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간호전문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llege Life Adapt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Adaptation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948 - 8956  

김영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간호전문직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대학생활적응프로그램은 전공별 이론 실습과 교양 인성함양 2개 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대학입학 전 예비 신입생에게 2주 동안 주 5회 10회기동안 70시간 운영되었다. 자료분석paired t-test, ANOVA로 하였다. 연구결과로, 대학생활적응(t=11.42, p=<.000)과 간호전문직태도(t=12.45, p=<.000)는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간호전문직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llege life adapt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adaptation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College life adaptation program of a freshman at college which consists of two area : theory-practice and liberal-cultivation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전공별 이론실습 및 교양∙인성영역으로 구성된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이러한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간호전문직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은 대학의 환경 내에서 대학생이 생활하면서 요구되는 학업은 물론 대인관계를 포함한 심리적 사회적 측면 등에서 적절하게 반응하고 효과적이게 대처하여 만족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1],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부에 수시전형 합격 후 예치금을 납부한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그램으로서 본 대학 간호학부주관으로 전공별 이론·실습 영역 및 교양·인성영역으로 구성하여, 주 5회 1일 7시간씩 2주 동안 전임교원 및 각종 프로그램의 전문강사에 의해 진행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대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일반적으로 대학생 시기는 자신의 정체감과 인생관 확립 및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을 앞두고 있는 과도기로, 전문성과 사회성을 계발하여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과 직업을 설정해서 적응해가야 한다[1]. 대학생의 경우에는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이후의 직업선택과 직접적으로 관계되고 대학생활에 실패할 경우 재기의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기에 대학생 시기의 적응문제는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2].
전공별 이론·실습 영역은 어떻게 세분화하였는가? 전공별 이론·실습 영역은 2개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였다. 전공별 이론영역은 해부학과 간호영어 교과목을 이론 및 Mobile- Learning의 방법으로 전공담당교수가 2개 반으로 구분하여 각 반별로 매일 50분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특히 간호영어는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수준별 Mobile-Learning의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전공별 실습영역은 건강사정 실습과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각 전공실습실에서 모형 및 전신인형을 대상으로전공담당교수가 3개 반 20명~22명으로 분반하여 2인 1조로 짝을 지어 50분 동안 주 3회 실습을 하였다. 교양·인성영역도 2개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H. T.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pp.1576-1583.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76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일반적으로 대학생 시기는 자신의 정체감과 인생관 확립 및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을 앞두고 있는 과도기로, 전문성과 사회성을 계발하여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과 직업을 설정해서 적응해가야 한다[1].

    이는 간호전문직 태도가 대학생활적응에 주도적인 영향을 주며 대학 신입생 시기부터 형성되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1,3].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은 대학의 환경 내에서 대학생이 생활하면서 요구되는 학업은 물론 대인관계를 포함한 심리적 사회적 측면 등에서 적절하게 반응하고 효과적이게 대처하여 만족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1],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부에 수시전형 합격 후 예치금을 납부한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그램으로서 본 대학 간호학부 주관으로 전공별 이론·실습 영역 및 교양·인성영역으로 구성하여, 주 5회 1일 7시간씩 2주 동안 전임교원 및 각종 프로그램의 전문강사에 의해 진행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대학생활적응은 대학생들이 대학의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학업, 대인관계, 정서적 측면에서 대학생활의 요구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을 의미하며[1], 본 연구에서는 Bake과 Siryk[9]이 개발한 대학생활적응 척도(Student Adapta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박희석[10]이 수정 보완한 한국판 대학생활 적응척도(Revised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RSACQ)로 측정한 것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학업적 성취가 중요시되고 있으며[1],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멘토링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다는 연구결과[8]와 본 대학의 설립이념 및 간호학부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1번인 인성함양의 성과달성 반영 및 본 대학에서 2회째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해마다 진행되었던 윈터스쿨 프로그램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2. E. A. Kim,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onnam National, Kwangju,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학생의 경우에는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이후의 직업선택과 직접적으로 관계되고 대학생활에 실패할 경우 재기의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기에 대학생 시기의 적응문제는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2].

    이는 LCSI를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 적용 후에 69점에서 83점으로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7], 멘토링프로그램 적용 후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점수가 3.39점에서 3.71점으로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8],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3.06점인연구결과[6], 2.94점인 연구결과[2]에 비하면 본 연구대상자들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적 적응이란 대학에서 요구하는 여러 가지 학업적 요구에 얼마나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2], 이것은 대학입학 전의 전공체험으로 인해 전공 공부의 중요성 및 미리 체득한 용어의 익숙함 그리고 다른 학생들보다는 수업전공 교수들의 수업진행방식에 대한 익숙함으로 자신감 상승 및 기능적이고 학습된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연구 결과[6]와도 일치한 것으로서, 사회적 적응이란 대학에서 동료들과 학문적 뿐 아니라 사회적 공동체로 지내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2] 학생으로서 다양한 새로운 상황에 접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16].

