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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 발렛 파킹을 위한 횡방향 제어기 설계 및 차종변화에 대한 제어 성능 분석
Design of Lateral Controller for Automatic Valet Parking and Its Performance Analysis with Respect to Vehicle Type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8 no.11, 2012년, pp.1051 - 1058  

최희재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송봉섭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ified lateral control algorithm for automatic valet parking for various types of vehicles is presented and its feasibility is shown experimentally via field tests for the given parking scenario. First, a trajectory generation algorithm for forward driving and backward multi-step parking maneu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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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제한된 영역에서 자율주행과 자동주차를 지원하는 인프라 기반 자동 발렛 파킹(AVP: Automatic Valet Parking) 시스템 (또는 스마트 주차 시스템) 개발이 연구되고 있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은 AVP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통신, 인지, 판단, 제어 등 다양한 IT 융합 기술들이 접목되어야 하며 본 논문에서는 인프라에서 제공하는 통신을 기반으로 횡방향 차량 제어를 위한 제어기 설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기존의 횡방향 차량 제어는 단일 차종에 대하여 주로 한번에 주차하기 위한 경로를 생성하는 차량중심의 주차지원시스템을 위한 횡방향 제어 연구가 주로 이루어진 반면에[9-11], 인프라와의 연동을 통한 자동 발렛 파킹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고려하여 횡방향 제어기를 설계해야 하며 본 논문에서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접근방법 및 해결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운동학적 차량 모델과 비선형 제어기를 기반으로 횡방향 제어기를 설계하고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즉, 실차를 이용하여 검증함으로써 모델의 불확실성이나 측정 노이즈에 대해서도 강인함을 확인하였다.
  • 고속 주행의 경우 Bicycle 모델을 기반으로 주로 제어기를 설계하는 반면 저속 주행 시 기구학적(kinematic) 모델을 사용하여 횡방향 제어기가 설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제어기법을 사용하여[10,11] 다양한 차종 변화에 따라 제어기가 쉽게 재설계되고 실차 주행에서도 강인한 횡방향 제어기임을 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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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VI 기술은 어떤 기술 개발이 주를 이루며, 어떻게 요약할 수 있는가? 특히 자동차의 경우 스마트 카 또는 커넥티드(connected) 자동차라는 이름으로 IT 기술이 접목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통신과 DVI (Driver-Vehicle Interface) 기술과의 융합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1]. DVI 기술의 경우 음성 인식이나 모션 인식을 통하여 운전자의 의도를 차량에 전달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주로 스마트 폰, DMB, MP3와 같은 IT 기기를 차량 내에서도 쉽게 사용하고 운전에 방해가 되기 않도록 하기 위한 기술로 요약될 수 있다.
Local Spatial-Aware Server의 역할은? 다음으로 AVP 시스템은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6]. 운전자에게 자동 발렛 파킹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는 Nomadic device, AVP를 하려는 차량을 등록하고 최적의 주차공간을 탐색하여 해당 경로를 생성해주는 Global SituationAware Server, 분산되어 있는 인프라 기반 센서로부터의 측정값을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나 요(yaw)를 측정하고 예측하는 Local Spatial-Aware Server, 마지막으로 종/횡방향으로 차량을 제어하기 위한 차량 제어기(vehicle controller)로 구성이 되어 있다. 좀 더 구체적인 주요 기능들이 그림 2에 정리되어 있다.
스마트 주차 시스템 개발 현황은 어떠한가? 주차에 관련된 연구는 이미 상용화되어 운전자에게 후방 비전센서를 통하여 후면 주차 공간을 보여주고 초음파센서를 통하여 추돌경고를 해주는 주차지원시스템부터 운전자의 개입이 없이 자동주차를 해 주는 지능형 주차지원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더 나아가 자동주차 관련 기술은 무인 자율 주행 기술과 통합되어 자율 주행 및 자동 주차를 수행하는 자동차가 개발되고 있다. 2007년 미국의 DARPA에서 개최한 Urban Challenge라는 대회를 통해 도심의 교통환경에서 주행 및 주차까지 가능함을 선보였으며[7,8], 2010년에는 미국 Google사에서 1,600 Km 이상을 무인으로 주행하였고 이후 225,000 Km 이상을 무인으로 주행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개발되고 있는 무인 자율 주행 자동차는 다양한 주변 환경을 인지해야 하기에 추가적으로 많은 고성능 센서들이 장착되어야 하며 이러한 센서들을 가지고 있더라도 일반 주차장 환경에서 최적의 주차공간을 탐색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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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 Song, "Perception technology for intelligent safety vehicle," KSAE Auto Journal (in Korean), vol. 34, no. 6, pp. 35-40, 2012. 

  2. California PATH, Intellimotion, vol. 16, no. 1, 2010. 

  3. ITS Strategic Research Plan 2010-2014, available at http://www.its.dot.gov/research.htm. 

  4. D. Jung, "Intelligent vehicl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projects in USA," KSAE Auto Journal (in Korean), vol. 31, no. 4, pp. 66-71, 2009. 

  5. Smart Highway R&D Center, a Proposal of Smart Highway Project (in Korean), Korea Expressway Co. 2009. 

  6. K. An, J. Choi, and D. Kwak, "Automatic valet parking system incorporating a nomadic device and parking servers," Proc. of IEEE Int. Conf. on Consumer Electronics, pp. 111-112, 2011. 

  7. C. Urmson, J. Anhalt, and D. Bagnell, "Autonomous driving in urban environments," J. of Field Robotics, vol. 25, no. 8, pp. 425-466, 2008. 

  8. A. Bacha, et al., "Odin: team victor tango's entry in the DARPA urban challenge,"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5, no. 8, pp. 467-492, 2008. 

  9. Y. K. Lo, A. B. Rad, C. W. L. Wong, andM. L. Ho, "Automatic parallel parking," Proc. of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1190-1193, 2003. 

  10. D. Kim and B. Song, "Lateral vehicle control for semiautonomous valet parking with consideration of actuator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Science and Engineering, To be published. 

  11. R. Rajamani, C. Zhu, and L. Alexander, "Lateral control of a backward driven front-steering vehicle,"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1, no. 5, pp. 531-540, 2003. 

  12. L. E. Dubins, "On curves of minimal length with a constraint on average curvature, and with prescribed initial and terminal positions and tangents," American Journal of Mathematics, vol. 79, no. 3, pp. 497-516, 1957. 

  13. J. A. Reeds and L. A. Shepp, "Optimal paths for a car that goes both forwards and backwards," Pacific Journal of Mathematics, vol. 145, no. 2, pp. 367-393, 1990. 

  14. B. Muller, J. Deutcher, and S. Groddle, "Continuous curvature trajectory design and feedforward control for parking a car,"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 Technology, vol. 15. no. 3, pp. 541-553, 2007. 

  15. S. Fleury, P. Soueres, J.-P. Laumond, and R. Chatila, "Primitives for smoothing mobile robot trajectories,"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And Automation, vol. 11, no. 3, pp. 441-448, 1995. 

  16. R. Rajamani,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2003. 

  17. B. Song and J. K. Hedrick, Dynamic Surface Control for Uncertain Nonlinear Systems: An LMI Approach, Springer, 2011. 

  18. CarSim, available at http://www.cars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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