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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자살에 미치는 영향 - 정책적 시사점 도출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Adolescence Abuse Experience to Suicide : Focusing on Policy Implication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10, 2012년, pp.193 - 202  

류보순 (고구려대학교 보건복지과) ,  김용섭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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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대경험, 자아존중감, 가족탄력성, 자살의 관계에서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 검증으로 학대경험 청소년의 자살예방을 위한 가족탄력성 향상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전남 지역의 세 개 군의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600명의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53부를 제외한 총 547명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척도는 Murray A. Straus (1979)의 아동학대, Beck, Kovacs & Weissmen(1979)의 자살, Coopersmith(1967)의 자아존중감, Boehm (2007)의 가족탄력성 이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상관관계, ANOVA,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학대경험 청소년은 54.2%, 학대유형에 따른 자살빈도는 신체적 학대의 경우가 많았다. 둘째, 회귀분석 결과 학대경험이 자살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으로 학대경험이 높을수록 자살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학대경험은 자아존중감을 통해 자살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가족탄력성은 학대경험이 자살에 미치는 부적 영향과 높은 자존감이 자살에 미치는 부적 영향으로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family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of abuse experience, self-esteem, family resilience, and suicide, and make suggestion for policies to improve family resilience to prevent suicide of the youth with abuse experience. For this, a su...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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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대경험, 자아존중감, 가족탄력성, 자살의 관계에서 학대경험과 자살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학대경험 청소년의 가족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의 개발과 향상으로 자살을 예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대경험, 자아존중감, 가족탄력성, 자살의 관계에서 학대경험과 자살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학대경험 청소년의 가족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의 개발과 향상으로 자살을 예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대경험 청소년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의 매개로 가족탄력성과 학대경험 청소년의 자살과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 CTS 측정도구는 갈등관리행동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척도로써 폭력 또는 학대를 측정하는 다수의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지난 1년간 언어적, 신체적 폭력 경험 정도를 측정하도록 하였다. 하위요인으로는 ‘부모님이 나에게 욕설 등의 심한 말을 하였다’의 언어적 폭력(1개 문항)과 ’물건을 집어던졌다‘ ’손으로 뺨을 때렸다‘ 등의 신체적 폭력(7개 문항)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8문항의 4점 Likert 식 척도이다.
  • 학대경험 청소년이 지난 1년 동안 부모로부터 겪은 언어적 학대경험 빈도와 신체적 학대경험 빈도 실태를 과 에서 제시하였다.
  • 즉, 학대경험이 자살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을 에서 제시하였다.
  • 즉, 학대경험 청소년의 자살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 검증을 에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OECD국가에서 청소년 자살률 1위인 우리나라에서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과 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청소년 시기에 학대 경험이 있을 때 자살감소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1) 학대경험은 자살을 증가시킬 것이다.
  • 2) 학대경험은 자아존중감을 감소시킬 것이다.
  • 3) 높은 자아존중감은 학대경험과 자살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4) 학대경험이 자존감에 미치는 부의 영향은 가족탄력성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5) 학대경험이 자살에 미치는 부의 영향은 가족탄력성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6) 높은 자아존중감이 자살에 미치는 부의 영향은 가족탄력성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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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자아존중감이란 개인이 자신에 대해 내리는 평가이며, 자신을 능력 있고 의미 있고 성공적이며 가치 있는 존재로 믿는 정도로〔4〕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부모, 교사, 친구 등의 영향을 받아 개인의 행동이나 목표지향적인 행동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인 자기평가, 낮은 자아존중감은 자살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는 이유는? 자아존중감과 자살과 관련된 청소년의 자아 태도에 관한 연구에서 자살과의 관계에 부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증명하였다(4). 따라서 부정적인 자기평가, 낮은 자아존중감은 자살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7〕.
가족탄력성이란 무엇인가? 가족탄력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가족탄력성은 위기상황에 직면해서 적응을 이루고, 변화에 대응하여 혼란에 빠지지 않게 저항하도록 돕는 가족의 특성이라고 정의 하였다〔9〕. 가족탄력성은 기능적 단위로서의 가족 안에서 경험하는 대처와 적응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며, 가족의 신념체계(역경에 대한 의미부여, 긍정적 시각, 초월과 영성)와 조직유형(융통성, 연결성, 사회 및 경제적 자원, 의사소통 과정(명확성, 개방적 정서표현, 상호 협력적 문제해결)을 포함하는 개념적 틀로 조직화 시켰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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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National statistical office(2012) : "Adolescent statistics. " Social survey, 2010. 

