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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5 = no.72, 2012년, pp.442 - 446
변보석 (Department of Management of Technology, Sungkyunkwan University) , 최요철 (Railway Technology & Research Team, LSIS) , 박영택 (Department of Management of Technology, Sungkyunkwan University)
This paper is a practic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MP template using SE & SW infrastructures. SEMP, which is a management system for systems engineers, has been developed for the LRT(Light Rail Transit) industry and has been tailored to suit domestic conditions. SE & SW infrastructures were d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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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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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P는 무엇인가? | 본 논문은 SE & SW Infra를 활용한 실용적인 시스템엔지니어링관리계획서(SEMP) 템플릿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SEMP는 시스템엔지니어링 업무활동 관리를 위한 최상위 수준의 계획서로서 경량전철 사업 수행 시 국내 실정에 맞도록 개발 하였다. 경량전철사업 수행 시 생성 되는 SEMP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 및 개발하기 위하여 SE & SW 연계 Infra를 구축하였다. | |
동시공학이 포함된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적용할 경우의 절감효과는 어떻게 되는가? | 동시공학이 포함된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적용할 경우, 즉 설계, 생산, 투입, 보급 및 특수분야 기술자들을 동시에 참여시킬 경우, 개발 초기 설계단계에 노력이 집중되지만, 개발 후기에 전반적인 노력, 비용 및 기술적 변경을 줄일 수 있다고 조사되었다. 여기서 기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득으로는 제품 개발기간을 60% 단축, 설계변경 요청 건수를 50% 감축, 재설계와 재작업 업무량을 75% 절감, 제조 비용을 40% 절감하는 이득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2]. | |
동시공학이 포함된 시스템 엔지니어링 적용과 관련하여 설계, 생산, 투입, 보급 및 특수분야 기술자들을 동시에 참여시킬 경우의 이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일반적인 설계 문제점들을 해결하여 비용절감과 일정 단축으로 효율성, 제품 품질과 무결점을 증대하는 것이 필요하다[1]. 동시공학이 포함된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적용할 경우, 즉 설계, 생산, 투입, 보급 및 특수분야 기술자들을 동시에 참여시킬 경우, 개발 초기 설계단계에 노력이 집중되지만, 개발 후기에 전반적인 노력, 비용 및 기술적 변경을 줄일 수 있다고 조사되었다. 여기서 기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득으로는 제품 개발기간을 60% 단축, 설계변경 요청 건수를 50% 감축, 재설계와 재작업 업무량을 75% 절감, 제조 비용을 40% 절감하는 이득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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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C. Choi, S.Y. Han (2011) A study on the management system of data and documents for the LRT Project using the systems engineering approach,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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