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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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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Tsai-Wu 파손이론을 적용하여 Carbon/Epoxy 복합재 적층판으로 이루어진 자전거 휠의 경량화를 위한 적층수와 적층각에 대한 강도설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복합재료는 적층수와 적층각에 따라 강도와 강성이 변하기 때문에 적용되는 설계 하중 조건에 따른 구조물의 최취약부에서 파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적의 적층각과 최소의 적층수를 찾아야한다. 따라서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복합재 자전거 휠에 부가되는 수직, 복합하중조건에 대하여 가장 안정적인 적층수 및 적층각을 구하였다. 휠에 적용되는 적층각은 $[0]_{8n}$, $[90]_{8n}$, $[0/90]_{2ns}$, $[{\pm}45]_{2ns}$, $[0/{\pm}45/90]_{ns}$으로 적층수를 변화시켜가며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로부터 $[0/{\pm}45/90]_{3s}$의 적층각이 파손에 안정적인 적층각 임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를 통하여 휠의 최취약부를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ength design for the lightweight bicycle wheel made of the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s has been discussed in this paper. For bicycle wheel design, lightness of the wheel is important. Also, it has to satisfy the required strength under specific loading cases. Two testing methods fo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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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하지만 기존 연구는 휠의 형상 디자인에 한정되어 있으며, 복합재 휠의 적층각 배열에 대한 연구는 발표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기용 자전거 휠에 하중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적절한 적층각을 도출하였고 이를 통하여 복합재 자전거 휠의 초경량, 고강도의 적층각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을 적용하였다. Tsai-Wu 파손이론은 응력장(Stress Space)내에서 파손면(Failure surface)이 식 (1)과 같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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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휠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3] 복합재료는 경량성과 우수한 기계적 물성에 더불어 요구조건에 만족하는 강성 및 강도의 재료를 만들 수 있는 설계 유연성을 지녀, 자전거 구조물의 재료에 적합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자전거 휠은 림(Rim), 스포크(Spoke), 허브(Hub)로 구성된다. 그 중 림(Rim)부분은 중량이 크고, 공기 저항에 민감하며, 자전거의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전거 림의 구조물이 하는 역할은? 그 중 림(Rim)부분은 중량이 크고, 공기 저항에 민감하며, 자전거의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전거 림(Rim)의 구조물은 타이어를 지지하고 브레이크의 지지대 역할을 하며, 스포크와 휠의 하중 조합을 지지하는 중요한 구조적 역할을 한다. 또한 출발 시와 급격한 코너를 주행할 시에 미세변형이 발생하고 직접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으로서, 충격을 흡수할 만큼 탄성력을 지녀야 하고 하중을 여러 스포크(Spoke)로 분산 가능해야하며 수직하중 및 측면하중을 만족하는 강도를 가져야한다.
섬유강화 복합재료가 갖는 섬유 종 방향의 기계적 물성이 섬유 횡 방향의 기계적 물성보다 매우 높은 이방성으로 인한 장점은?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섬유 종 방향의 기계적 물성이 섬유횡 방향의 기계적 물성보다 매우 높은 이방성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은 복합재료가 제품 설계 시 요구되는 강도와 강성에 맞게 설계가 가능한 설계유연성을 갖게 한다. 또한 비강도 및 비강성이 기존에 많이 이용되는 철이나 알루미늄 등의 단일 재료에 비해 크게 높고 우수한 피로특성 및 치수안정성 등의 재료 특성을 지녀, 고성능을 요구하는 우주항공, 자동차 등의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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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aniel, I.M., and Ishai O., Engineering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1994. 

  2. Kim, M.S., Han, D.C., Kim, S.J., and Lee, W.I., "Optimization of stacking sequence for composite golf club shaf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0, No. 1, 2007, pp. 1-7. 

  3. 권경배, 정성규, "자전거 산업 발전 전략보고서,"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Seoul, 2007. 

  4. 권경배, 김현규, "자전거 프레임 구조최적화를 위한 해석 연구,"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Seoul, 2008. 

  5. Salamon, N.J., and Oldham, R.A., "Analysis for design of spoked bicycle wheel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10, No. 4, 1992, pp. 319-333. 

  6. Kalyanasundaram, S., Lowe, A., and Watters, A.J., "Finite element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composite wheelchair wheels," Composite Structure, Vol. 75, No. 1-4, 2006, pp. 393-399. 

  7. ASTM International, Standard Specification for Manually Operated Front Wheel Retention Systems for Bicycles, ASTM F2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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