가닥의 폴리에스테르 실로 양쪽의 PVC표면을 서로 지탱하게 하는 이중공간지(Drop Stich)구조 등을 제안한다. 이러한 튜브의 장점과 폼보드의 기능에 부합하는 새로운 개념의 바디보드(Bodyboard)제품개발이 필요로 하다.
넷째, 앞의 단계를 바탕으로 소비자니즈 조사를 위한 설계 후 약 80여명을 대상으로 직접 인터뷰를 병행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 관찰조사, 경험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소비자니즈 조사 내용을 분석하여 새로운 바디보드(bodyboard)의 디자인 컨셉 수립을 위한 CMFF(Color, Material, Form, Function)전략을 제안하였다.
8~40세 남녀 80명을 대상으로 바디보드(Bodyboard)를 보여준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중 33명은 선행 설문조사 후 10~15분 동안 폼보드형 1종, 튜브형 1종을 각각 체험한 후 추가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셋째, 신문 기사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바디(bodyboard) 사용자 환경조사를 실시하고, 90여 개의 국내외 판매되고 있는 바디보드(bodyboard)제품을 조사하여 컬러, 그래픽, 가격을 기준으로 제품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앞의 단계를 바탕으로 소비자니즈 조사를 위한 설계 후 약 80여명을 대상으로 직접 인터뷰를 병행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 관찰조사, 경험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소비자니즈 조사 내용을 분석하여 새로운 바디보드(bodyboard)의 디자인 컨셉 수립을 위한 CMFF(Color, Material, Form, Function)전략을 제안하였다.
바디보드(Bodyboard) 체험 전, 가격과 디자인의 응답이 가장 높았던 것에 반하여, 체험 후 기능-가격-재질순으로 응답하였다. 위의 결과로 볼 때, 바디보드(Bodyboard)를 체험 한 후 재질과 기능의 중요성에 대하여 재인식한 것으로 해석되어진다.
바디보드(Bodyboard)체험 후, 폼보드형(A∼C)과 튜브형(D, E) 중 어느것을 선호 하는가에 대한 질문의 답변으로 다음그래프와 같이 응답하였다.
바디보드(bodyboard)의 재료 특성에 따라 크게 “폼보드형 바디보드(bodyboard)”와 “튜브형 바디보드(bodyboard)”로 분류하였다.
본 조사를 통해 바디보드(Bodyboard)에 대한 한국시장 가능성을 살펴보고,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의 인식 조사와 Needs/Wants에 대한 조사 연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에 충족되는 바디보드(Bodyboard)의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첫째, 새로운 바디보드(bodyboard)를 위한 디자인 컨셉 제안을 위한 소비자 욕구조사의 계획을 수립하고, 둘째, 해양레저용품 산업의 현황조사를 위해 문헌조사 및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셋째, 신문 기사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바디(bodyboard) 사용자 환경조사를 실시하고, 90여 개의 국내외 판매되고 있는 바디보드(bodyboard)제품을 조사하여 컬러, 그래픽, 가격을 기준으로 제품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앞의 단계를 바탕으로 소비자니즈 조사를 위한 설계 후 약 80여명을 대상으로 직접 인터뷰를 병행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 관찰조사, 경험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사용자 욕구 조사뿐만아니라,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제품의 문제점 도출을 통한 제품디자인 컨셉개발을 위하여 해양레저스포츠 전문가를 대상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진행은 10년이상의 해양레저교육전문가로서, 특히 바디보드(Bodyboard)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대면방식(face to face interview)의 2시간이상의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첫째, 새로운 바디보드(bodyboard)를 위한 디자인 컨셉 제안을 위한 소비자 욕구조사의 계획을 수립하고, 둘째, 해양레저용품 산업의 현황조사를 위해 문헌조사 및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셋째, 신문 기사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바디(bodyboard) 사용자 환경조사를 실시하고, 90여 개의 국내외 판매되고 있는 바디보드(bodyboard)제품을 조사하여 컬러, 그래픽, 가격을 기준으로 제품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의 [표 8]은 설문조사를 위해 준비된 각 제품군별 대표모델이다. 폼보드형 3종, 튜브형 2종으로 제품관찰 후 설문 조사와 제품체험 후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8~40세 남녀 80명을 대상으로 바디보드(Bodyboard)를 보여준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중 33명은 선행 설문조사 후 10~15분 동안 폼보드형 1종, 튜브형 1종을 각각 체험한 후 추가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중인 바디보드 (bodyboard) 제품 90종을 조사하여 제품분석을 실시하였다. 제품조사 대상과 범위는 다음 [표 6]과 같다.
