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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채널 내 균일한 유량분배를 위한 연료전지 스택의 매니폴드 디자인 최적화 연구
Optimizing the Manifold Design of a Fuel Cell Stack for Uniform Distribution of Reactant Gases within Fuel Cell Channels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11 - 19  

조아래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강경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오성진 ((주)퓨얼셀 파워) ,  주현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function of fuel cell manifold is to render reactants distribution as uniform as possible into a fuel cell stac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numerically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ack manifold design on reactants distribution within a fuel cell stack. Four manifold designs with diff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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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매니폴드 형상에 따른 연료전지 스택의 유동 해석을 수행하여 각 셀 및 각각의 채널로의 균등한 유동 분포를 이룰 수 있는 최적화된 매니폴드 형상을 제시하는데 있다.
  • 또한, 제시된 매니폴드 형상들의 유량 분배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약 550만개의 육면체 형상의 격자가 본 형상에 적용되었으며 시뮬레이션의 수행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8개의 PC 클러스터에 나누어 병렬계산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스택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매니폴드내의 불안정한 유동 흐름 및 각 셀에 분배되는 유량의 불균일성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매니폴드 형상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반응 가스가 튜브 관에서 매니폴드로 들어갈 때 유동의 단면적이 증가하여 매니폴드 내에서 실속(stall)이 발생된다. 본 연구에서는 Agarwal등(15)이 제시한 것과 마찬가지로 매니폴드 내에서 형성된 유동분포의 특징을 영역별로 구분하기 위해 난류유동에서의 면적 변화에 따른 유동분포 영역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반응물이 매니폴드를 따라 이동하는 동안 단면적이 확장되면서 유동의 실속이 발생되어 유동의 분리 현상이 관측되는 영역을 분리영역(Separated region), 유동이 발달되기 전까지의 영역을 회복영역(Recovery region), 유동이 더 이상 변하지 않는 영역을 완전발달영역(Fully developed flow region)으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매니폴드 형상에서의 유동 특성 및 각 셀에 분배되는 유량 분배 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제시된 매니폴드 형상들의 유량 분배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약 550만개의 육면체 형상의 격자가 본 형상에 적용되었으며 시뮬레이션의 수행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8개의 PC 클러스터에 나누어 병렬계산이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즉, 분리판 유로의 형상을 단순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화된 유로채널의 압력강하와 실제 유로 채널에서 발생하는 압력강하의 크기가 동일해야 한다. 단순화된 채널에 유동 저항을 높이기 위해 단순화 채널을 다공성 미디어(porous media)로 가정하였고 동일한 크기의 압력강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가스투과도를 결정하였다. 가스 투과도는 식 (6)와 같이 Darcy의 법칙(law)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 1(a)에 나타나있으며 스택의 작동 조건 및 치수는 Table 1에 나열되어 있다. 스택 내부 전체 유동의 흐름은 U 타입으로 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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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장점은?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EFCs)는 고분자 전해질을 사용하는 연료전지로서 다른 형태의 연료전지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작동 온도(∼100℃)에서 운전이 가능하고 전류밀도 및 출력밀도가 크며 부하변화에 대한 응답특성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는 이러한 특성 이외에도 넓은 범위의 출력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가정용 발전장치, 이동용 전원 및 군사용 전원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이러한 연료전지가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기 위해서는 연료전지 작동 시 연료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현상들을 이해하고 복잡한 열 및 물질 전달 메커니즘을 정확히 규명하여 고효율, 고성능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연료전지 스택 형식으로 설계하는 이유는? 한편, 단위전지로 얻을 수 있는 출력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연료전지 시스템으로부터 고출력의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수 십장의 단위전지를 직렬로 연결한 연료전지 스택(stack)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은 반응물의 유량에 민감하므로, 매니폴드에서 각 셀에 같은 양의 반응 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매니폴드의 형상을 설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분리판 유로 형상을 단순화하는 과정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1(b)는 스택의 매니폴드에서 유동해석에 필요한 격자(mesh) 수를 줄이기 위하여 각 셀의 분리판 유로 형상을 단순화하는 과정을 모사하였다. 즉, 분리판 유로의 형상을 단순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화된 유로채널의 압력강하와 실제 유로 채널에서 발생하는 압력강하의 크기가 동일해야 한다. 단순화된 채널에 유동 저항을 높이기 위해 단순화 채널을 다공성 미디어(porous media)로 가정하였고 동일한 크기의 압력강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가스투과도를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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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Nguyen, T.V., 1993, "A Water and Heat Management Model for Proton-Exchange-Membrane Fuel Cells," Journal of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40, pp. 2178-2186. 

  2. Wang, Y. and Wang, C. Y., 2006, "A Nonisothermal, Two-Phase for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3, pp. A1193-A1200. 

  3. Ju, H., Wang, C. Y., 2004, "Experimental Validation of a PEM Fuel Cell Model by Current Distribution Data,"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1, pp. A1954-A1960. 

  4. Ju, H., Wang, C. Y., 2004, "Experimental Validation of a PEM Fuel Cell Model by Current Distribution Data,"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1, pp. A1594∼A1960. 

  5. Ju, H., Meng, H., Wang, C. Y., 2005, "A Single-Phase, Non-Isothermal Model for PEM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48, pp. 1303-1315. 

  6. Ju, H., Wang, C. Y., Cleghorn, S., Beuscher, U., 2005, "Nonisothermal Modeling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I) Experimental Validation,"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2, pp. A1645-A1653. 

  7. Ju, H., Wang, C. Y., Cleghorn, S., Beuscher, U., 2006, "Nonisothermal Modeling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II) Parametric Study of Low-Humidity Operation,"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3, pp. A249-A254. 

  8. Ju, H., Luo, G., Wang, C. Y., 2007, "Probing Liquid Water Saturation in Diffusion Media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54, pp. B218-B228. 

  9. Nam, J., Chippar, P., Kim, W., Ju, H., 2010, "Numerical Analysis of Gas Crossover Effects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PEFCs)," Applied Energy, Vol. 87, pp. 3699-3709. 

  10. Kang, K., Ju, H., 2009, "Numerical modeling and analysis of micro-porous layer effects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4, pp. 763-773. 

  11. Kim, S. Y., Kim, W. N., 2007, "Effect of Cathode Inlet Manifold Configuration on Performance of 10-Cell Proton-Exchange Membrane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6, pp. 430-434. 

  12. Koh, J. H., Seo, H. K., Lee, C. G., Yoo, Y. S., Lim, H. C., 2003, "Pressure and Flow Distribution in Internal Gas Manifolds of a Fuel-Cell Stack,"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15, pp. 54-65. 

  13. Chen, C. H., Jung, S. P., Yen, S. C., 2007, "Flow Distribution in the Manifold of PEM Fuel Cell Stack,"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3, pp. 249-263. 

  14. ANSYS Inc., 2006, "Fluent 6.3 User's Guide," USA. 

  15. Agarwal, N. K, 1994, "The Sound Field in Fully Developed Turbulent Pipe Flow due to Internal Flow Separation, Part 1: Wall-Pressure Fluctua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69, pp. 89-109. 

  16. Runstadler, P. W., Dolan,, F. X., Dean, R. C., 1975, "Diffuser Data Book," Creare Inc. Tech. note 186, Hanover, 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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