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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 버리기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Consumer Characteristics Influencing 'Difficulty in Discarding' Fashion Good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5, 2017년, pp.559 - 568  

박현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and demographic factors influencing the difficulty people may have in discarding fashion goods. In addition, differences of disposal behavior were investigated according to the degree of reported difficulty with which peop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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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패션제품 ‘버리기 어려움 (difficulty in discarding)’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들을 파악하고 그 원인에 따른 차별화된 의복관리 및 처분행동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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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장강박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이 물건에 집착하여 쓸모없는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주위와 집안 가득 축적하는 행위를 저장강박(Compulsive Hoarding) 또는 저장장애(Hoarding)라 일컬으며, 이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을 호더(Hoarder)라 부른다(Frost & Gross, 1993). 연구 자료에 따르면 저장강박의 유병률은 2-5%에 달한다.
필요 없는 패션제품을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Harrell and Mcconocha(1992)는 처분행동을 남에게 주거나 (give away), 기부(donate)하는 형태의 이타주의적인 행동과 보관(keeping), 폐기(throwing away)와 같은 형태인 비이타주의적 행동으로 분류하였다. Solomon and Rabolt(2009)는 소비자들이더 이상 필요 없는 패션제품을 제거하기 위해 버리기, 기증하기, 재사용하기, 거래하기 또는 판매하기와 같은 여러 가지 대안을 선택한다고 하였다. Morgan and Birtwistle(2009)은 의복처분행동을 자선단체에 기부,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증여, 온/오프라인을 통한 판매, 폐기로 분류하였으며, 지속가능한 의복처분행동으로 자선단체에 기부하거나 가족 혹은 친구들에게 증여하는 방법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쓸모없음에 대한 판단과 관련되 네 가지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Laitala(2014)는 쓸모없음에 대한 판단과 관련된 네 가지 주요 요인을 제안하였다. 첫째, 개선된 효용 또는 표현력을 가진 제품으로 대체 가능한지와 관련된 기능적 요인이다. 둘째, 제품 고장 또는 마모 및 파손(미적 또는 물리적)등과 관련된 품질 요인이다. 셋째, 상징적 진부화라고도 할 수 있는데 유행, 바람직함, 개인적 스타일 그리고 쇼핑의 즐거움과 같은 쾌락주의를 포함한 심리적 요인이다. 넷째, 제품이 다른 방식으로 쓸모없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새로운 소비자 욕구와 요구이다. 이러한 네 가지 요인 중 기능성과 품질 요인들은 제품의 물리적 특성과 더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반면 심리적 요인과 새로운 소비자 요구 또는 욕구는 사용자 또는 사회와 더 관련되어 있다고 하였다(Laitala,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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