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의 개념과 기술의 확산과 함께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유튜브, 트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으로 인해 형성되는 온라인 사회적 자본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사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동기 및 사용행태, 온라인 사회적 자본을 평가할 수 있는 설문문항을 구성하고 한국과 중국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추가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을 통한 온라인 사회적 자본의 강도를 설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형성되는 사용자들의 온라인 사회적 자본을 확인하고 서비스 기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향후 서비스 개발에 있어 고려해야 할 속성들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웹 2.0의 개념과 기술의 확산과 함께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유튜브, 트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으로 인해 형성되는 온라인 사회적 자본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사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동기 및 사용행태, 온라인 사회적 자본을 평가할 수 있는 설문문항을 구성하고 한국과 중국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추가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을 통한 온라인 사회적 자본의 강도를 설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형성되는 사용자들의 온라인 사회적 자본을 확인하고 서비스 기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향후 서비스 개발에 있어 고려해야 할 속성들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In the past, the existing Internet service was used to simply gather information and show, with the development of Web 2.0 where everyone is allowed to access and share information. Since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and the technology of the Web 2.0, the users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such...
In the past, the existing Internet service was used to simply gather information and show, with the development of Web 2.0 where everyone is allowed to access and share information. Since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and the technology of the Web 2.0, the users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such as Facebook, MySpace, Youtube, Twitter, etc., have been increasing. In this study, we researched into the Social Capital formed by using SNS based on "Social Capital Theory." We constructed the survey to obtain the demographical information of the users, motive of using the SNS and the evaluation of the On-line Social Capital. The survey was aimed for the Korean and the Chinese. In addition, a multi-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expla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unc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and the Online Social Capital. The result of this study, presents a relationship between the Online Social Capital form and func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Therefore, the information obtained in this study can be applied when developing the service.
In the past, the existing Internet service was used to simply gather information and show, with the development of Web 2.0 where everyone is allowed to access and share information. Since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and the technology of the Web 2.0, the users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such as Facebook, MySpace, Youtube, Twitter, etc., have been increasing. In this study, we researched into the Social Capital formed by using SNS based on "Social Capital Theory." We constructed the survey to obtain the demographical information of the users, motive of using the SNS and the evaluation of the On-line Social Capital. The survey was aimed for the Korean and the Chinese. In addition, a multi-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expla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unc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and the Online Social Capital. The result of this study, presents a relationship between the Online Social Capital form and func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Therefore, the information obtained in this study can be applied when developing the servi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 사용으로 형성되는 온라인 사회적 자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들의 문화적 차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으로 형성되는 사용자들의 온라인 사회적 자본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여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동일한 개념에 대하여 여러 개의 복수문항으로 측정을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를 이용하여 내적일관 성의 여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 사용으로 형성되는 온라인 사회적 자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들의 문화적 차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 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과 이용 행태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기능을 EXPERT SEARCH, COMMUNICATION, CONNECTION, CONTENT SHARING, IDENTITY의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추가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들과 온라인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으로 형성되는 사용자들의 온라인 사회적 자본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여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사회적 자본 이론을 조사하고, 한국과 중국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서비스 사용행태, 온라인 사회적 자본을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과 온라인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 분석을 수행하여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과 이용 행태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기능을 EXPERT SEARCH, COMMUNICATION, CONNECTION, CONTENT SHARING, IDENTITY의 5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추가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들과 온라인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한국의 사용자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평소에 만날 수 없었거나 특정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검색하고,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거나 대화를 나누는 기능들을 사용함으로써 개인의 Bridging Social Capital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한국과 중국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2009년 11월 25일부터 12월 9일까지 15일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참여에 있어 특별한 제한사항은 두지 않았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는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2009년 11월 25일부터 12월 9일까지 15일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참여에 있어 특별한 제한사항은 두지 않았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는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2세로 나타났다. 한국인 208명과 중국인 123명이 참여하였으며, 이 중 87.9%는 20대의 젊은 층이었다. 30대의 참가자들은 11.
데이터처리
각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들과 온라인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에 응한 한국(208명)과 중국(123명)의 응답자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수행하였으며, 결과는 과 같다.
각각의 요인들을 구성하고 있는 문항들의 의미에 기초하여 5개의 요인을 <표 5>와 같이 정의하였다. 또한 신뢰성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요인들이 동일한 개념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신뢰성이란 측정의 안정성, 일관성, 예측 가능성 및 정확성 등이 내포된 개념으로서 측정결과가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되었는가 또는 측정결과에 대한 오차가 존재하는가를 의미하게 된다[16].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과 이용행태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된 17개의 문항에 대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설문 문항의 의미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전문가 및 사용자로부터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보다 유의한 요인을 도출하고, 사전에 요인 구조를 정하여 세부 질문의 순서를 무작위로 배치함으로써 설문 진행에 있어 순서로 인한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HCI 전문가 6명과 Pilot Test에 참여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 15명을 포함한 총 21명에게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본 설문 이전에 수행되었으며 결과는 <표 4>과 같다.
요인의 추출에 있어서는 수집된 자료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요인의 수를 적절히 줄이기 위한 주성분분석 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의 회전으로는 직각회전방식 중 VARIMAX 회전방식을 선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기능을 살펴보기 위한 측정항목이 5개의 요인으로 구분됨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때 요인분석 결과가 전체변수에 대한 변동을 72.