  3. M. Y. Kang, Moderation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Job seeking activity, Spec 5 activity on the relation of Job Preparing Stress and the Adjustment to College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onnam National, Kwangju,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학업적 성취나 대인관계 형성 등과 같은 새로운 경험에 대처해 나가는 것으로[3], 최근 간호교육의 패러다임은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학습성과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하면서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상호협력과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간호전문직 태도가 대학생활적응에 주도적인 영향을 주며 대학 신입생 시기부터 형성되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1,3].

    그러나, 대학 생활적응은 학업성취적인 면과 대인관계 측면에서의 적응을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현상이며[3], 자신이 다니는 대학이나 동료들에 대해서 전반적인 애착이나 호감 및 유대감을 갖는 것으로도 여겨진다[9].

  4. Y. H. Kim, "Effect of Career Empowerment Program on Career Maturity,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2, pp. 817-828,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817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또한 간호학과 신입생의 경우 간호학에 입문 할 때부터 79.9%의 대상자들이 국내 종합병원에 취업할 것이라는 병원취업에 대한 직업결정을 한 상태로 진로를 결정하게 되지만 간호전문직에 대한 성찰 없이 곧바로 직업을 갖게 되어 입사 1년 이내 신규간호사의 이직의도는 69%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4], 이러한 이직은 결국 인적자원에 의존하는 의료인력 양성의 비용손실이 우려가 되며, 자존감과 자신감 함양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신입생 시기에 올바른 간호전문직 태도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최예숙의 간호학생 전체학년 대상의 연구결과[15]와도 일치하는 것으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사 진로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교육을 제공해서 간호사로서의 진로정체감을 형성하여 간호업무에 대한 간호전문직태도를 구축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진로지도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4].

  5. T. J. Jang,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s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Keimyung, Seoul, 2014.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간호학생때 간호전문직태도가 올바르게 확립이 되면 간호사 일에 대한 가치, 진로분야의 전문성 등에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서 향후 간호사 진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간호대학 신입생의 올바른 간호전문직태도 형성은 반드시 필요하다[5].

    그러나 1학년부터 4학년까지의 간호대학생 대상의 간호전문직 점수는 3.80점[5]으로 본 연구결과에서의 점수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6.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5), pp.2937-294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5.2937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LCSI를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 적용 후에 69점에서 83점으로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7], 멘토링프로그램 적용 후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점수가 3.39점에서 3.71점으로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8],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3.06점인연구결과[6], 2.94점인 연구결과[2]에 비하면 본 연구대상자들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연구에서도<학업적 적응>이 가장 높았다는 연구결과[6], LCSI를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 연구결과[7]와도 일치하였다.

    이는 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연구 결과[6]와도 일치한 것으로서, 사회적 적응이란 대학에서 동료들과 학문적 뿐 아니라 사회적 공동체로 지내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2] 학생으로서 다양한 새로운 상황에 접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16].

  7. Y. S. Choi, "Effect of LCSI-based self-growth program on self-efficacy,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undergraduates", J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pp.3469-3477,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6.3469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처럼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 도모를 위해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진로태도성숙, 애착, 교우관계, 스트레스, 진로정체감, 자아존중감 등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1-2, 6], 실제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측정한 연구로는 LCSI를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7], 멘토링 프로그램[8]등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LCSI를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 적용 후에 69점에서 83점으로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7], 멘토링프로그램 적용 후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점수가 3.39점에서 3.71점으로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8],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3.06점인연구결과[6], 2.94점인 연구결과[2]에 비하면 본 연구대상자들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연구에서도<학업적 적응>이 가장 높았다는 연구결과[6], LCSI를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 연구결과[7]와도 일치하였다.

