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무기반 국제해상위험물 전문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Job-based Expert Training Model for 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6 = no.59, 2013년, pp.649 - 657  

이홍훈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임긍수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서혜경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여수지부) ,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에 기반을 둔 국제해상위험물 전문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해외사례 검토를 통하여 직무별 교육과정 세분화 방안을 모색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위험물 취급자들의 개선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해외사례 검토 결과, 미국의 경우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었고, 영국에서는 위험물의 종류 및 운송수단에 따른 교육과정이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었으나, 국내에서는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는 위험물 취급자에 대하여 동일한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설문조사 결과, 현 국내 교육과정의 효과가 높지 않고, 응답자들이 IMDG Code 교육의 확대 실시와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제공을 주로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결론으로 육상의 위험물 취급자를 육상현장직, 육상사무직, 육상운송직의 세 가지 직군으로 분류한 후 각 직군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고, 또한 현 수도권에 집중된 교육 실시지역을 피교육자의 수요에 맞추어 권역별로 확대 실시할 것과 On-line 교육과정의 개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or a proposal of job-based IMDG code expert training model, the training cases of other countries were analyzed comparatively and a questionnaire-survey was conducted to find the needs of workers. As results of comparative analysis, various curriculums were operated by jobs of work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IMDG Code 교육의 실시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KOMDI에서 2012년 12월 28일부터 2013년 1월 15일까지 KOMDI의 본부 및 전국 7개 지부에 등록된 위험물 검사의 수검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위험물 검사업무 관련 설문조사의 내용 중 IMDG Code 교육과 관련된 사항을 본 연구에서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위험물 검사와 관련하여 KOMDI에 등록된 수검업체의 위험물 취급자들은 모두 IMDG Code 교육의 대상자이며, 이들에게 배포된 설문지 중 총 13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이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포장된 형태로 컨테이너에 수납되어 선박으로 운송되는 위험물을 취급하는 육상 작업자에 대한 IMDG Code 교육의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하여 이들 작업자의 직무별 특성에 적합한 국내 교육 과정의 세분화 방안을 모색하고, 동 교육의 대상자인 국내 위험물 취급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분석하여 현행 실시 중인 국내 교육의 개선방안을 찾고자 수행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물 취급과 관련된 교육을 위한 국내의 노력은? 이러한 위험물 취급과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은 국제적으로 국제해상위험물규칙(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 Code, 이하 ‘IMDG Code’라 한다.)의 제34차 개정을 통하여 2010년 1월 1일부터 선박으로 운송되는 위험물의 육상 취급자에 대한 직무별 교육으로 의무화 되었고, 국내에서는 선박 안전법에 이러한 사항을 그대로 수용하여 정부지정교육기관인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Korea Maritime Dangerous Goods Inspection & Research Institute, 이하 ‘KOMDI’라 한다.)육상에서 위험물 취급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국내 IMDG Code 교육은 어떻게 구분되어 실시되는가? 국내 IMDG Code 교육은 초기교육(3일, 24시간)과 재교육(1일, 8시간)으로 구분되어 실시되며, 재교육은 초기교육을 이수한 후 24개월이 넘지 않는 주기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초기교육의 교육내용 및 시간은 Table 2와 같이 IMDG Code의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재교육의 경우에는 역시 Table 2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초기교육과 동일한 내용을 다루지만 간략하게 요약하는 한편 국제동향이나 개정사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KOMDI, 2013).
국내 IMDG Code 교육의 2013년 연간 교육일정은? 초기교육의 교육내용 및 시간은 Table 2와 같이 IMDG Code의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재교육의 경우에는 역시 Table 2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초기교육과 동일한 내용을 다루지만 간략하게 요약하는 한편 국제동향이나 개정사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KOMDI, 2013). 연간 교육일정은 2013년의 경우 KOMDI의 본부가 위치한 경기도 안양시에서 초기교육 10회, 재교육 11회가 진행되며, 별도로 부산 광역시에서 초기교육 4회, 재교육 3회가 실시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An, J. M.(2007), A Study on Transportation of Dangerous Goods and Improvement in accordance with the IMDG Code(Focused on Containerized Maritime Dangerous Good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pp. 63-64. 

  2. CTI(2013), http://www.cargotraining.com/. 

  3. IMO(2012), 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 Code, IMO, Vol. 1, pp. iii-xiv. 

  4. IMO(2012), 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 Code, IMO, Vol. 2, pp. iii-iv. 

  5. Jeh, M. K.(2012), A Study on Improvement of Container Inspection Program for Dangerous Cargo Import(Based on Busan Port Cas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in Pukyong University, pp. 43-43. 

  6. Kim, O. R.(2008), The Legislative Study on the Management for the Carriage of Dangerous Goods,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pp. 107-107. 

  7. KOMDI(2012), IMDG Code Training, KOMDI, pp. 3-4. 

  8. KOMDI(2013), http://edu.komdi.or.kr/guide/Professional.aspx/. 

  9. NCB(2013), http://www.natcargo.org/. 

  10. Oh, B. S.(200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ritime Dangerous Goods Management System in Korea, Graduate School of Maritime Management and Technology in Korea Maritime University, pp. 86-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