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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뮤지컬 음악 교육의 나아갈 방향, 대학 교육을 중심으로
Direction of Korean Musical Education, focused on the Universit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555 - 562  

이은혜 (동국대학교 연극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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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뮤지컬 산업의 급성장으로 그에 따른 전문 인력 배출의 필요성과 교육 기관의 양적, 질적 증대가 대두 되고 있다. 예술 교육의 커리큘럼은 학교 교육을 통해 예술가의 자기성장과 자아실현이 구현 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단순히 예술이 기술만 갖고 해결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이론, 교양 과목의 통합 교육을 통해 자신이 표현 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히 전달하고 소통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뮤지컬 음악 교육 또한 근시안 적인 유행이나 순간의 대학 경쟁률을 높이는 교과목들의 나열 보다는 깊이 있는 배우를 배출하기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노력 하여야 한다. 또한 학교 교육을 받은 후 사회에 나가는 것이 결코 뒤처지는 것이 아니라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깊이 있는 배우로서 성장 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신뢰를 주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학마다 대학 입시와 커리큘럼, 졸업 후 활동 방안에 대해 연계성을 갖고 올바른 비전과 관통선을 제시하는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좋은 배우들의 배출로 대학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며 더 나아가 뮤지컬 산업의 질적 향상도 이루어 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burgeoning Korean musical industry, the needs of professional man power as well as the quality and quantity increase in educational institutions are on the rise. The curriculum for art education comprises through school education programs in which embody the artists' self-growth and sel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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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이 자신이 나아갈 분야를 정확히 숙지하고 노력 할 수 있도록 앞으로는 전문성이 있는 학과 커리큘럼을 구축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한국 대학 뮤지컬 관련 학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주요 과목들을 알아보자.
  • 뮤지컬 음악 교육을 중심으로 보았을 때 음악의 기초, 음악 실기와 졸업 까지 책임 질 수 있는 커리큘럼을 구축해야 한다. 단체 가창 수업이나 공연 제작 실기는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각 학교마다 학점이나 교과목 배열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필요한 교과목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뮤지컬 음악 기초 교과목들을 통해 자신의 몸과 소리에 대한 이해를 시켜주고 꾸준한 노래 수업과 음악 분석의 수업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한 오디션 클래스나 쇼 케이스 같은 실용적인 과목들로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생활을 두려워하지 않고 잘 적응해 갈 수 있도록 교과목 개선을 위해 숙고해 보기를 제안한다. 이러한 노력들은 학생들에게 양질의 학교 교육을 받은 후 사회에 나가는 것이 깊이 있는 배우로 오래 활동하며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라는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이다.
  • 첫 번째로는 미국 대학 뮤지컬 음악 교과목을 분석함으로써 우수한 과목들을 파악하였고, 두 번째로 한국 대학의 뮤지컬 교과목을 비교 분석 하여 한국 대학 뮤지컬 음악 교과목의 장단점을 분석 하였다[7]. 마지막으로는 올바른 교과목 제시와 더불어 대학 졸업 후 활동과의 연계를 위해 어떠한 교과목 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 교육 실정에 적합하고 대학별 경쟁력을 강화 하며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교과목 계발을 모색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아래 내용을 통해 앞서 언급한 것처럼 미국의 5개 콘서바토리와 종합대학, 그리고 한국의 5개 종합대학 의 연기전공 내 뮤지컬 교과목과 뮤지컬 전공의 음악 교과목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먼저 미국의 대학 뮤지컬 관련 음악 교과목들을 살펴보자.
  • 마지막으로 오디션 과목은 5개 대학에서 비슷한 교과목의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학생들이 사회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수업 방식을 채택해야 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앞서 비교한 표를 바탕으로 앞으로 한국 뮤지컬 교육에서 필요한 교과목들을 되짚어보고 구체적으로 제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는 올바른 교과목 제시와 더불어 대학 졸업 후 활동과의 연계를 위해 어떠한 교과목 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 교육 실정에 적합하고 대학별 경쟁력을 강화 하며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교과목 계발을 모색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뮤지컬 이라는 장르 자체가 음악이 없다면 이루어 질수 없으며 큰 특징인 음악분야를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 대학의 뮤지컬 음악 커리큘럼에서도 유용한 교과목들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들도 볼 수 있었으나 이번 연구를 통하여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고자 한다. 한국 대학의 뮤지컬 음악 교육 또한 근시안 적인 유행이나 순간의 대학 경쟁률을 높이는 교과목들의 나열 보다는 깊이 있는 배우를 배출하기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여야 한다.
  • 한국의 대학 뮤지컬 음악 교육의 경쟁력과 커리큘럼에 대해 방향성을 제시 하고자 할 때 교수의 입장뿐만 아니라 대학과 학생들에게 궁극적으로 발전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연구를 시작 하게 되었다. 뮤지컬 산업의 급성장으로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그에 따른 전문 인력 배출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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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뮤지컬 전공 커리큘럼은 무슨 형식을 보이는가? 반면 미국의 경우는 예술 관련 학과만 모여 있는 콘서바토리(Conservatory)와 종합 대학이 있는데 각각 뮤지컬 전공이라는 전공 학과의 이름은 같지만 학교의 시스템에 따라 과목 개설의 종류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의 뮤지컬 전공 커리큘럼은 미국의 콘서바토리와 종합 대학의 것을 혼합한 형식을 보여 준다. 이 중 종합 대학은 연기 전공 관련 학과 들과 조금 더 비슷한 양상을 띤다고 볼 수 있다.
전인 교육이란 무엇인가? 예술 교육이 대학 범주에 포함 되면서 단순한 기술의 습득이 아닌 전인 교육을 표방하고 있다. 전인 교육이란 학생의 지적, 정서적, 신체적 성장과 함께 창의성과 인성, 사회성의 발달 등 사람을 이루는 여러 측면들이 균등한 평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뮤지컬 교육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음악성 향상, 종합예술의 생활화 등의 일반적인 목표를 수립 한 후 학과 특성에 맞는 과목들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교육 목표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2].
예술 교육의 커리큘럼이 학교 교육을 통해 예술가의 자기성장과 자아실현이 구현 될 수 있도록 구성된 이유는 무엇인가? 예술 교육의 커리큘럼은 학교 교육을 통해 예술가의 자기성장과 자아실현이 구현 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단순히 예술이 기술만 갖고 해결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이론, 교양 과목의 통합 교육을 통해 자신이 표현 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히 전달하고 소통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뮤지컬 음악 교육 또한 근시안 적인 유행이나 순간의 대학 경쟁률을 높이는 교과목들의 나열 보다는 깊이 있는 배우를 배출하기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노력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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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한혜진, "뮤지컬 문화공연 콘텐츠의 원소스 멀티유즈 활용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추계종합학술대회, 제4권, 제2호, pp, 180-184, 2003. 

