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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교육프로그램의 품질, 가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구조적 모형 구축
Development of Structural Model for Quality,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in a Wine 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5, 2012년, pp.490 - 495  

이인순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  이해영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혜영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quality factors on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in a wine training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Structural verification of the wine training program loyalty model showed that the quality of the wine trai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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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와인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와인교육 프로그램의 품질이 수강생의 와인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가치, 만족도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와인교육 프로그램의 4가지 요인에 대한 구조적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분석에서는 적합도 척도인 CFI, NFI, IFI가 0.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와인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와인교육 프로그램의 품질이 수강생의 와인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가치, 만족도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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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가격, 제품의 품질은 고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서비스, 가격, 제품의 품질은 고객만족에 직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재구매 의도에는 고객만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Rhee 2005). 고객만족도가 높으면 구 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재방문과 구전의도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Yi 등 2003; Min 2007).
시대의 요구에 맞는 와인교육기관의 양적 팽창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시대의 요구에 맞는 와인교육기관의 양적 팽창은 와인의 대중화시대를 이끌어가고 교육의 기회 확대와 유능한 인력의 육성과 공급을 기능하게 함으로써 개인적인 삶의 질적 향상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기관들은 경쟁 속에서 외형적인 성장에만 치중한 나머지 교육의 내실화에는 소홀하다는 회의적인 시각 또한 낳고 있다.
와인 교육프로그램의 조사를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하여 사용하는 설문지의 구체적인 문항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와인교육프로그램의 품질은 수강생 배려도, 교재 및 교육과정, 강사와 직원의 자질 및 신뢰도, 교육품질, 공감성의 5개 문항, 와인교육프로그램의 가치는 즐거움과 기쁨, 흥미로움, 수강료 상응 혜택, 수강료 대비 우수한 교육, 수강료의 적절성, 소속감, 자존감 향상, 타인에게 좋은 인상, 사회적 위상 향상의 9개 문항, 와인프로그램에 대한 수강생의 만족도는 교육 시설 만족도, 수업 내용 만족도, 교육 강사진에 대한 만족도, 프로그램 다양화 만족도, 서비스 품질 만족도의 5개 문항, 와인프로그램에 대한 수강생의 충성도는 재등록 의도와 추천 의도의 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일반사항은 성별, 연령, 학력, 가구당 월수입을 조사하였다. 일반 사항을 제외하고는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 의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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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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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DC. 2010. Benefits sought by wine education consumer: How it impacts learning orientation,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education-training. Ph.D degree thesis. Sejo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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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Rhee JW. 2005. A study on independent variables and dependent variabl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cused on service quality. Master degree thesis. Seoga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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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Yi YJ, Kim JY, Kim JI. 1996. The current status of service industry and service quality. Journal of Consumer Studies, 7(2):129-157 

  26. Yoo BK. 2009. Study on plans to increase wine sales in hotel restaurant: Focused on 5 star hotels in Seoul. Master degree thesis. Kyonghee University 

  27. Harvey L. 2000. Students satisfaction approach. http://www.uce.ac.uk/cr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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