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에 기반을 둔 국제해상위험물 전문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해외사례 검토를 통하여 직무별 교육과정 세분화 방안을 모색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위험물 취급자들의 개선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해외사례 검토 결과, 미국의 경우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었고, 영국에서는 위험물의 종류 및 운송수단에 따른 교육과정이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었으나, 국내에서는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는 위험물 취급자에 대하여 동일한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설문조사 결과, 현 국내 교육과정의 효과가 높지 않고, 응답자들이 IMDG Code 교육의 확대 실시와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제공을 주로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결론으로 육상의 위험물 취급자를 육상현장직, 육상사무직, 육상운송직의 세 가지 직군으로 분류한 후 각 직군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고, 또한 현 수도권에 집중된 교육 실시지역을 피교육자의 수요에 맞추어 권역별로 확대 실시할 것과 On-line 교육과정의 개설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에 기반을 둔 국제해상위험물 전문교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해외사례 검토를 통하여 직무별 교육과정 세분화 방안을 모색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위험물 취급자들의 개선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해외사례 검토 결과, 미국의 경우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었고, 영국에서는 위험물의 종류 및 운송수단에 따른 교육과정이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었으나, 국내에서는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는 위험물 취급자에 대하여 동일한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설문조사 결과, 현 국내 교육과정의 효과가 높지 않고, 응답자들이 IMDG Code 교육의 확대 실시와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제공을 주로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결론으로 육상의 위험물 취급자를 육상현장직, 육상사무직, 육상운송직의 세 가지 직군으로 분류한 후 각 직군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고, 또한 현 수도권에 집중된 교육 실시지역을 피교육자의 수요에 맞추어 권역별로 확대 실시할 것과 On-line 교육과정의 개설을 제안하였다.
In this study, for a proposal of job-based IMDG code expert training model, the training cases of other countries were analyzed comparatively and a questionnaire-survey was conducted to find the needs of workers. As results of comparative analysis, various curriculums were operated by jobs of worker...
In this study, for a proposal of job-based IMDG code expert training model, the training cases of other countries were analyzed comparatively and a questionnaire-survey was conducted to find the needs of workers. As results of comparative analysis, various curriculums were operated by jobs of workers in USA and by kinds of dangerous goods or vehicles in UK, but a common curriculum was provided for various jobs of workers in Korea. It was analyzed that current domestic curriculum is not efficient, and the respondents demand expansion of training including provision of information via web-site as results of questionnaire survey. Therefore, in conclusion, after the shore workers were classified into three groups(on-site worker, office worker, & carrying worker), the customized training program of each group was suggested. Furthermore, this study proposed the regional operation of training course to meet regional demand on education including establishment of on-line curriculums.
In this study, for a proposal of job-based IMDG code expert training model, the training cases of other countries were analyzed comparatively and a questionnaire-survey was conducted to find the needs of workers. As results of comparative analysis, various curriculums were operated by jobs of workers in USA and by kinds of dangerous goods or vehicles in UK, but a common curriculum was provided for various jobs of workers in Korea. It was analyzed that current domestic curriculum is not efficient, and the respondents demand expansion of training including provision of information via web-site as results of questionnaire survey. Therefore, in conclusion, after the shore workers were classified into three groups(on-site worker, office worker, & carrying worker), the customized training program of each group was suggested. Furthermore, this study proposed the regional operation of training course to meet regional demand on education including establishment of on-line curriculu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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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IMDG Code 교육의 실시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KOMDI에서 2012년 12월 28일부터 2013년 1월 15일까지 KOMDI의 본부 및 전국 7개 지부에 등록된 위험물 검사의 수검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위험물 검사업무 관련 설문조사의 내용 중 IMDG Code 교육과 관련된 사항을 본 연구에서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위험물 검사와 관련하여 KOMDI에 등록된 수검업체의 위험물 취급자들은 모두 IMDG Code 교육의 대상자이며, 이들에게 배포된 설문지 중 총 13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이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포장된 형태로 컨테이너에 수납되어 선박으로 운송되는 위험물을 취급하는 육상 작업자에 대한 IMDG Code 교육의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하여 이들 작업자의 직무별 특성에 적합한 국내 교육 과정의 세분화 방안을 모색하고, 동 교육의 대상자인 국내 위험물 취급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분석하여 현행 실시 중인 국내 교육의 개선방안을 찾고자 수행한 것이다.
제안 방법
이러한 문제점은 위험물 취급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의 개선 요구사항과도 부합되었다. 이러한 국내 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위험물 취급자를 세 가지 직군으로 분류한 후 각 직군의 난이도 및 특성에 맞는 교육 방안과 개선된 교육모듈을 제시하였으며, 더불어 권역별 교육의 확대 실시 및 On-line 교육의 신설 안을 제안하였다. 관련기관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안 등을 참고하여 보다 효과적인 IMDG Code 교육의 시행이 요구된다.
대상 데이터
국내 IMDG Code 교육의 실시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KOMDI에서 2012년 12월 28일부터 2013년 1월 15일까지 KOMDI의 본부 및 전국 7개 지부에 등록된 위험물 검사의 수검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위험물 검사업무 관련 설문조사의 내용 중 IMDG Code 교육과 관련된 사항을 본 연구에서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위험물 검사와 관련하여 KOMDI에 등록된 수검업체의 위험물 취급자들은 모두 IMDG Code 교육의 대상자이며, 이들에게 배포된 설문지 중 총 13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이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국내외 IMDG Code 교육의 현황 비교를 통하여 국내 교육 과정은 미국 및 영국의 사례에 비하여 단일한 교육과정만을 운영함으로써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별 특성에 따라 다양하지 못하고, 교육의 방법 역시 집합교육만을 실시함으로써 피교육자의 편의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며, 교육의 실시 장소는 수도권에 집중되어 지역별 교육 수요를 반영하고 있지 못 하다는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은 위험물 취급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의 개선 요구사항과도 부합되었다.
