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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적작업을 위한 장치장 크레인 작업할당
Yard Crane Dispatching for Remarshalling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8, 2012년, pp.665 - 671  

배종욱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  박영만 (해군사관학교 국방경영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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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적작업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하역작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운영 전략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는 장치장 블록 내 컨테이너들의 재배치 작업을 의미한다. 이적작업의 크레인 작업할당 문제는 작업가능시간에 대한 제약을 고려하여 이적작업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이적작업 중에서 효율적인 이적작업을 선정하고 이들의 작업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혼합정수계획법을 활용하여 장치장 크레인의 작업할당 문제에 대한 최적화 수리모형을 개발하고 이의 예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수리모형은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현장에서 사용되기 어렵다. 따라서 현실 적용을 위해 대표적인 5개의 작업할당 규칙을 비교 평가하였다. 수치실험에서 maximum weight ratio(MR) 규칙이 전반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marshalling is studied as an important operational strategy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to enhance the productivity of container handling. This means the rearrangements of the containers scattered at a vertical yard block. The dispatching problem for remarshalling is selecting the remar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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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YC의 작업할당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혼합정수계획모형을 개발하였다. 수리모형의 의사결정 변수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보다 효율적 해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기존에 알려진 여러 작업할당 규칙을 작업할당 YC 문제에 적용시켜 보았다. 그리고 수치실행을 통해 이들의 수행도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작업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YC의 유휴시간에 이적작업을 할당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작업할당문제를 단순화하기 위해 블록에 1대의 YC가 작업하며, YC가 부하 또는 무부하 상태에 상관없이 이동시간과 상차하시간이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동시의 가감속은 고려하지 않았다.
  • 본 절에서는 빠른 시간 안에 좋은 성능의 해법을 찾기 위하여 작업할당 문제에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규칙들을 비교 평가하였다. 관련 선행 연구를 보면 컨테이너 터미널과 같은 동적 환경에서는 작업할당 규칙이 오히려 우수한 해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 이 연구는 계산시간이 적고 확장이 쉽도록 생산일정계획에 많이 알려진 작업할당 규칙과 일부 응용 규칙을 YC 작업할당 문제에 적용시켜 보았다. SPT, MW, MR, LPT, MET 5가지 규칙에 대해 수치실험을 통해 성능을 비교하였다.
  • 또한 YC의 이동시간 및 작업 시간을 고려하여 작업 효율이 최대화되도록 선택된 이적작업들에 대한 작업순서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행 단계의 관점에서 시간 제약을 고려하여 YC의 작업할당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이적작업을 위한 YC 작업할당 문제를 다루었다. 이 문제는 YC가 수행할 이적작업을 선정하고 이들의 작업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혼합정수계획법을 이용하여 최적 수리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YC 작업할당에 대한 예제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최적화 모형은 계산시간의 한계로 현실 적용이 어렵다.

가설 설정

  • 강 등(2005)은 재작업 최소화를 고려한 이적작업에 대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적하 컨테이너를 이적할 목적 베이(bay)에 충분한 장치 공간이 항상 존재하고 베이 내에서의 반출 순서가 사전에 정해져 있다고 가정하였고 이적작업에 소요 되는 비용 및 적하작업에서의 ATC 이동비용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 배 등(2008)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수출 컨테이너의 시간적 가치를 고려한 이적작업 계획을 다루었다.
  • 본 연구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작업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YC의 유휴시간에 이적작업을 할당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작업할당문제를 단순화하기 위해 블록에 1대의 YC가 작업하며, YC가 부하 또는 무부하 상태에 상관없이 이동시간과 상차하시간이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동시의 가감속은 고려하지 않았다.
  • 이 연구는 이적작업계획(배 등, 2006; 배 등, 2008)에서 요청 작업이 결정되었다고 가정하고 이적작업을 위한 YC의 작업할당 문제를 다루었다. 이 문제는 요청된 작업들 중에서 YC가 수행할 대상을 선정하고 이들의 작업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 대표적인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인 네덜란드의 ECT(Europe Combined Terminal)와 독일의 CTA(Container Terminal Alternwerder) 등도 수직형 배치를 채택하고 있다. 이 연구도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이적 작업을 다루기 때문에 연구 대상을 Fig. 1과 같이 수직형 배치 컨테이너 터미널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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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이 채택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따라서 대부분의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은 수직형 배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무인으로 운행되는 내부 이송장비와 외부 반출입 트럭의 이동 흐름을 분리하여 차량 혼잡과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적작업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적작업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하역작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운영 전략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는 장치장 블록 내 컨테이너들의 재배치 작업을 의미한다. 이적작업의 크레인 작업할당 문제는 작업가능시간에 대한 제약을 고려하여 이적작업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이적작업 중에서 효율적인 이적작업을 선정하고 이들의 작업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배치형태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컨테이너 터미널은 장치장 블록의 배치 형태를 기준으로 크게 수평형 배치와 수직형 배치로 구분된다. 국내 대부분의 컨테이너 터미널은 수평형 배치로 분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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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재호, 오명섭, 류광렬, 김갑환(2005), "컨테이너 터미널 장치장에서 블록 내 이적을 위한 컨테이너 이동순서 계획",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9권, 제1호, pp. 83-90. 

  2. 박강태(1997), "모델변경의 용이성을 고려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공간할당계획",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배종욱, 박영만, 김갑환(2008),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 서 수직형 블록의 이적작업을 위한 할당 및 작업순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6호, pp. 457-464. 

  4. 배종욱, 박영만, 김갑환(2008), "시간가치를 고려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수출 컨테이너 이적계획",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3권, 2호, pp. 75-86. 

  5. 배종욱, 박영만(2011), "수직 배치형 컨테이너 터미널 반입작업에서 수출 컨테이너의 작업순서와 장치위치 통합 의사결정",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5권, 8호, pp. 657-665. 

  6. 윤원영, 이주호, 최용석(2003),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이적규칙에 관한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집, 제12권, 3호, pp. 21-29. 

  7. Kim, K. H. and Bae, J. W.(1998), "Re-marshalling export container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Computer & Industrial Engineering, Vol. 35, pp. 655-658. 

  8. Kim, K. H. and Kim, H. B.(1999), "Segregating space allocation models for container inventorie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59, pp. 415-423. 

  9. Kim, K. H. Lee, K. M. and Hwang, H.(2003), "Sequencing delivery and receiving operations for yard crane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84, pp. 283-292. 

  10. Kim, K. H., Park, Y. M. and Ryu, K. R.(2000), "Deriving decision rules to location export container in container yard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24, pp. 89-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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