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행박람회 방문객의 추구편익과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2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방문객을 대상으로-
Influence of Travel Show Visitor's Benefit Sought and Service Quality on the Behavioral Intentions -Focused on Hanatour International Travel Show Visitors 2012-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447 - 458  

이강욱 (중부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지명원 (중부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여행수요 증가에 따른 여행관련 업체들의 홍보수단 가운데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여행박람회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추구편익과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인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여행박람회를 기획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2년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방문객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203부의 유효설문지를 바탕으로 분석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과 AMOS 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여행박람회 방문객의 추구편익은 행동의도인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행박람회 방문객의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인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행박람회 주최자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매년 반복되는 여행박람회가 중요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benefit sought and service quality of the travel show visitors who are used as advertisements of tourism companies due to increase of tourism on the behavioral intentions and to use as a useful information to plan travel show. For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컨벤션참가자의 추구편익에 대해 휴식 및 휴양, 지식과 정보의 습득, 사교활동 및 교류로 구분하여 살펴본 윤세목[31]의 연구를 참고하여, 추구편익을 체험편익과 여가편익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이들 요인이 행동의도의 하위요인인 재방문과 추천의도에는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 요인을 Rust와 Oliver[38], Sureshchandar 등[39], 김대관 등[40]의 연구를 토대로 서비스환경과 서비스전달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이들 요인이 행동의도의 하위요인인 재방문과 추천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박람회 방문객을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의도의 하위영역인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대해 살펴보고, 방문객이 기대하는 추구편익과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행박람회 방문객의 추구편익과 방문객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이 긍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행박람회 방문객이 기대하는 추구편익과 지각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체험편익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체험편익은 추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여가편익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여가편익은 추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여행박람회 방문객의 추구편익은 행동의도에 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서비스환경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서비스환경은 추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서비스전달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서비스전달은 추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여행박람회 방문객의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행박람회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한국관광공사[13]에서는 여행박람회에 대해 특정한 장소와 시간에 여행상품이나 관련된 상품을 전시, 소개해 상품구매자 및 관람객의 구매의욕을 고취시키는 공익적 성격과 영리적 성격이 공존하는 행사라 하였다. 여행박람회는 관광의 이해당사자들에게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마케팅 장소를 제공해주며[14], 주최자, 참여업체, 일반방문객, 기업방문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Getz는 박람회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박람회는 흔히 EXPO라고 통용되어 부른다. Getz[10]는 박람회에 대해 상업적인 성격을 지닌 조직체 혹은 사업체가 특정한 기술 또는 제품을 일반 대중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단기간에 열리는 이벤트라고 정의하였고, 김창수[11]는 산업, 과학, 예술 등 인간의 다양한 활동 성과물을 일정한 주제를 통해 종합적으로 기획, 전시하여 관람객에게 보여주는 행사로 산업진흥, 무역확대, 기술발전, 국가 간 이해증진은 물론 생활의 편리함과 풍요를 도모하는 종합이벤트 행사라 하였다.
여행박람회에 참여업체는 무엇이며, 박람회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참여업체는 주로 관광기관과 여행관련 기업이며, 이들은 박람회에서 자사상품과 서비스를 보여주고, 경쟁 업체의 활동을 살펴 볼 수 있으며, 최근의 동향과 시장 기회를 조사할 수 있다. 제품박람회와는 달리 여행박람회는 전시품목이 무형의 여행정보 또는 이미지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여행신문, 2011년 5월 30일자. 

  2. 여행신문, 2012년 5월 28일자. 

  3. 엄완용, 류명자, 이연숙, "박람회 참관객에 대한 모니터링 평가에 관한 연구 - 2011대구경북 국제관광박람회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6권, 제5호, pp.349-362, 2011. 

  4. 권유홍, 이혜린, "관광박람회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 2006 경기국제관광박람회를 사례로", 관광.레저연구, 제19권, 제4호, pp.269-284, 2007. 

