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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전동차 유지보수체계의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EMU Maintenance System of Urban Transi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5 no.1, 2010년, pp.87 - 92  

김규중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  이근오 (서울산업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transit system must secure fast, safe and reliable transportation capacity as a metropolitan mass transit. For this purpose, it is important to make all the sub-systems (which consist of EMU, power feeding, signaling & telecommunication, railway, platform facility, and control system and so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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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전동차 정비품질의 신뢰성 확보와 비용 절감을 위하여 현재 대전도시철도공사에서 시행 중인 신개념의 전동차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한 경정비 유지보수체계 운영방식과 특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대전도시철도공사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 현재까지 운영 중인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한 전동차 유지보수체계를 정비품질의 신뢰성 확보 및 비용 절감 측면에서 실제 운영데이터를 갖고 기존의 시간기준 검사방식과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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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염동진, "표준전동차 경정비 효율화 방안에 대하 여",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논문, pp. 15-17, 2000. 

  2. R. Ramakumar, "Engineering Reliability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pp. 53-139, 1993. 

  3. 최용운, "도시철도 전동차 정비이론 및 개선방향 연구",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1859-1865, 2007. 

  4. 차준일, "대전도시철도공사의 혁신적 경영전략과 비전",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Vol. 12, No. 2, pp. 40-49, 2009. 

  5. 유양하, "MKBSF 산출을 통한 KTX 신뢰성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석사논문 pp. 29-4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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