  8. E. J. Shin, Y. S. Park,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Mentoring Program Designed to Assist Nursing Students Adjust to Life in College and Strengthen their Leadership Abilities, J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pp.4595-4603,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595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처럼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 도모를 위해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진로태도성숙, 애착, 교우관계, 스트레스, 진로정체감, 자아존중감 등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1-2, 6], 실제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측정한 연구로는 LCSI를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7], 멘토링 프로그램[8]등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대학 신입생 기간은 대학생활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로[8],간호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적용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학업적 성취가 중요시되고 있으며[1],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멘토링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다는 연구결과[8]와 본 대학의 설립이념 및 간호학부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1번인 인성함양의 성과달성 반영 및 본 대학에서 2회째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해마다 진행되었던 윈터스쿨 프로그램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는 LCSI를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 적용 후에 69점에서 83점으로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7], 멘토링프로그램 적용 후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점수가 3.39점에서 3.71점으로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8],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3.06점인연구결과[6], 2.94점인 연구결과[2]에 비하면 본 연구대상자들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 R. W. Baker, B. Siryx,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31, pp. 179-189, 1984.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31.2.17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대학 생활적응은 학업성취적인 면과 대인관계 측면에서의 적응을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현상이며[3], 자신이 다니는 대학이나 동료들에 대해서 전반적인 애착이나 호감 및 유대감을 갖는 것으로도 여겨진다[9].

    대학생활적응은 대학생들이 대학의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학업, 대인관계, 정서적 측면에서 대학생활의 요구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을 의미하며[1], 본 연구에서는 Bake과 Siryk[9]이 개발한 대학생활적응 척도(Student Adapta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박희석[10]이 수정 보완한 한국판 대학생활 적응척도(Revised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RSACQ)로 측정한 것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학생활적응은 Baker과 Siryk[9]이 개발한 대학생활 적응 척도(Student Adapta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를 박희석[10]이 수정 보완한 한국판 대학생활 적응척도(Revised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RSACQ)의 도구로서 4개의 하위영역(개인정서적 적응,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대학환경 적응)으로 분류되며, 총 25문항 5점 척도로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이 높음을 의미하며, 도구 개발 당시Chrobach's α는 .85였고 본 연구에서는 Chrobach's α는.94이었다.

  10. H. S. Park, " Investigating the Structure of the Revised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Focused on Tourism Majors Student",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pp. 346-360. 2007. 

    인용구절

    인용 구절

    대학생활적응은 대학생들이 대학의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학업, 대인관계, 정서적 측면에서 대학생활의 요구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을 의미하며[1], 본 연구에서는 Bake과 Siryk[9]이 개발한 대학생활적응 척도(Student Adapta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박희석[10]이 수정 보완한 한국판 대학생활 적응척도(Revised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RSACQ)로 측정한 것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학생활적응은 Baker과 Siryk[9]이 개발한 대학생활 적응 척도(Student Adapta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를 박희석[10]이 수정 보완한 한국판 대학생활 적응척도(Revised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RSACQ)의 도구로서 4개의 하위영역(개인정서적 적응,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대학환경 적응)으로 분류되며, 총 25문항 5점 척도로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이 높음을 의미하며, 도구 개발 당시Chrobach's α는 .85였고 본 연구에서는 Chrobach's α는.94이었다.

  11. Wynd, C. A. " Current factors contributing to professionalism in nursing", J Prof Nurs, 19(5), pp. 251-261. 2003. DOI: http://dx.doi.org/10.1016/S8755-7223(03)00104-2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간호전문직태도는 과학적인 근거와 지식을 기반으로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를 의미하며[11], 윤은자, 권영미와 안옥희[12]가 개발하고 한상숙, 김명희와 윤은경[13]이 수정하여 사용한 간호전문직태도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12. E. J. Youn, Y. M. Kwon, O. H. An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pp.1091-1100. 2005.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간호전문직태도는 과학적인 근거와 지식을 기반으로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를 의미하며[11], 윤은자, 권영미와 안옥희[12]가 개발하고 한상숙, 김명희와 윤은경[13]이 수정하여 사용한 간호전문직태도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간호전문직태도는 윤은자, 권영미와 안옥희[12]가 개발하고 한상숙, 김명희와 윤은경[13]이 수정한 도구로서 5개의 하위영역(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계의 역할, 간호의 독자성)으로 분류되며,총 18문항 5점 척도로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태도가 높음을 의미하며, 도구 개발 당시 Chrobach's α는 .94였고 본연구에서는 Chrobach's α는 .92이었다.

  13. S. S. Han, M. H. Kim, E. K. Yun, "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4(1), pp. 73-79.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8.14.1.073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간호전문직태도는 과학적인 근거와 지식을 기반으로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를 의미하며[11], 윤은자, 권영미와 안옥희[12]가 개발하고 한상숙, 김명희와 윤은경[13]이 수정하여 사용한 간호전문직태도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간호전문직태도는 윤은자, 권영미와 안옥희[12]가 개발하고 한상숙, 김명희와 윤은경[13]이 수정한 도구로서 5개의 하위영역(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계의 역할, 간호의 독자성)으로 분류되며,총 18문항 5점 척도로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태도가 높음을 의미하며, 도구 개발 당시 Chrobach's α는 .94였고 본연구에서는 Chrobach's α는 .92이었다.

