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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상교통환경 위험요소 평가기준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A Basic Study on Assessment Criterion of the Risk Factor for the Marine Traffic Environmen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5 = no.52, 2012년, pp.431 - 438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이홍훈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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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술로는 대표적으로 FSA, PAWSA, IWRAP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해상교통환경에 적합한 위험요소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평가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기존 기술에서 위험도는 사고의 출현빈도와 이로 인한 영향의 곱으로 정의되어 이에 따라 사고의 출현빈도 및 영향에 해당되는 위험요소들이 각각 구분되어 선정되고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각 위험요소에 요소별 출현빈도와 영향을 포함하여 이들의 합으로 위험도를 정의함으로써 기존 기술에서 사고의 영향에 해당되었던 위험요소들을 제외하는 한편, 위험요소 분류체계에 관한 기존 연구의 사례 검토를 통하여 위험도를 구성하는 위험요소를 20가지로 추출한 후 유사한 성격에 따라 5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또한, 선정된 각 위험요소에 대하여 관련 통계자료 등을 이용 실용적으로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여, 향후 국내 해상교통환경에 적합한 위험도 평가모델의 개발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presentative risk evaluation techniques of the marine traffic environment are the FSA, PAWSA, & IWRAP. For the development of these techniques, the risk factors suitable to the marine traffic environment should be selected & the assessment criterion of the risk factors should be provided.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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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의 최종 결과물로 해상교통환경 위험도 평가모델을 개발하여 국내 연안 해역에 대한 위험도 평가를 실시한 후, 각 해역 별 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에 대한 상호비교 및 개발된 모델의 신뢰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해상교통환경에 적합한 독자적인 정성적 위험도 평가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단계로, 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를 구성하고 있는 위험요소를 5가지 카테고리 별 4가지씩의 위험요소로 선정하고 이들의 위험수준을 실용적으로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 이 장에서는 제2장에서 Table 6과 같이 선정한 본 연구의 해상교통환경 위험요소 각각에 대한 세부적인 정의와 더불어, 이들의 위험수준을 국내 해상교통환경 및 관련 법체계내에서 관련 통계자료 등을 이용하여 실용적으로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해상교통환경에 적합한 독자적인 정성적 위험도 평가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단계로서, 국내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를 구성하고 있는 위험요소들을 선정하여 이들 위험요소를 실용적으로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한편, 위험요소의 평가 기준으로서 각 위험요소를 특정할 수 있는 현상은 국내 해상교통환경 및 법체계에 적합하고 실용적으로 쉽게 확보 가능한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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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술로는 대표적으로 FSA, PAWSA, IWRAP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해상교통환경에 적합한 위험요소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평가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기존 기술에서 위험도는 사고의 출현빈도와 이로 인한 영향의 곱으로 정의되어 이에 따라 사고의 출현빈도 및 영향에 해당되는 위험요소들이 각각 구분되어 선정되고 있었다.
해상교통안전진단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거나 점차 복잡해지는 해상교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이러한 해상교통안전진단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거나 점차 복잡해지는 해상교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당해 해역에 상존하거나 향후에 예상되는 위험도(Risk)를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평가되고 이에따라 위험도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IMO에서는 공식 안전성 평가모델로 FSA(MSC/Circ.
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술에서 위험요소들이 기존에는 어떻게 선정되고 있었는가? 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술로는 대표적으로 FSA, PAWSA, IWRAP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해상교통환경에 적합한 위험요소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평가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기존 기술에서 위험도는 사고의 출현빈도와 이로 인한 영향의 곱으로 정의되어 이에 따라 사고의 출현빈도 및 영향에 해당되는 위험요소들이 각각 구분되어 선정되고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각 위험요소에 요소별 출현빈도와 영향을 포함하여 이들의 합으로 위험도를 정의함으로써 기존 기술에서 사고의 영향에 해당되었던 위험요소들을 제외하는 한편, 위험요소 분류체계에 관한 기존 연구의 사례 검토를 통하여 위험도를 구성하는 위험요소를 20가지로 추출한 후 유사한 성격에 따라 5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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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ong, T. H., K. Y. Seo, J. Y. Jeong and G. K. Park(2005), A Study on the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the Marine Casualties at the Mokpo Approaching Waters, Proceedings of 2005 KOSOMES Spring Conference, pp. 63-66. 

  2. Jeong, J. S., J. Y. Jeong and C. S. Kim(2005), A Study on Proposal of the Ship's Routing on Gwangyang Harb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1, No. 2, pp. 9-17. 

  3. Jeong, J. Y., Y. S. Park and I. S. Cho(2012), Marine Traffic Environment Assessment, pp. 46-54. 

  4. Kim, C. S., J. Y. Jeong and H. H. Lee(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Designated Domestic Traffic Separation Sche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1, pp. 61-68. 

  5. Kim, D. W.(2011), A Prima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Marine Traffic Safety Assessment,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pp. 36-65. 

  6. MOMAF(2005), Design Standards of Ports and Fishing Ports, MOMAF, pp. 684-685. 

  7. MSC/Circ. 1023 & MEPC/Cir. 392(2002),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 for Use in the IMO Rule making Process, IMO, Annex, pp. 3-52. 

  8. Office of Vessel Traffic Management(2005), Ports and Waterways Safety Assessment Workshop Guide, USCG, pp. Chapter 1. 1-6 & Chapter 5. App. M 1-4. 

  9. Ordinance of MLTM 434(2012), Enforcement Rule of Maritime Safety Law, pp. Attached Table 10, http://www.law.go.kr/flDownload.do?flSeq8332507, http://www.law.go.kr/flDownload.do?flSeq8332508. 

  10. Peter, F. H.(2007), IWRAP Mk II Basic Modelling Principles for Prediction of Collision and Grounding Frequencie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pp. 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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