다음으로 Fig. 3은 응답자의 IMDG Code 관련 규정 숙지 정도를 묻는 질문으로 “매우 잘 안다”라는 응답이 29.2 %, “약간 안다”라는 응답이 57.7 %, “잘 모른다”라는 응답이 13.1 %, “전혀 모른다”라는 응답이 0.0 %로 조사되어, 위험물 취급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IMDG Code에 대하여 단편적인 정보만을 숙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응답자들의 IMDG Code 교육 이수율(63.8 %)에 반해 교육의 효과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위험물을 현장에서 직접 취급하게 되는 육상현장직에 대해서는 위험물의 용기·포장, 위험물의 적재·격리, 위험물의 컨테이너 수납 등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을 중심으로 교육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위험물과 관련된 운송서류나 검사신청 등의 간접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육상사무직에 대 해서는 IMDG Code와 관련된 서류업무에 대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또한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에 따라 현장교육이 필요 없는 피교육자 등을 대상으로 On-line 상에서 지정된 시간동안 강의를 수강하게 하고 수강 종료 후 시험을 통하여 교육을 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이러한 On-line 교육과 현장교육을 병행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면, 현 KOMDI 교육 실시 지역의 한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위험물을 현장에서 직접 취급하고 있는 육상현장직에 대해서는 현행 3일간의 Full Course 과정을 그대로 유지한다 하더라도, 육상사무직 종사자나 육상운송직 종사자의 경우 그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적은 교육내용을 제외하거나 그 시간을 줄여줌으로써 현행 3일 24시간의 교육과정보다 적은 기간 동안 보다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행 교육과정에서 세 가지 직군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교육내용을 1일차 교육에 배치하여 육상 운송직 등 1일이나 2일 교육으로 수료할 수 있는 인원들을 2일차 및 3일차 교육에서는 제외하는 방식을 사용한다면, 기존 KOMDI의 연간 교육일정 및 운영에 큰 변화 없이 직무별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able 8의 육상 위험물 취급자의 직무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분류에 따라 Table 2의 현행 KOMDI의 IMDG Code 교육내용 별 교육시간 배분의 확대나 축소 조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위험물을 현장에서 직접 취급하고 있는 육상현장직에 대해서는 현행 3일간의 Full Course 과정을 그대로 유지한다 하더라도, 육상사무직 종사자나 육상운송직 종사자의 경우 그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적은 교육내용을 제외하거나 그 시간을 줄여줌으로써 현행 3일 24시간의 교육과정보다 적은 기간 동안 보다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행 교육과정에서 세 가지 직군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교육내용을 1일차 교육에 배치하여 육상 운송직 등 1일이나 2일 교육으로 수료할 수 있는 인원들을 2일차 및 3일차 교육에서는 제외하는 방식을 사용한다면, 기존 KOMDI의 연간 교육일정 및 운영에 큰 변화 없이 직무별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관련기관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안 등을 참고하여 보다 효과적인 IMDG Code 교육의 시행이 요구된다. 향후 영국의 사례에서처럼 육해공의 모든 운송수단과 관련한 위험물 취급 관련 기관의 설립 및 이러한 교육을 통합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물 취급과 관련된 교육을 위한 국내의 노력은?
이러한 위험물 취급과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은 국제적으로 국제해상위험물규칙(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 Code, 이하 ‘IMDG Code’라 한다.)의 제34차 개정을 통하여 2010년 1월 1일부터 선박으로 운송되는 위험물의 육상 취급자에 대한 직무별 교육으로 의무화 되었고, 국내에서는 선박 안전법에 이러한 사항을 그대로 수용하여 정부지정교육기관인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Korea Maritime Dangerous Goods Inspection & Research Institute, 이하 ‘KOMDI’라 한다.)육상에서 위험물 취급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국내 IMDG Code 교육은 어떻게 구분되어 실시되는가?
국내 IMDG Code 교육은 초기교육(3일, 24시간)과 재교육(1일, 8시간)으로 구분되어 실시되며, 재교육은 초기교육을 이수한 후 24개월이 넘지 않는 주기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초기교육의 교육내용 및 시간은 Table 2와 같이 IMDG Code의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재교육의 경우에는 역시 Table 2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초기교육과 동일한 내용을 다루지만 간략하게 요약하는 한편 국제동향이나 개정사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KOMDI, 2013).
국내 IMDG Code 교육의 2013년 연간 교육일정은?
초기교육의 교육내용 및 시간은 Table 2와 같이 IMDG Code의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재교육의 경우에는 역시 Table 2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초기교육과 동일한 내용을 다루지만 간략하게 요약하는 한편 국제동향이나 개정사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KOMDI, 2013). 연간 교육일정은 2013년의 경우 KOMDI의 본부가 위치한 경기도 안양시에서 초기교육 10회, 재교육 11회가 진행되며, 별도로 부산 광역시에서 초기교육 4회, 재교육 3회가 실시된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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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I(2013), http://www.cargotraining.com/.
IMO(2012), 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 Code, IMO, Vol. 1, pp. iii-xiv.
IMO(2012), 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 Code, IMO, Vol. 2, pp. iii-iv.
Jeh, M. K.(2012), A Study on Improvement of Container Inspection Program for Dangerous Cargo Import(Based on Busan Port Cas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in Pukyong University, pp. 43-43.
Kim, O. R.(2008), The Legislative Study on the Management for the Carriage of Dangerous Goods,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pp. 107-107.
Oh, B. S.(200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ritime Dangerous Goods Management System in Korea, Graduate School of Maritime Management and Technology in Korea Maritime University, pp. 8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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