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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곡선부의 구조 특성을 고려한 선박용 파이프 루프 설계식 개발
Development of Design Formulas for Pipe Loops Used in Ships Considering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Curved Portion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6 no.5 = no.108, 2012년, pp.87 - 93  

박치모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배병일 (현대중공업(주) 해양사업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longitudinally-arranged pipes in ships are equipped with loops as a measure to reduce stresses caused by displacement loads conveyed from the hull girder bending and/or thermal loads of carried fluid of non-ambient temperature. But as the loops have some negative effects such as causing extra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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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들 두 종류의 수정계수를 박치모와 양박달치(2009)가 직선 보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한 설계식에 접목하여 루프와 직선 파이프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전체 파이프 시스템에 적용하였을 때 2차원 쉘 요소로 해석한 경우와 유사한 정도 (accuracy)의 해를 주는 수정 설계식을 개발하고 그 유용성을 보여주는 계산 예를 제시하였다.
  • 2) 본 연구의 설계식은 수정계수가 이용 가능한 설계변수의 범위 내에서만 유용하다는 제한을 가지나 본 논문에 조선현장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파이프 루프의 설계변수 범위를 포함하도록 이들 수정계수를 구하여 Table 2, 3에 정리하였고, 이 범위 밖의 문제를 다루어야 하는 특별한 경우 3장에 언급한 방법으로 루프 반쪽 모델에 대하여 각각 직선 보 요소 및 쉘 요소를 사용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수정계수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루프 반쪽 모델에 대한 해석을 통해 얻은 수정계수를 포함하는 본 설계식으로 여러 개의 루프와 직선 파이프가 조합된 복잡한 파이프 시스템의 응력을 쉘 요소를 사용한 정밀 유한요소해석의 경우와 같은 수준의 정도(Accuracy)로 구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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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SC/NASTRAN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 결과는 무엇인가? 1) 본 연구의 수정 설계식은 직선 보 이론으로 개발한 종래의 설계식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얻은 굽힘 변형 수정계수와 굽힘 응력 수정계수를 적용하여 개발한 것으로 앞의 검토과정에서 보여주듯이 상당한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다. 2) 본 연구의 설계식은 수정계수가 이용 가능한 설계변수의 범위 내에서만 유용하다는 제한을 가지나 본 논문에 조선현장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파이프 루프의 설계변수 범위를 포함하도록 이들 수정계수를 구하여 Table 2, 3에 정리하였고, 이 범위 밖의 문제를 다루어야 하는 특별한 경우 3장에 언급한 방법으로 루프 반쪽 모델에 대하여 각각 직선 보 요소 및 쉘 요소를 사용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수정계수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루프 반쪽 모델에 대한 해석을 통해 얻은 수정계수를 포함하는 본 설계식으로 여러 개의 루프와 직선 파이프가 조합된 복잡한 파이프 시스템의 응력을 쉘 요소를 사용한 정밀 유한요소해석의 경우와 같은 수준의 정도(Accuracy)로 구할 수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 내용이다. 3) Table 2, 3에 정리된 굽힘 응력 및 굽힘 변형에 대한 수정계수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구해낸 값으로서 향후 곡선 파이프에 대한 굽힘 실험 연구를 통해 그 타당성을 재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선박에 종 방향으로 설치되는 파이프에는 무엇이 발생하는가? 선박에 종 방향으로 설치되는 파이프에는 주 선체의 종 굽힘으로부터 전달되는 변위 하중 등으로 인해 큰 축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의 완화책의 하나로 파이프 중간 중간에 루프(Loop)를 적용하여 이들 축 하중의 상당 부분을 흡수하도록 하는 개념이 적용되어 오고 있는데, 관련 선급규정(Lloyd's Register, 2006) 들은 루프의 설계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 없이 피상적인 언급만을 하고 있어 조선현장에서는 설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파이프 직선부와 연결된 단위 루프의 축 강성을 구하기 위해 무엇을 하면 되는가? 2에 보인 바와 같이 축력 P와 함께 파이프 직선부의 부분적인 회전구속으로 인한 모멘트 M'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파이프 직선부와 연결된 단위 루프의 축 강성을 구하기 위해서는 각각 축력 P와 루프 양단에 걸리는 모멘트 M'에 의한 루프의축 변형[양단의 상대 수평 변위] δP와 δM ′을 구한 뒤 이들을 조합 하여 루프의 전체 변위 δT를 구하고 이 값으로 축력 P를 나누어주면 된다. 이때 이들 수평 변위 계산 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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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치모, 양박달치 (2009). "코너부 곡률을 고려한 선박용 파이 프루프 설계식 개발",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4호, pp 91-99. 

  2. 박치모, 배병일 (2010). "선박용 파이프 루프 곡선부의 구조해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4권, 제5호, pp 88-93. 

  3. 박치모, 배병일 (2011). "선박 해양구조물 파이프 루프 곡선부 의 응력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5권, 제5호, pp 52-57. 

  4. ABS(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08). Rules for Building and Classing Steel Vessels, Part 4, Chapter 6, Section 2, pp 389. 

  5. JIS(Japanese Industrial Standard) (1988). JIS G 3454-1988; Carbon Steel Pipes for Pressure Service. 

  6. Lloyd's Register (2006). Ship Piping Systems, Part 5, Chapter 13, Section 2, pp 3-4. 

  7. MSC.Nastran 2005, Quick Reference Guide: Volume 1, 2, MSC. Software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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