  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 Cause of adolescence suicide, 2006-2011. 

  3. HaeJung Jung, "The Effects of Family Violence on Perpetration of Dating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 (3), pp, 1-9, 2003. 

  4. YongHwan Jang . JiHae Song," Influence of the experience of the childhood abuse on the self- esteem and suicidal thought in the adolescence period," Policy of scientific research, Vol, 20(2), 2011. 

  5. YongHwan Jang.JiHae Song "A Survey of Child Abuse in Korea," Mental Health Research, Vol.6 , Institute of Mental Health , Hanyang University, 2002. 

  6. MiSook Cho, "A Study on Family Violence & Self Esteem of Adolescent." korean society for hollistic education, Vol.7, No. 2 , 2003. 

  7. NaMi Hong, "A Study on the Psychosocial Factors Influencing the Suicide Ideation Among Adolescent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 1998. 

  8. Garmezy, N. ."Resiliency and vulnerability to adverse developmental outcomes associated with poverty,"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4 : 416-430, 1991. 

  9. McCubbin, H. I., and McCubbin, M. A. "Typologies of resilien families:Emerging roles of social class and ethnicity," Family Relations 37 : 247, 1988. 

  10. Walsh. F, "Strengthening Family Resilience," New York: Guilford Press, 1998. 

  11. JaeYeon Park, "Adolescent suicidal crisis and resilience," Ph.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0. 

  12. Straus, M. A.,"Measuring interaction family conflict and violence: the conflict tactics scales." Juurnal of Marriage and Family, 42 , 75-88, 1980. 

  13. JaeYop Kim.YunKyung Chung.JeenSun Lee,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ive Relationship in the Contribution of Adolescents Experience of Domestic Child Abuse to Suicidal Ideation," Social Welfare Research, No. 21, 2009. 

  14. Beck, A. T., Kovacs, M., & Weissman, A, "Assessment of suicidal intention : the scale for suicide idea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 Psychology, 42, (1979). 

  15. MinSeob Shin. KwangBae Park.KyeongJa Oh. JungSul Kim, "Study of Suicidal Ide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9, No. 1, 1990. 

  16. TaeSan Choi . KyungJa Hong, "Covariance Structural Analysis about Normal Male and Femal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and Deviant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1, No. 2, 1997. 

  17. Coopersmith. S, "The antecedents of self- esteem," Sanfrancisco : Freman. 1967. 

  18. Boehm A., Wertlieb D., Bendori, R., and Fishman, MA, "Building resilience among children at risk :action research to guid community-based programs." 2007. 

  19. MiOk Kim, "A study on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and adaptation of family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 focusing on the effects of family resilience,"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1. 

  20. GeumOk Lee, "Study of Recognition of Mother with Child in Infancy on Characteristics of Childhood Resilience Family, Resilience Regional, Society Resili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Ulsan of University, 2008. 

  21.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ail Psychology, 51(6), 1173-1182, 1986. 

  22. Ackard, D., & Neumark-Sztainer, D., "Date Violence and Date Rape among Adolescents: Associations with Disordered Eating Behaviors and Psychological Health," Child Abuse & Neglect : 26, 455-473, 2002. 

  23. InnHae Lee, "Influence of school adjustment to family resiliency and the school stress of adolescence Perceiv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Christian University, 2008. 

  24. MinKyeong Kim,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Emotions, Family Resilience, Self-Esteem and Suicide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7, No. 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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