  14. S. O. Choi, J. K. Park, S. H. Kim, "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1(2), pp. 182-18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전공만족은 대학생활적응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로서, 미래에 전문직 간호사로서 뚜렷한 목적의식과 직업의식을 가진 간호전문직 태도 함양에 도움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14].

  15. Y. S. Choi, "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J Korean Acad Soc Nurs Educ, 19(3), pp. 423-43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23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최예숙의 간호학생 전체학년 대상의 연구결과[15]와도 일치하는 것으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사 진로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교육을 제공해서 간호사로서의 진로정체감을 형성하여 간호업무에 대한 간호전문직태도를 구축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진로지도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4].

  16. Lenz, A. S."Mediating Effects of Relationships With Mentors on College Adjustment",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7, pp. 195-207, 2014. DOI: http://dx.doi.org/10.1002/j.2161-1882.2014.00057.x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간호학과 신입생 대상의 연구 결과[6]와도 일치한 것으로서, 사회적 적응이란 대학에서 동료들과 학문적 뿐 아니라 사회적 공동체로 지내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2] 학생으로서 다양한 새로운 상황에 접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16].

  17. Y. H. Kim, "Changes in Nursing Valu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fter Practical Education Bas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 Korean Acad Fundam Nurs, 14(4), pp. 420-428. 2007.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간호학 전공 신입생에게 기본간호학실습 교육 전후에 따른 점수가 3.73점에서 3.95점으로 증가한 연구결과와 유사하였으며[17], 전 학년 대상의 간호전문직 점수 3.43점 보다는 높게 나타났다[18].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1년간의 교육을 통해서 차이를 보인다고 한 연구결과에서처럼[17], 간호전문직에 대한 확고한 신념은 개인의 발전은 물론 간호실무 활동의 질적인 면과 더불어 타인이 보는 간호에 대한 인식에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된다[18].

  18. Y. S. Ham,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Inha, Incheon,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간호학 전공 신입생에게 기본간호학실습 교육 전후에 따른 점수가 3.73점에서 3.95점으로 증가한 연구결과와 유사하였으며[17], 전 학년 대상의 간호전문직 점수 3.43점 보다는 높게 나타났다[18].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1년간의 교육을 통해서 차이를 보인다고 한 연구결과에서처럼[17], 간호전문직에 대한 확고한 신념은 개인의 발전은 물론 간호실무 활동의 질적인 면과 더불어 타인이 보는 간호에 대한 인식에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된다[18].

    이는 4학년 간호학생 대상의 연구결과에서는 <사회적 인식>이 가장 낮게 나타난 것[18]과는 일치하지 않았다.

    간호사에 대한 전문직과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사회화 요인의 영향을 받아 개인의 사고와 신념이 근간이 되어서 전문직태도를 형성하게 되는데[18], 본 대학에서의 교과과정상 1학년에서는 간호학 일부 전공교과목만 개설 되어 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간호 전문직태도는 전문적 교육을 받는 동안에 형성되기 시작하고 교육을 받는 동안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므로[18], 1학년의 교과과정에서부터 전공교과목의 개설로 간호전문직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9. M. H. Han, S. M. Ba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Adapt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dmission Type in One Nursing School", J Korean Acad Soc Nurs Edu, 21(1). pp. 46-53,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1.46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입학전형별로 대학생활적응도의 차이를 본 연구에서 정시전형 학생이 수시전형 학생보다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가 높다고 한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았다[19-20].

    본 대학에서의 수시전형 방법으로 농어촌 특별전형은 학생부 성적 80%와 면접 20%를 반영하고 있는데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 생활부 및 심층면접이라고 하였다[19-20].

  20. M. W. Kim, H. J. Lee, Y. J. Lee, "Nursing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Nurs Edu, 20(4). pp. 596-605, 2014. Relationships With Mentors on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7, pp. 195-207, 2014.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입학전형별로 대학생활적응도의 차이를 본 연구에서 정시전형 학생이 수시전형 학생보다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가 높다고 한 연구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았다[19-20].

    본 대학에서의 수시전형 방법으로 농어촌 특별전형은 학생부 성적 80%와 면접 20%를 반영하고 있는데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 생활부 및 심층면접이라고 하였다[19-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