  5. 여세희, 오익근, "관광박람회 방문객의 참가동기 및 참가요인이 재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3 대구 Tour Expo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2호, pp.235-251, 2004. 

  6. 조윤식, 김옥희, "전시회 방문동기, 전시회 선택속성, 방문객 만족간의 영향관계",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1호, pp.25-42, 2005. 

  7. 이충기, 이태희,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에 대한 축제참가 동기분석", 관광학연구, 제23권, 제2호, pp.84-98, 2000. 

  8. 이충기, 서태양, 박종구, "2007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직접조사에 의한 지역산업연관모델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pp.63-79, 2008. 

  9. 이동주, "익산 주얼리 엑스포의 관람객 만족도 제고방안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3권, 제4호, pp.1975-1996, 2010. 

  10. D. Getz, "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New York : Cognizant Communication Corporation, 2005. 

  11. 김창수, "전시박람회 이벤트관광자의 특성 분석", 관광경영학연구, 제6권, 제3호, pp.89-108, 2002 

  12. 김미희, 권순관, "만국박람회의 변천과정과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5권, 제1호, pp.83-91, 2009. 

  13. 한국관광공사, 내나라 여행박람회 모니터링 보고서, 2006. 

  14. C. Shin, "Evaluating the Promotional Activity of Destination Marketers in Travel Shows,"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Vol.1, No.2, pp.1-9, 2000. 

  15. 신철, "여행박람회의 전시품질과 관람만족이 여행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1호, pp.327-351, 2011. 

  16. 고호석, 지역이벤트 관광객의 시장세분화와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17. 안태기, 김희진, "비엔날레 참관자의 추구편익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광주비엔날레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1 호, pp.432-442. 2009. 

  18. G. Goodrich, "Benefit segmentation of U.S. International Travelers: An Empirical Study with American Express," Tourism Marketing and Management Issues,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1980. 

  19. R. J. Calantone and J. S. Johar, "A Seasonal Segmentation of the Tourism Market Using A Benefit Segmentation Framework,"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23, pp.14-24, 1984. 

  20. 백용창, 고호석, "추구편익에 따른 축제 시장 세분화에 관한 실증적 연구-서울지역 거리축제 참가자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9권, 제1호, pp.45-64, 2000. 

  21. R, J. Gitelson and K. L. Debora,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 Variables Benefits Sought and Subsequent Vacation Behavior: A Case Study,"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28, No.3, pp.24-29, 1990. 

  22. J. A. Mazanec, "How to Detect Travel Market Segments; A Clustering Approach,"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 pp.19-30, 1984. 

  23. L. E. Locker and R. R. Perdue, "A Benefit-Based Segmentation of A Nonresident Summer Travel Market,"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1, pp.30-35, 1992. 

  24. 김성혁, 고호석, 김순하, "지역축제 관광객의 시장세분화와 선택속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 10대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4권, 제1호, pp.259-280, 2000. 

  25. K. L. Deborah and M. H. Pamela, "Individuals' reasons for attending first night, a unique culture event,"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 Vol.5, pp.139-146, 1998. 

  26. 이금룡, "노인소비자의 호텔 휘트니스 클럽에 대한 추구편익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8권, pp.1-12, 2004. 

  27. A. H. Zins, "Leisure Traveler Choice-Models of Theme Hotels Using Psychographic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6, No.4, pp.3-15, 1998. 

  28. R. L. Haley, "Benefit segmentation : 20 Years Late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 No.2, pp.5-13, 1983. 

  29. 김미향, 곽보연, 조한범, "골프용품 박람회 참가자의 추구 편익에 따른 서비스 품질과 재참가 의사 간의 관계",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23권, 제1 호, pp.39-48, 2009. 

  30. 김화경, 노용호, "추구편익에 의한 전시박람회참관자의 만족도와 행동의도",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4호, pp.57-72, 2006. 

