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뇌줄중 환자의 상지 운동 결손은 일상생활에서 수행하는 많은 활동에 큰 어려움을 겪게 만든다. 작업치료사들은 다양한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생활의 참여를 돕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학습자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운동 학습 이론과 원칙에 대해 알아보고 작업치료 영역에 적용하기 위한 임상적 고려에 대해 제언해보고자 한다. 본론 : 운동학습의 원칙으로는 학습의 단계, 과제의 형태, 실행 또는 연습, 피드백이 있는 학습의 단계에 따라 운동학습의 원칙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단계에서는 학습목표와 작업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지속적이며 차단된 연습, 전체 과제 연습이 학습을 촉진시킨다. 후기단계에서는 내제적 피드백에 의존하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열린과제, 무작위 연습이 수행을 증진시킨다. 결론 : 치료기전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운동학습의 원칙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치료계획 수립 시에 체계적으로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작업치료사들은 환자 각각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수준에서 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학습의 원칙을 계획하고 치료적 변화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변경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서론 : 뇌줄중 환자의 상지 운동 결손은 일상생활에서 수행하는 많은 활동에 큰 어려움을 겪게 만든다. 작업치료사들은 다양한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생활의 참여를 돕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학습자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운동 학습 이론과 원칙에 대해 알아보고 작업치료 영역에 적용하기 위한 임상적 고려에 대해 제언해보고자 한다. 본론 : 운동학습의 원칙으로는 학습의 단계, 과제의 형태, 실행 또는 연습, 피드백이 있는 학습의 단계에 따라 운동학습의 원칙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단계에서는 학습목표와 작업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지속적이며 차단된 연습, 전체 과제 연습이 학습을 촉진시킨다. 후기단계에서는 내제적 피드백에 의존하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열린과제, 무작위 연습이 수행을 증진시킨다. 결론 : 치료기전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운동학습의 원칙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치료계획 수립 시에 체계적으로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작업치료사들은 환자 각각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수준에서 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학습의 원칙을 계획하고 치료적 변화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변경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Introduction : The purpose of scholarly paper is to review of motor learning concepts and to examine in integration of motor learning research finding in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 for adults with hemiplegia. Body : The principles of motor learning is stage of learning, type of task, practice and...
Introduction : The purpose of scholarly paper is to review of motor learning concepts and to examine in integration of motor learning research finding in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 for adults with hemiplegia. Body : The principles of motor learning is stage of learning, type of task, practice and feedback. Depending on stage of learning, therapist need to apply of the principles. In early stage of learning, therapists should be promote patient's awareness about therapeutic goals, task performance environment and how to perform. Whole practice, blocked practice and constant practice improve performance skill. In the latter stage of learning, therapists have to design a intervention protocol for patient to use the implicit feedback. Random practice and open task facilitates performance skills. Conclusion : When establishing the a intervention plan for adults with hemiplegia, therapists should systematically developed the principles of motor learning. Intervention program must be established by applying the principles of mot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the learner's level of task performance, and modified depending on the therapeutic progress.
Introduction : The purpose of scholarly paper is to review of motor learning concepts and to examine in integration of motor learning research finding in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 for adults with hemiplegia. Body : The principles of motor learning is stage of learning, type of task, practice and feedback. Depending on stage of learning, therapist need to apply of the principles. In early stage of learning, therapists should be promote patient's awareness about therapeutic goals, task performance environment and how to perform. Whole practice, blocked practice and constant practice improve performance skill. In the latter stage of learning, therapists have to design a intervention protocol for patient to use the implicit feedback. Random practice and open task facilitates performance skills. Conclusion : When establishing the a intervention plan for adults with hemiplegia, therapists should systematically developed the principles of motor learning. Intervention program must be established by applying the principles of mot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the learner's level of task performance, and modified depending on the therapeutic prog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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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뇌졸중 환자의 적응적 재활에 학습과 교수(learning and teaching)의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되는 작업치료사는 새로운 운동 기술의 습득과 획득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운동 학습 원리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효과적인 적용이 무엇보다 필요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운동학습 원리를 적용하기 위한 운동 학습이론과 원칙에 대해 알아보고 작업치료 영역에 적용하기 위한 임상적 고려에 대해 제언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운동 학습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상인과 임상 상자들의 운동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의 단계, 과제의 형태, 실행(연습), 피드백의 원칙을 제시하였다.
일반적 과제의 연습과 경험으로 발전된 움직임의 효과적인 패턴이 성취된 ‘attractor states’를 학습의 결과로 보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운동 학습의 이론과 원칙을 알아보고 이를 작업 치료 영역으로 적용시키기 위한 고려사항을 제언하였다. 학습을 촉진하는 치료 기전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원칙에 대한 제시의 예에서 보듯이 적용을 위해서는 치료 프로그램 수립 시에 체계적으로 결정되지 않는다면 치료 시 마다 치료사의 개인적인 역량과 상황, 치료 환경에 의존적일 수밖에 없어, 비일관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수행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또는 영구적인 학습을 손상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운동 학습의 이론과 원칙을 알아보고 이를 작업 치료 영역으로 적용시키기 위한 고려사항을 제언하였다. 학습을 촉진하는 치료 기전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원칙에 대한 제시의 예에서 보듯이 적용을 위해서는 치료 프로그램 수립 시에 체계적으로 결정되지 않는다면 치료 시 마다 치료사의 개인적인 역량과 상황, 치료 환경에 의존적일 수밖에 없어, 비일관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수행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또는 영구적인 학습을 손상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작업치료사들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수준에 효과적인 운동 학습의 원칙을 계획하고, 환자의 변화를 계속 모니터링 하면서 변경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 학습의 정의는 무엇인가?
운동 학습(motor learning)은 움직임의 수용능력의 비교적 영구적인 변화를 이끄는 경험이나 연습과 관련된 과정으로 정의된다(Schmidt & Lee, 2005). 1970년대 체육활동과 스포츠 영역에서 핵심 개념으로 사용되어졌는데, 신경계 재활 영역에는 1980년대 도입이 되었다.
운동기술의 학습 또는 획득은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는가?
운동기술의 학습 또는 획득은 인지적, 연합적, 자율적 세 단계로 나뉘고, 각각의 단계는 다른 종류의 주의 집중의 요소가 요구된다(Fitts & Posner, 1967). 그 첫 번째 단계인 인지단계에서는 환자가 과제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의식적 조절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전략을 획득하게 된다.
뇌졸중을 경험한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하는가?
특히 상지의 운동 결손(motor deficit)은 일상생활에서 해나가야 할 많은 활동 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만든다(Shumway-Cook & Wollacott, 2006). 병전 익숙하게 사용하던 기술을 재습득 하거나 마비되지 않은 상지만을 사용하여 옷을 입는 법과 같이 병전 수행하던 방법과는 다른 형태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야만 자신의 일상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 이러한 뇌졸중 환자의 적응을 위해 작업치료사들은 일상생활 과제들을 분석 하고 이를 학습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계획하고 가르치게 된다(Jonsson, Moller, & Crimbly,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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