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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형 탄소복합재 자전거 프레임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plit-Type Carbon Composite Bicycle Frame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4 no.2, 2017년, pp.139 - 143  

박찬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탄소경량소재응용그룹) ,  최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탄소경량소재응용그룹) ,  강봉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탄소경량소재응용그룹) ,  김은규 ((주)한국에이씨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ite element analysis was performed for a split-type CFRP bicycle frame, which was designed to apply a compression molding process with carbon fiber prepreg for a conventional bicycle. An epoxy adhesive material for joining the frames was selected by the extent of stress at joint interfaces.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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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고생산성 경량 탄소복합재 자전거 프레임의 설계와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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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소재를 이용한 자전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가? 최근 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소비자들은 고품질, 기능 및 디자인 등 질적 향상을 원하고 있으며, 알루미늄이나 탄소섬유 등 경량 소재를 이용한 자전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1
자전거에서 프레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떠한가? 자전거에서 프레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원가기준으로 45%이고 무게기준으로 60%이며 자전거 불량의 25%가 프레임에서 발생한다.2 자전거의 디자인 수준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비중 또한 프레임이 차지하고 있다.
경량 소재를 이용하여 자전거 프레임 대체 시 어느 정도의 경량화가 가능한가? 2 자전거의 디자인 수준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비중 또한 프레임이 차지하고 있다. 자전거 프레임을 단소복합재 파이프로 대체하면 강재 파이프 대비 55%, Al 합금 파이프 대비 30% 정도 경량화가 가능하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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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DB Daewoo Securities, "Leisure Sports," Special Report, p. 9, 2015. 

  2. Hankook ACM Co., Ltd., "Technological Development on Low-Cost, High-Productivity Manufacturing and Application of Carbon Composite Bicycle Frames,"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pp. 1-45, 2015. 

  3. Lee, B. S., “Design and Manufacture of CFRP Pipe for Bicycle Fram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0, No. 6, pp. 130-137, 2003. 

  4. Kim, J. H., Ra, S. W., Kim, H. S., and Kim, J. H., “On Clamping Force Characteristics in M1.4 Subminiature Screw for CFRP Stacking Angles,”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2, No. 6, pp. 517-521, 2015. 

  5. Kim, G. H., Ha, T. I., Lee, C. Y., Ahn, J. H., Kim, J. Y., et al., “CFRP Drilling Experiments: Investigation on Defect Behaviors and Material Interface Detection for Minimizing Delamination,”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3, No. 6, pp. 453-458, 2016. 

  6. Kim, Y.-H., Lee, J.-W., Park, C.-W., and Park, S.-J., “Thermal Characteristics of Hybrid Composites for Application to Surfboar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8, No. 4, pp. 351-355, 2014. 

  7. TB CARBON, "Product Information," 2015. 

  8. ASTM D638,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lastics," 2014. 

  9. ASTM D790, "Standard Test Methods for Flexural Properties of Unreinforced and Reinforced Plastics and Electrical Insulating Materials," 2010. 

  10. HUNTSMAN, "Epibond(R) 100 A/B High-Temperature Epoxy Structural Adhesive," 2013. 

  11. Lee, J. E., Kang, D. S., Lee, B. H., Baek, J. H., Kim, J. G., et al., “A Study on Elastic Modulus Predictions and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of Composite Structures using CFRP (HPWs193/RS1222),”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3, No. 10, pp. 821-828, 2016. 

  12. Gwon, G. B. and Kim, H. G., "Analysis Study for the Bicycle Frame Structure Optimization,"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pp. 1-94, 2008. 

  13. DIN EN 14781, "Mountain-Bicycles - Safety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Public.Resource.Or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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