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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선 이단적재열차(DST) 도입을 위한 운임 탄력성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Fare Elasticities of DST Applications; An Empiric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5 = no.72, 2012년, pp.517 - 523  

윤동희 (Logistics Planning Dept., Logistic HQ) ,  이진선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  김익희 (Demand Analysis Department, KORAIL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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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적재화물열차는 미국 및 캐나다를 중심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이러한 이단적재열차의 장점으로는 화차의 길이 및 열차의 길이를 늘이지 않고도 대량수송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므로 철도물류사업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하는 혁신적인 열차라고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도 물류수송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친환경녹색교통수단인 철도물동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선 화물열차를 장대화하는 것 외에도 이단적재방식을 추가로 도입하는 것이 대량수송 확보 측면 및 효율성 측면에서 보다 유리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부선에 이단적재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비용이 많이 소요됨에 따라 대안으로 기존선 개량사업을 추진 중에 있어 이단적재시스템 구축 비용이 비교적 적게 소요되는 경전선을 대상으로 이단적재열차 도입을 위해 운임탄력성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철도운임과 연동된 추가적인 철도물동량 증대가능성을 조사한 바, 이단적재열차가 경전선에 도입될 경우 대량수송에 의한 단위수송원가 절감으로 인해 철도운송경쟁력이 향상되고, 운송업체에게 직접 운임 인하를 추가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도로운송비용 대비 3만원(현재 운임의 약 37.7%할인 수준) 저렴하게 수송이 가능하다면 약 63%까지 철도로의 수송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uble Stack Train(DST) is being used variously around USA and Canada. The greatest advantage of the DST is mass transportation without extending the length of freight train and number of cars. So the DST system can be a kind of innovative train to increase the competitiveness of rail logistic b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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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전선의 시설 개량 및 DST 시스템 도입에 따라 열차당 수송효율이 최대 460%정도 증가5)가 예상되며 이러한 수송 효율성 향상으로 국가 물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본 연구는 검토되었다. 대량수송에 의한 단위 수송원가 인하로 인해 운송경쟁력이 향상되고, 운송업체에게 운임 인하 정책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며 도로운송비용 대비 3만원(현재 운임의 약 37.
  • 본 연구에서는 경부선에 앞서 우선적으로 경전선에 이단적재열차 도입 검토를 위해 운임탄력성 조사를 수행하여 철도 물동량이 기존에 비해 추가로 증가하기 위해서는 철도운임할인의 범위가 어느 정도 수준까지 확대가 필요한 지 관련 업체에 대한 시장조사를 토대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운임탄력도를 산정하여, 이단적재열차의 도입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였던 물동량 규모에 대한 연구나 화차제작에 대한 연구, 경제성 분석에 대한 연구보다는 철도운임을 추가로 할인할 경우 실제로 어느 정도 물량이 증가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적정수준의 철도운임 할인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컨테이너 물동량 비율이 높은 경부선과 전라선을 대상으로 검토하지는 못하였으나,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전선을 대상으로 사전 분석하였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향후 DST시스템의 합리적 도입을 위해 조사 분석대상의 확대 적용이 요구된다.

가설 설정

  • 업체를 대상으로 연간 취급물동량과 현 운송비용수준에서의 수단간 분담률을 설문하였으며 운송비용 변화에 따른 수요탄력성 산정 및 전환수요를 추정하기 위해 수단전환 의향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조사에서 비용 차이는 현재 도로운송 비용을 기준으로 철도운송비용을 1만원~6만원까지 추가 인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이러한 조건하에서의 철도수송으로 전환 가능한 물량을 제시하도록 하여 철도 운임할인에 따른 수단간 물동량 전환 비율을 산정하였다. 물동량 전환 비율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통행교차모형의 전환곡선법을 활용하였으며, 전환곡선법은 존간 두 가지의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이 존재하는 경우 수평축에 수단간 비용 차이(∆C), 수직축에 수단분담률(Pt)를 나타내어 비용의 차이에 따른 분담률 분포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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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ST 열차 중 해외에서 운영중인 모델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해외에서 운영중인 모델은 대략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미국캐나다 모델, 둘째는 중국 모델, 셋째는 인도 모델을 들 수 있다. 차량 형식은 주로 일반 대차형이 많으며, 미국, 캐나다 철도의 경우는 2축 관절대차 형식도 있다.
철도컨테이너 수송이 타 경쟁수단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은 까닭은? 철도화물 운송 품목 중 지속적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컨테이너는 장래 핵심성장화물로서 정부에서는 컨테이너의 철도운송을 확대하기 위한 수송력 증대 방안에 대해 검토하여 왔다. 현재 철도컨테이너 수송은 철도운송 이외에 추가적 부대 운임(셔틀트럭 수송비, 작업선 상하역비 등)으로 인해 타 경쟁수단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다. 근래 우리나라는 철도 수송 효율 향상 및 속도향상 등을 위해 복선전철화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경부선에 이단적재열차(Double Stack Train) 시스템을 도입하기에 앞서 우선적 시험사업으로 시설개량이 용이한 경전선 도입1)을 통한 철도물류수송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철도 수송 효율 향상 및 속도향상을 위해 취하고 있는 행동은? 현재 철도컨테이너 수송은 철도운송 이외에 추가적 부대 운임(셔틀트럭 수송비, 작업선 상하역비 등)으로 인해 타 경쟁수단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다. 근래 우리나라는 철도 수송 효율 향상 및 속도향상 등을 위해 복선전철화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경부선에 이단적재열차(Double Stack Train) 시스템을 도입하기에 앞서 우선적 시험사업으로 시설개량이 용이한 경전선 도입1)을 통한 철도물류수송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자동차수송 편중으로 인해 온실가스 및 에너지소비가 증가하여 사회적 비용증가2)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인 철도수송으로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나, 철도수송은 유가보조금 등 다양한 지원을 받는 자동차 수송에 비해 결과적으로 운임경쟁력이 떨어지므로 DST도입으로 대량수송을 통해 수송원가를 대폭 절감하여 운임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존 자동차수송물량을 철도수송으로 전환시켜 기업의 물류비부담을 경감하고, 국가 차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위해 DST 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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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Chae (1992) Survey Analysis for Social Science, Hakhyunsa. 

  2. J.G. Yoo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dex to Rail Freight Fares improvement and customer satisfactory,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pp. 285-287 

  3. C. Chung, S.G. Kim, C.S. Kim (2007) A Comparison Study on Fare and Time Elasticities on Intercity Rail Travel Dem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7(5), pp. 547-553. 

  4.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8) A Study on the Railroad Policy and Logistics System in Korea. 

  5.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Guideline of Preliminary study in road and railway projects(Rev. 5). 

  6. J.G. Lee (2008) Microeconomics, Bupmunsa. 

  7. J.S. Mun (2009) Support Measures for Domestic Rail Fre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13(1), pp. 151-160. 

  8. Y.K. Yang (2009) Railway's Effects on Greenhouse Gas Emissions Reduction in Transport Secto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pp. 129-130. 

  9.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0) The Introduction Plan for Kyungbu DST. 

  10.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0) The Technological Planning Report of DST. 

  11.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0) Survey of National Transportation Demand and Construction of Database for the Year. 

  12. Korea Railroad (2011) 2010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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