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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강화복합재료를 사용한 일반용 경량화 자전거 프레임의 최적설계
Optimization of Lightened Fiber-Reinforced Composite City & Trekking Bicycle Fram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2, 2016년, pp.147 - 156  

윤원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도형 (한양대학교 융합기계공학과) ,  김학성 (한양대학교 융합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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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의 경량화를 위해 탄소섬유 복합재료, 유리섬유 복합재료, 케블라섬유 복합재료를 자전거 프레임의 재료로 사용하여 강도 설계 및 최적화를 수행하고 재료 성능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유럽표준위원회가 제시하는 자전거 안전사항을 기준으로 복합재료가 가진 이방적 특성을 활용하여 적층각 최적화와 두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또한, 최적화된 무게, 복합재료의 강도와 비용을 바탕으로 Digital logic 방법으로 재료별 자전거 프레임의 성능을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섬유강화복합재료를 사용한 자전거 프레임의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며 동시에 경량화를 수행할 수 있었고, 자전거 프레임에 적합한 복합재료를 선별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optimal designs of bicycle frame were studied for weight reduction of bicycle using carbon-fiber-reinforced plastic (CFRP), glass-fiber-reinforced plastic (GFRP) and Kevlar-fiber-reinforced plastic (KFRP), respectively. Based on the anisotropic properties of FRP material, stacking a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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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일반용 자전거는 가벼운 무게, 강도와 같은 기계적 성질과 더불어 비용도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레임 재료의 적합성을 판별하기 위한 요소들을 선정하고 요소들을 수치화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케블라섬유 복합재료를 사용한 경량화 자전거 프레임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고, 그 결과들을 바탕으로 각 재료들의 특성들을 비교하여 자전거 프레임의 재료로서의 적합성을 비교하였다. 자전거 프레임의 최적화는 복합재료의 이방적인 특성에 따라 자전거 프레임이 받는 하중조건 하에서 적층각 및 적층두께를 최적화하여 구조 강도를 최대화하고, 무게를 최소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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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won, K. B. and Kim, H. K., 2008, Research of Structure Optimization of Bicycle Frame, 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2. Liu, T. J. C. and Wu, H. C., 2010, "Fiber Direction and Stacking Sequence Design for Bicycle Frame made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 Material & Design, Vol. 31, Is. 4, pp. 1971-1980. 

  3. Chang, R. R., 2002, "Finite Element Analyses and Experimental Considerations of the Deflection and Failure Behaviour of an Asymmetric Laminate Composite Bicycle Handlebar," Proc Instn Mech Engrs, Vol. 216, pp. 207-218. 

  4. Kostopoulos, V., Markopoulos, Y. P., Giannopoulos, G. and Vlachos, D. E., 2002, "Finite Element Analysis of Impact Damage Response of Composite Motorcycle Safety Helmet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33, Is. 2, pp. 99-107. 

  5. Al-Qureshi, H. A., 2001, "Automobile Leaf Springs from Composite Material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18, Is. 1-3, pp. 58-61. 

  6. Maleque, M. A. and Dyuti, S., 2010, "Materials Selection of a Bicycle Frame Using Cost per Unit Property and Digital Logic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and Materials Engineering, Vol. 5, No. 1, pp. 95-100. 

  7. Kim, B. J., Kim, H. S. and Lee, D. G., 2006, "Design of Hybrid Steel/Composite Circular Plate Cutting Tool structures," Composites Structures, Vol. 75, Is. 1-4, pp. 250-260. 

  8. Kasavajhala, A. R. M. and Gu, L., 2011, "Fracture Analysis of Kevlar-49/Epoxy and e-Glass/Epoxy Doublers for Reinforcement of Cracked Aluminum Plates," Composites Structures, Vol. 93, Is. 8, pp. 2090-2095. 

  9. CEN, 2005, "EN 14764:2005 City and Trekking Bicycles - Safety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C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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