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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ocial Network Service on Social Capital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1 no.3, 2012년, pp.163 - 186  

김종기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김진성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뢰정첩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Internet and transition to information society, social capital is expanding to online from the traditional offline context. Especially with the widespread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the number of SNS users is increasing sharply and the importance of online social capital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적 사회적 자본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결속적 사회적 자본 네트워크(bonding social capital networks)는 조직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동질적 성향을 가진 구성원들과의 연결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긴밀한 유대 관계를 통해 정체성, 소속감, 공유된 가치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교량적 사회적 자본 네트워크(bridging social capital networks)는 조직 외부의 구성원들과의 연결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자신과 이질적인 사람들을 수용함으로써 새로운 정보나 지식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사회적 자본의 양이 각 개인이 가진 관계망의 규모에 달려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적 자본 이론에 따르면 특정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사회적 자본의 양은 각 개인이 가진 관계망의 규모에 달려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Bourdieu, 1986). 이는 관계망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연결적 사회적 자본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연결적 사회적 자본 네트워크(linking social capital networks)는 공공기관과 같은 다른 형태의 조직과의 수직적 연결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다른 형태의 조직을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처럼 조직적 측면에서의 사회적 자본과 소셜네트워크를 결합한 연구는 다소 존재하지만 개인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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