  2. 남지영, "학교 뮤지컬 교육 운영 방안 연구", 음악교육공학, 제14권, pp.16-79, 2012. 

  3. 김영아, "브로드웨이 영향과 수용 속에서 성장한 한국 뮤지컬의 향후 과제", 인문콘텐츠, 제10호, pp.363-382, 2007. 

  4. 남지영, "학교 뮤지컬 교육 운영 방안 연구", 음악교육공학, 제14권, pp.16-79, 2012. 

  5. 이장직, 한국 뮤지컬의 현주소와 미래, 공연과 리뷰, 1995. 

  6. http://www.whatuni.com 

  7. 최미리,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양서원, 2001. 

  8. http://www.education-portal.com 

  9. http://steinhardt.nyu.edu/music/history 

  10. 박일규, 현대뮤지컬발성법, 연극과 인간, 2012. 

  11. http://bostonconservatory.edu/history 

  12. 이중만, 오용선, 오영삼, 신준우, "문화콘텐츠분야 대학 교육기관 인력양성 정책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pp.10-17, 2008. 

  13. 전병준, 윤미정, "흥행 불확실성에 따른 국내 뮤지컬산업의 흥행 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pp.111-137, 2010. 

  14. T. S. Shaffe, "Music as Performance Method: The Score in Experimental Performance," SAGE Publication, pp.320-325, 2010. 

  15. http://www.fnnew.com 

  16. 김선형,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정책연구", 인문콘텐츠, 제8호, pp.339-356, 2006. 

  17. 조부환, "한국 음악 전공자의 유학 후 실태와 새로운 유학 모델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 음악교육공학, 제13권, pp.157-17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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