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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기능과 멘토 신뢰가 멘토링 프로그램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관련학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the Mentoring Function and Mentor Trust on the Intention to Reparticipate in the Mentoring Program: Focused on University Students in Fashion Related Departm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6, 2012년, pp.77 - 87  

박현희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mentoring function and mentor trust on the intention to reparticipate in the mentoring program,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in fashion related departments. To achieve the purpose,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 survey questionn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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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패션관련학과의 학과 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멘토링에 초점을 맞추어 멘토링 기능, 멘토 신뢰, 그리고 멘토링 프로그램 재참여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는 패션관련학과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멘토링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멘토링 기능에 관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멘토링 경험이 있는 패션관련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패션 특유성을 반영한 멘토링 기능 측정도구를 개발한 Lee 외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멘토링 기능을 사회심리 기능, 패션경력개발 기능, 그리고 감성개발 기능으로 분류하여 사용하고자 한다[26]. 사회심리기능은 멘토가 멘티의 관심사나 고민에 대해 공감해주고 관심을 가져주는 것을 말하고 패션경력개발 기능은 멘토가 다양한 공모전에 출품하는 것과 관련분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전공관련 현장실습을 통해서 비전을 제시해주는 것 등을 의미하며, 감성개발 기능은 멘토가 쇼핑센터나 번화가 등에 직접 가서 현재 유행을 체험하도록 조언하고, 뮤지컬, 오페라, 영화, 관련 분야의 잡지를 통해서 감성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 또한, 기존연구에서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결과변수로써 재등록율, 학업성취도, 학교생활태도 등을 측정하고 있으나 이는 멘토링의 대상인 멘티들이 갖고 있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 및 인식을 반영하는데는 미흡하다[23, 33]. 이에 본 연구는 패션관련학과에서 멘토링 교육 경험을 갖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기능이 멘티들이 인식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관계에서 멘토 신뢰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패션관련 학과에서 실행될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가설 설정

  • 가설 3: 멘토 신뢰는 멘토링 프로그램 재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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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멘토링은 상이한 수준의 전문기술을 가지고 있는 두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를 의미하며[19], 최근에는 멘토링을 코칭(coaching), 카운슬링(counseling), 그리고 스폰서 활동(sponsor-ship) 등과 유사한 개념으로도 다루고 있다. 멘토링을 통해 멘토는 멘티에게 가시적이고 의미있는 업무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하며 훈련시키기도 한다.
Kram은 멘토링 기능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이와 관련하여 멘토링에 관한 연구들은 멘토가 수행하는몇 개의 서로 다른 기능들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멘토링 기능에 관한 초기연구에서 Kram은 멘토링 기능을 경력 관련 기능과 사회심리 기능의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20]. 경력관련 기능은 업무 관련 경력개발 기능으로 멘티가 조직에서 자신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승진 또는 경력발전을 준비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기능으로 후원, 노출 및 소개, 지도, 보호, 도전적 업무부여 등의 기능이 포함된다고 하였으며 사회심리 기능은 멘티가 조직생활을 하는데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도록 도와주거나 멘티의 개인적인 고민사항들에 대해 상담해주고 또한 명확성을 확립해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는 기능으로 역할모형, 수용 및 지원, 상담 우정 등의 기능이 해당된다고 하였다.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신뢰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뢰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지금까지 신뢰는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윤리학 등의 학문분야에서 그 중요성을 공감하면서 다양한 정의와 접근법을 이용하여 다루어져왔다. 그러나, 현재까지 신뢰에 대한 개념정의에 합의를 이루지는 못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신뢰는 타인의 행위에 대한 믿음으로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의지로서의 사회 심리적 상태로 이해되고 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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