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초기 청소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정신건강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and Mental Health between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Adaptation to School of Early Adolescents in Schools with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3, 2015년, pp.467 - 476  

김종운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장인영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하 교복우사업) 대상학교 초기 청소년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교복우사업 대상 초등학교 4개교에 재학중인 5~6학년의 남 여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초기 청소년들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 자아탄력성,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중다회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세 가지는 자아탄력성, 심리적 가정환경, 정신건강 순으로 확인되었으며,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정신건강 모두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빈곤가정 청소년의 환경변인인 가정환경은 개인변인인 자아탄력성과 정신건강에 관계되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족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연구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천적 함의측면에서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복지정책이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and mental health between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adaptation to school of early adolescents in schools with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EWPP). For this purpo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빈곤 가정의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한 형태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2003년부터 저소득층 학생들이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학교의 중요성이 주목받으면서 이들의 교육복지를 집중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에 의해 시작되었다. 따라서 이 사업은 학교에 있는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들에게 교육ㆍ문화ㆍ복지 등 다차원적 영역들에서 요구되는 총체적 지원을 함께 함으로써 계층 간, 지역 간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 따라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저소득층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사전에 다양한 교육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있다.
  • 본 연구의 이러한 시도는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현재까지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그동안의 국내 연구들은 일반가정 청소년에 관한 연구가 많았으나 본 연구의 대상은 기존의 수혜적 입장의 사회복지 서비스와는 다른 차별화된 교육정책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추진되고 있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초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적응의 영향요인을 검증해봄으로써 이들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심리적 가정환경과 자아 탄력성 및 정신건강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시 동구와 서구에 소재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4개교에 재학 중인 남·여 5~6학년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여 상관분석과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청소년의 심리적 가정환경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자아 탄력성과 정신건강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매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빈곤 가정의 초기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환경 변인으로 알려진 심리적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학교생활 적응에 큰 영향요인이 되는 자아 탄력성, 정신건강을 매개로 설정하여 이들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이러한 시도는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현재까지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학교 초기 청소년의 심리적 가정환경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자아 탄력성과 정신건강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매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가지고 있는 목표는 무엇인가? 빈곤 가정의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한 형태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2003년부터 저소득층 학생들이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학교의 중요성이 주목받으면서 이들의 교육복지를 집중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에 의해 시작되었다. 따라서 이 사업은 학교에 있는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들에게 교육ㆍ문화ㆍ복지 등 다차원적 영역들에서 요구되는 총체적 지원을 함께 함으로써 계층 간, 지역 간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 따라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저소득층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사전에 다양한 교육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있다.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이 경험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행동의 원인을 살펴보면 가정환경이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10].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은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우며,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 불안, 적대감, 고립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11]. 그러나 최근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이와 같은 고위험 요인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보호 요인으로 자아 탄력성의 긍정적 영향이 부각되고 있다[12].
학교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학교는 가정만큼 영향력 있는 생활공간이며,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은 아동기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2]. 아동들은 유년기에 접어들면서 가정이라는 테두리를 벗어나 대부분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면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우선지역지원사업 학교장 연수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11. 

  2. 오경애,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 이주형, MMTIC을 통해 평가한 아동의 성격유형과 우울 및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4. 안영복,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특성과 관계변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5. S. M. Nettles, O. C. Margaret, and J. O. Patricia, "School Adjustment in the early grades: Toward an integrated model of neighborhood parental, and child process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78, No.1, pp.3-32, 2008. 

  6. 이숙영, 가정환경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7. 전효정, 이귀옥, "유아기 부모와의 애착경험이 청소년기 또래애착과 스트레스 인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9권, 제2호, pp.191-210, 2002. 

  8. 류경희, "창원시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관련 변인",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95-213, 2004. 

  9. 최희옥, 문재우, 박재산, "가족내 갈등과 학교 부적응간의 관련성 분석", 보건과 사회과학, 제17권, pp.79-106, 2005. 

  10. J. Gosselin, Facteurs individuels, relationnels et systemiques lies a l'adaptation des membres de familles recomposee avec des adolescents,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ontreal, 2007. 

  11. M. S. Shaniece, Contextual and dispositional influences on low-incom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w Orleans, 2007. 

  12. 정영순, 신지혜, "결혼 이민자가정 아동과 일반 아동의 심리사회적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분석", 한국아동복지학, 제28권, pp.171-194, 2009. 

  13. A. Gregory and R. K. Sara, "Positive Mother-child Interactions in Kindergarten: Predictors of School Success in High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Vol.37, No.4, pp.499-515, 2008. 

  14. 민동일, 청소년의 가정건강성, 학교생활건강성 및 자아탄력성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5. 강명희,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희망 및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16. 김종운, 김지현,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1041-1054, 2014. 

  17. M. L. Keeley and A. W. Brenda, "Family influences on treatment refusal in school-linked mental health services," Journal of Child Family Study, Vol.17, pp.109-126, 2008. 

  18. 손현규, 중학생이 지각한 가정폭력 수준과 불안, 학교적응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9. M. Joussemet, K. Rrchard, L. Natasha, and L. Rene'e,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maternal autonomy support to children's adjustment and achievement in school," Journal of Personality, Vol.73, No.5, pp.1215-1236, 2005. 

  20. 조은정, "청소년의 자아효능감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부모, 교사, 친구애착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15권, 제6호, pp.299-322, 2008. 

  21. L. D. Dubois, S. K. Eitel, and R. D. Felner, "Effects of family environment and relationships schoo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Vol.56, No.2, pp.405-414, 1994. 

  22. 정원식, 가정환경 진단검사 실시요강, 서울: 코리안테스팅 센타, 1989. 

  23. 남인숙, 초등학생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정서지능과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4. 김용래, 정의적 특성과 그 선행변인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연구논총, 1993. 

  25. J.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e: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pp.349-361, 1996. 

  26. 신선인, "한국판 일반정신건강척도(KGHQ)개발에 관한 연구 I", 한국사회복지학, 제46권, pp.210-235, 2001. 

  27.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it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28. A. Milevsky, S. Melissa, N. Sarah and K. Danielle,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styles in adolescents: Associations with self-esteem, depression and life-satisfaction," Journal of Child Family Study, Vol.16, pp.39-47, 2007. 

  29. A. Gregory and R. K. Sara, "Positive Mother-child Interactions in Kindergarten: Predictors of School Success in High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Vol.37, No.4, pp.499-515, 2008. 

  30. A. E. McLaughlin, The Impact of early educational child care and the affective quality of the home environment on early adolescent mental health,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2007. 

  31. 권수정, 이현주, "가족기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188-195, 2014. 

  32. 정숙형,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3. 강유진, 남자 청소년의 아버지 역할 수행평가와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정도 및 미래 아버지 역할 기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4. 유성경, 홍세희, 최보윤, "가정의 위험요소와 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애착, 실존의 영성의 매개효과 검증",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1호, pp.393-408, 2004. 

  35. 최지영, 박경, "아동이 지각한 부부갈등 및 자아 탄력성과 친구관계 질의 관계", 심리치료, 제7권, 제2호, pp.127-144, 2007. 

  36. 임성우, 가영희, "청소년이 지각하는 가족응집력 과 사회적응력 및 불안과의 관계",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제5권, 제1호, pp.29-39, 2007. 

  37. 이시연, "한부모가정 청소년의 가족관계,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 비행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759-771,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