  31. 윤세목, "컨벤션참가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컨벤션 서비스 질의 인식",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2호, pp.51-64, 2008. 

  32. J. J. Cronin and S. A. Taylor, "A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56-68, 1992. 

  33.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Delivering Quality Service: Balancing Customer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1990. 

  34. 김동준, 서원만, "여행상품 서비스품질 지각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대전광역시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1호, pp.439-455, 2012. 

  35. 이경숙, 이연화, "전시회 참가자의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2010 서울리빙디자인페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28-439, 2011. 

  36. A. Parasuraman and L. L. Berry, "Listening to the Customer: the Concept of Service Quality Information System," Sloan Management Review, Vol.38, No.3, pp.65-76, 1997. 

  37. L. S. Robinson and R. J. Callan, "A Qualitative Gambit to Formulate a Foundation for the Appraisement of Service Quality in the U. K. Meetings Industry,"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3, No.4, pp.1-15, 2002. 

  38. R. T. Rust and R. L. Oliver,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R. T. Rust, and R. L. Oliver (Eds.).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994. 

  39. G. Sureshchandar, C. Rajendran, and O. Anantharama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 A factor specific approach,"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6, No.4, pp.363-379, 2002. 

  40. 김대관, 김학준, 이상민, "국내 외국인 전용 카지노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중국인 카지노 이용객을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1호, pp.177-192, 2012. 

  41. 이우진, "세계박람회 홍보전시관 서비스환경이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10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 방문 중국인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1호, pp.319-334, 2012. 

  42. 김경희, "축제 참가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축제서비스품질이 인식과 만족도 그리고 행동의도간의 관계연구-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237-263, 2010. 

  43. 장경수, "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자 만족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약령시 축제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19권, 제3호, pp.131-145, 2005. 

  44. J. A Howard and A. G. Woodside, "Personal values affecting consumer psychology," In Pitts, R. E. & Woodside, A. G.(eds). Personal Values and Consumer Psychology. Lexington: Heath, D. C. & Company, 1984. 

  45. 김현룡,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에 의한 고객만족 및 브랜드 인지가 전환비용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3권, 제2호, pp.259-281, 2008. 

  46. 홍경완, 김현철, "관광축제 서비스품질, 즐거움과 각성 및 방문객 만족에 관한 인과관계 연구", 관광학연구, 제29권, 제3호, pp.125-144, 2005. 

  47. W. Boulding, A. Kalra, R. Staelin, and V. A. Zeithaml,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0, No.1, pp.7-27, 1993. 

  48. V. Zeitham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1, pp.31-46, 1996 

  49. 이미혜, "항공서비스 접점에서 고객평가요인이 감정적 반응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42권, pp.85-107, 2010. 

  50. 주현식, 권용주, 이성호, "호텔레스토랑의 LOHAS 이미지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 품질 및 가치, 고객만족, 충성도와의 영향관계",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6호, pp.1-18, 2008. 

  51. A. Caruana, "Service Loyalty: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6, pp.811-828, 2002. 

  52. B. D. Keillor, D. Lewison, G. T. M. Hult, and W. Hauser, "The service encounter in a multi-national context,"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1, No.6, pp.451-461, 2007. 

  53. 노용호, 김경남, "전시.박람회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평가가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2003 부산 국제모터쇼를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8권, 제2호, pp.107-126, 2004. 

  54. M. K. Brady, J. J. Cronin, and R. R. Brand, "Performance-only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a replic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No.1, pp.17-31, 2002. 

  55. 노용호, 임채관, "생태관광자 만족과 행동의도 - 광릉수목원을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21권, 제4호, pp.175-201, 2006. 

  56. C. White and Y. T. Yu, "Satisfaction Emotion and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9, pp.411-420, 2005. 

  57. J. F. Hair, R. E. Jr.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 (5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1998. 

  58. 김계수,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주)데이타 솔루션, 2004. 

  59. C. Fornell and D.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