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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중단청소년 중 비행과 일반청소년의 개인사회적요인과 중단후 경험에 대한 연구
Individual, Social Factors, and Experience after School Dropout: Differences between Delinquent and Non-delinquent Dropout Yout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216 - 226  

김선아 (숭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 중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들의 주요 개인, 사회요인들을 비교하고 학업중단후의 경험에서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자료는 전국 209명의 남녀학업중단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이다. 분석결과, 개인요인은 성별, 연령, 지적장애, 노동여부, 친부모동거와 거주지역이 유의미한 차가 있었다. 사회요인에서는 소속기관, 복학경험, 검정고시합격이 유의미했다. 학업중단후의 경험에는 각 경로, 학업중단 시점, 학업중단 자기평가가 유의미한 차가 있었는데 비행집단이 더 후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집단의 직업교육욕구와 비행집단의 복학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중단비행집단과 일반중단집단에는 개인사회적 요인과 학업중단후의 경험에의 차이에 근거하여 대상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개입과 정책을 제공해야할 것이다. 연구의 제한점과 학업중단청소년 중 비행과 일방청소년에 대한 개입방안과 대응에 대한 시사점도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delinquent school- dropout adolescents and general dropouts' differences in individual, social factors and experiences after school dropout.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nationwide survey(N=209) from dropout adolescents. Findings reveal that gender, age, disabiliti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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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실태조사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3회에 걸친 현장 및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회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했다. 본 연구에서는 비행학업중단청소년과 무비행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선행연구에 근거한 각 문제 집단에 적합한 개인사회적 요인을 따로 선택하고 학업중단후의 경험도 따로 선택해서 분석했다.
  • 이에 본 연구는 비행학업중단청소년과 일반학업중단 청소년의 개인, 사회요인들과 학업중단 후의 경험에서 두 집단의 고유특성과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비행학업중단집단을 무비행(이하 일반)학업중단집단과 비교하는 이유는 비행의 복합문제를 가진 청소년이 무비행의 학업중단자와 다른 점을 살펴보기 위함이며, 그리하여 비행집단과 일반집단의 특성에 따라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특성에 맞는 예방과 개입대책을 논의하고 프로그램개발과 기존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비행학업중단청소년과 일반학업중단 청소년의 개인, 사회요인들과 학업중단 후의 경험에서 두 집단의 고유특성과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비행학업중단집단을 무비행(이하 일반)학업중단집단과 비교하는 이유는 비행의 복합문제를 가진 청소년이 무비행의 학업중단자와 다른 점을 살펴보기 위함이며, 그리하여 비행집단과 일반집단의 특성에 따라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특성에 맞는 예방과 개입대책을 논의하고 프로그램개발과 기존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학업중단에 대한 자기평가는 비행집단에서 더 후회한다는 결과는 복학처럼 이들의 학업에 대한 진로욕구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가정된다. 이는 이전 연구[35]와도 비슷한데, 비행학생이 학업중단을 했어도 학업욕구가 사라진 것은 아니며 오히려 관심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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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중단이란 무엇인가? 학업중단이란 ‘학습을 마치기 전에 학교를 떠나는 사람’ 또는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과정 없이 졸업하기 전에 학교를 중단하는 것으로 정의된다[21]. 비행학업청소년은 중등청소년의 취학률이 증가하고 비행으로 인한 학교 중도탈락 증가로 큰 사회적인 문제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4].
검정고시를 선택한 경우에도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는가? 복학 외에 검정고시를 선택한 경우에도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 장기간의 학업손실을 경험하고 성공경험도 거의 없는 학업중단 청소년이 검정고시 노력을 지속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38] 지속적인 학업은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중단은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가? 학업 중단이란, 해당학생에게는 교육기회의 상실, 진로개척의 장애를 의미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상실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집단에 소속할 위험성과 비행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2]. 우리나라에서 학업중단은 청소년들과 가족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위기상황이며 이로 인해 실패감, 절망감과 스트레스가 유발되고 가족문제가 야기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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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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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숙영, 남상인, 중도탈락생의 사회적응 상담 정책 개발연구,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3. 이자영, 강석영, 김한주, 이유영, 양은주,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이 지각한 학업중단의 위험 및 보호요인 탐색: 개념도 연구법의 활용", 청소년상담연구, 제18권, 제2호, pp.225-24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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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강석영, 양은주, 이자영, "잠재적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상담연구, 제148권,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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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한국청소년상담원, 맞춤형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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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 Harlow, Education and Correctional Populations. Bureau of Justice Statistics Special Report.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Justic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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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정연순, 이미경, "교사들이 지각한 잠재적 학업 중단의 유형과 특성", 한국교육, 제35권, 제1호, pp.79-10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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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K. C. Bausch, The Emerging Consensus in Social Systems Theory. Springer, N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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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유성경, 이소래,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개입체제 개발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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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학교중단 청소년을 위한 진로개발 지원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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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고미숙, 중학생의 중퇴 원인 기작과 원인귀속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7. 한국교육개발원, 학업중단 청소년 및 대안교육 실태조사, 한국교육개발원 정책보고서, 2002. 

  48.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0. 

  49. 이경상, 박창남, "학업중단이후 첫 번째 아르바이트 참여 실태 및 지원방안: 기관소속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17권, 제2호, pp.265-28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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