성능/효과
최저 가격대별 제품군을 보면, 5∼10만 원대의 저가형이 가장 많고, 저가는 대부분 튜브형 제품이 많으며, 다음으로 30만 원대의 제품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고가형에는 초승달과 박쥐형이 많으며, 그래픽이 없는 심플한 디자인이 대부분이 저가형 일수록 일자형과 튜브형 많으며, 그래픽이 많은 화려한 디자인이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바디보드(Bodyboard)를 체험 후, 안전하고 사용이 쉬운 “튜브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표 3]과 같이 그동안 고가로 접했던 요트나 수상오토바이 등을 튜브나 가벼운 재질의 제품을 이용하여 해양레저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응답결과, 체험 후 튜브형이 65%, 폼보드형 35%로 튜브형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고, 튜브를 많이 사용해 온 우리나라 사람의 인식으로 폼보드형 보다는 안정적이고 익숙한 튜브형을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10~20대의 젊은 층에서 파도타기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도가 매우 높았으며 익사이팅하고 스릴을 즐기는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사에 따르면 가정에 보유하고 있는 물놀이용품은 튜브 또는 비치볼에 불과하여 유아동 위주의 제품이 대부분이고, 청소년과 젊은 층이 가지고 놀만한 물놀이 용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적합한 가격과 기술에 대한 포지셔닝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디보드(Bodyboard)를 직접 체험한 조사 대상자의 50%가 구매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아 새로운 개념의 튜브형 바디보드(Bodyboard)의 개발 시 구매가 상당수 일어날 것으로 조사 되었다. 폼보드형과 튜브형 바디보드(Bodyboard)의 선호도 조사결과 튜브형 바디보드(Bodyboard)의 선호고객이 65%이상으로 조사되었다. 더불어 튜브형 바디보드(Bodyboard)의 시장은 낙관적으로 판단되며, 작은 파도 위주의 국내 해안환경에도 튜브형 바디보드(Bodyboard)가 적합하다.
후속연구
바디보드(Bodyboard)의 고유의 기능뿐만 아니라 ‘2 in 1 보드 컨셉, 매트형 바디보드(Bodyboard), 트랜스폼(Transform)가능형, 하드케이스 부착 or 착탈가능형’ 등 다양한 기능의 바디보드(Bodyboard)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정확한 타겟(Target)과 포지션(Position)에 맞는 새로운 개념의 Bodyboard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스노우보드와 스케이트보드는 그들만의 패션트랜드를 형성하여 다양하고 유니크(unique)한 팝아트적인 그래픽으로 개성이 강한 젊은 층들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를 모티브로하여 기존 시장에서 검증된 그래픽 디자인컨셉을 적용하는 것이 시장에서의 실패를 줄이고 성공할 수 있는 방향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디보드의 장점은 무엇인가?
엎드려서 타는 소형 서프보드(Surf Board)를 말하는 것으로 서프보다 짧고 작아서 배우고 익히기가 쉽고, 저렴한 가격에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자가 제안하는 국내 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바디보드의 디자인 컨셉은 무엇인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시장의 바디보드는 14세에서 29세 사이의 젊은 층을 위한 40,000원~100,000원 대의 가격 포지셔닝이 바람직하다. 둘째, 작은 파도 위주의 국내 해안환경에도 튜브형 바디보드가 적합하다. 튜브형 바디보드의 선호고객이 65%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새로운 가치 창출형 바디보드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CMFF(Color, Material, Form, Function)전략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소비자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바디보드개발의 연구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개발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해양레저란 무엇인가?
해양레저란, ‘일상에서 벗어나 이루어지는 여가활동 중에서 공간적으로 해안지역과 연안에 접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모든 레저활동’과 ‘바다, 강 등에서 동력과 무동력의 각종 장비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스포츠형의 해양스포츠와 취미적, 비체계적인 레저형 해양스포츠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12)
강범규, 이보배, 김현성,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상품 디자인개발 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11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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