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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과 수로의 제한속력 개선방안에 관한 기초 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Speed Limit at the Ports and Fairways in Kor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5 = no.52, 2012년, pp.423 - 430  

김득봉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윤병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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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 제한속력은 항만 정온도(Calmness) 유지와 원활한 교통흐름 유도, 해양사고 방지에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19개 항만에서 제한속력을 지정하여 사용 중에 있으나, 제한속력 적절성과 설정 기준에 대하여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시행중인 제한속력에 대한 검토와 제한속력 설정 기준과 표준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우리나라 항만과 접근수로에 대한 제한속력과 선박 통항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분석 결과 전체 평균 48 %의 위반율을 보이고 있었으며 여객선과 5.000톤 이상의 중 대형 선박에서 위반율이 높았다. 또한 평균속력이 제한속력 보다 높은 지역이 있었으며 선박간의 속력 편차도 4.2-5.2노트로 조사되었다. 평균속력과 속력 편차가 높은 항만일수록 해양사고율도 높았다. 따라서 선박 통항속력 관리에 대한 제도적 검토와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peed limit at sea is to keep harbor calmness, to maintain efficient traffic flow and to prevent maritime accidents. The Korean Regional Maritime Affairs and Port Office(KRMAPO) specified and enforced the ship's speed limits at the 19 harbors around the Korean coasts. However, probl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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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현재 시행중인 제한속력에 대한 검토와 제한속력 설정 기준 마련과 표준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제한속력과 관계되는 법령을 고찰하고 제한속력 지정 항만에 대해 조사하며 제한속력 지정 항만 중에서 3개 항을 선정하여 제한속력 위반 사례와 선박 통항 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현재 시행중인 제한속력에 대한 검토와 제한속력 설정 기준과 표준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제한속력 지정항만과 선박 통항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제한속력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제한속력에 대한 제도적 개선과 검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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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에서 제한속력의 목적은? 해상에서 제한속력은 항만 정온도(Calmness) 유지와 원활한 교통흐름 유도, 해양사고 방지에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19개 항만에서 제한속력을 지정하여 사용 중에 있으나, 제한속력 적절성과 설정 기준에 대하여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제한속력의 어떤 점에 대해 문제 제기되고 있는가? 해상에서 제한속력은 항만 정온도(Calmness) 유지와 원활한 교통흐름 유도, 해양사고 방지에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19개 항만에서 제한속력을 지정하여 사용 중에 있으나, 제한속력 적절성과 설정 기준에 대하여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시행중인 제한속력에 대한 검토와 제한속력 설정 기준과 표준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우리나라 항만과 접근수로에 대한 제한속력과 선박 통항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현재 시행중인 제한속력에 대한 검토와 제한속력 설정 기준과 표준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는 현재 시행중인 제한속력에 대한 검토와 제한속력 설정 기준과 표준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우리나라 항만과 접근수로에 대한 제한속력과 선박 통항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분석 결과 전체 평균 48 %의 위반율을 보이고 있었으며 여객선과 5.000톤 이상의 중 대형 선박에서 위반율이 높았다. 또한 평균속력이 제한속력 보다 높은 지역이 있었으며 선박간의 속력 편차도 4.2-5.2노트로 조사되었다. 평균속력과 속력 편차가 높은 항만일수록 해양사고율도 높았다. 따라서 선박 통항속력 관리에 대한 제도적 검토와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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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Bu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5), Regulations for Safety Navigation at Busan New Port, http://www.portbusan.go.kr/. 

  2. Bu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6), Notification on the Maximum Navigation Speed at Jeju Port, http://www.portbusan.go.kr/. 

  3. Bu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8), Regulations on the Navigation, etc. at Busan Port, http://www.portbusan.go.kr/. 

  4. Dae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2), Notification on the Maximum Navigation Speed per Open Ports, http://www.daesan.mltm.go.kr/. 

  5. Enforcement Regulations of the Road Traffic Act(2012), Article 19, http://www.law.go.kr/. 

  6. Enforcement Decree of the Harbor Act(2012), Article 2, http://www.law.go.kr/. 

  7. Enforcement Regulations of the Maritime Safety Act(2012), Article 7, http://www.law.go.kr/. 

  8. Incheo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8), Notification on the Maximum Navigation Speed at Incheon Port, http://www.portincheon.go.kr/. 

  9.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dministration(2012), Ocean Observation and Prediction, http://www.khoa.go.kr/. 

  10.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2), Marine Casualties Statistics per Year, http://www.kmst.go.kr/. 

  11.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2012), Weather Statistical Analysis, http://www.kma.go.kr/. 

  12. Kun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2), Notification on the Maximum Navigation Speed at Kunsan & Janghang Port, http://www.kunsan.mltm.go.kr/. 

  13. Ma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2), Notification on the Maximum Navigation Speed per Open Ports, http://www.masan.mltm.go.kr/. 

  14.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 Fisheries(2005), Harbors and Fishing Ports Design Criteria, p. 107, p. 695. 

  15. Mokpo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11), Regulations on the Port Facilities Operating at Mokpo Port, http://www.mokpo.mltm.go.kr/. 

  16. Park, Y. S., J. Y. Jeong and J. S. Park(2006), A Study on the Validity of Proper Maximum Navigation Speed in a Straight Water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2, No. 2, pp. 139-144. 

  17. Park, Y. S.(2009), A Study on Proper Minimum Navigation Speed Control in the Korean Port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1, pp. 1-7. 

  18. Pohang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10), Managerial Regulations on the Vessel Traffic Service, http://www.pohang.mltm.go.kr/. 

  19. Public Order in Open Ports Act(2012), Article 15, http://www.law.go.kr/. 

  20. Pyeongtaek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12), Regulations on the Maximum Navigation Speed within Harbor Limit of Pyongtaek?Dangjin Port http://www.pyeongtaek.mltm.go.kr/. 

  21. Shipping & Port Internet Data Center(2012), Number of Berthing of Vessels, http://www.sp-idc.go.kr/. 

  22. The Road Traffic Authority(2005), Study on the Road Speed Management Plan in each Road Type, pp. 13-16. 

  23. The Association of British Drivers(2012), The effect of altering level of speed limit : summary of experience, http://www.abd.org.uk/. 

  24. Yang, Y. H., I. Y. Gong, T. H. Seo, M. S. Baeg and M. H. Jeong(2012), Maritime Safety Assessment for Oil Taker Terminal of Busan New Port,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2 Spring Conference, pp. 89-91. 

  25. Yeosu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2002), Notification on the Maximum Navigation Speed at Yeosu, http://www.yoesu.mlt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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