이를 위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사회적 자본 이론을 조사하고, 한국과 중국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서비스 사용행태, 온라인 사회적 자본을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과 온라인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 분석을 수행하여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및 온라인 사회적 자본을 대상으로 수행된 Boyd[9], Brandtzæg and Heim[9], Joinson[17], Kim, Jeong and Lee[18], Lampe, Ellison and Steinfield[19], Richter and Koch[25], Steinfield, Ellison and Lampe[27], Thelwall[28]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개념과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우선 본 연구의 표본 집단이 특정 연령(20대~30대)에 치우친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라 전반적인 연령에 대한 평가가 적절하기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또한, 중국 응답자에 대한 이용행태 분석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응답(23.0%)에서 싸이월드(Cyworld)가 차지하는 비율이 기존 중국에 대한 연구나 조사자료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설문 응답자에 대한 샘플링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사용자들이 참여함으로써 분석결과에 편향된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형성되는 사용자들의 온라인 사회적 자본의 형태와 서비스 기능과의 관계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함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연구 결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기능들을 요인화 하여 종합적인 시각으로 도출되었지만, 이를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주요 기능에 적용하여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 뿐만 아니라 실제 인터넷 사업 분야의 참고물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분석결과 한국은 EXPERT SEARCH와 COMMUNICATION 기능이 Bridg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EXPERT SEARCH와 CONNECTION이 Bond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은 EXPERT SEARCH, CONNECTION에 추가적으로 IDENTITY와 COMMUNICATION 기능이 Bridg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EXPERT SEARCH, CONNECTION과 함께 CONTENT SHARING 기능이 Bond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04분 동안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에서 보유하고 있는 친구의 수에 대한 분석결과 현재 이용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내의 친구목록에 등록되어 있는 수가 한국 응답자들은 평균 73.27명, 중국 응답자들은 평균 104.1명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과 중국 응답자들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계정의 프라이버시 설정에 대한 분석 결과 한국은 76%의 응답자들이 자신의 계정을 비공개적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중국의 응답자들도 한국과 비슷한 74%의 응답자들이 비공개적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9%) 순으로 조사되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1회 방문 시 이용시간에 대한 분석결과는 한국 응답자들은 평균 24.16분, 중국 응답자들은 평균 39.04분 동안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에서 보유하고 있는 친구의 수에 대한 분석결과 현재 이용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내의 친구목록에 등록되어 있는 수가 한국 응답자들은 평균 73.
요인의 추출에 있어서는 수집된 자료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요인의 수를 적절히 줄이기 위한 주성분분석 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의 회전으로는 직각회전방식 중 VARIMAX 회전방식을 선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기능을 살펴보기 위한 측정항목이 5개의 요인으로 구분됨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때 요인분석 결과가 전체변수에 대한 변동을 72.965% 설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각각의 요인들을 구성하고 있는 문항들의 의미에 기초하여 5개의 요인을 <표 5>와 같이 정의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들의 이용행태에 대한 분석결과를 확인해보면, 세계적으로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는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에 대한 사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자국 내에 기반을 두고 있는 싸이월드, QQ, 샤오네이 등의 서비스에 대한 사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 사용시간, 계정 확인횟수, 친구목록에 등록되어 있는 친구의 수에 대한 분석결과 등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 측면에서 중국의 응답자들이 좀 더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한국과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들의 이용행태와 관련된 자료의 기술적 분석결과는 <표 3>과 같다. 주당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시간에 대한 분석결과 한국 응답자들은 평균 2.10시간, 중국 응답자들은 평균 3.17시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에 비하여 중국의 응답자들의 주당 평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시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4시간 이상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자의 비율 또한 한국 응답자에 비하여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한국은 EXPERT SEARCH와 COMMUNICATION 기능이 Bridg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EXPERT SEARCH와 CONNECTION이 Bond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은 EXPERT SEARCH, CONNECTION에 추가적으로 IDENTITY와 COMMUNICATION 기능이 Bridg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EXPERT SEARCH, CONNECTION과 함께 CONTENT SHARING 기능이 Bond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들은 한국의 이용자들에 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사회적 자본을 형성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기초 분석 부분에서 친구의 수나 사용 시간 등에 있어 중국의 사용자가 한국 사용자들에 비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한다는 분석 결과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중국은 EXPERT SEARCH, CONNECTION에 추가적으로 IDENTITY와 COMMUNICATION 기능이 Bridg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EXPERT SEARCH, CONNECTION과 함께 CONTENT SHARING 기능이 Bonding Social Capital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들은 한국의 이용자들에 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사회적 자본을 형성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기초 분석 부분에서 친구의 수나 사용 시간 등에 있어 중국의 사용자가 한국 사용자들에 비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한다는 분석 결과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17시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에 비하여 중국의 응답자들의 주당 평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시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4시간 이상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자의 비율 또한 한국 응답자에 비하여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당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 확인횟수(접속횟수) 대한 분석결과 한국 응답자들은 5~10회(33.
후속연구
이는 앞서 언급한 바 있듯이, 중국 이용자들이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적극적인 이용 행태를 보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상의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Bonding뿐 아니라 Bridging Social Capital 까지 구축하려는 의도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 한다. 또한, 한국 사용자의 경우 Identity 요인이 어떠한 사회적 자본과도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익명성에 대한 연구와 연결하여 향후 추가적인 분석의 단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향후 한국과 중국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발 전략이나 발전방향을 수립하고자 할 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추가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정의와 범위를 다소 광범위하게 설정함으로써 응답자들의 혼란을 초래한 것이 한계 점으로 남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차후에 수행될 연구들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표본 집단의 구성과 분류를 좀 더 명확하게 한다면 보다 실증적인 연구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형성되는 사용자들의 온라인 사회적 자본의 형태와 서비스 기능과의 관계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함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연구 결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기능들을 요인화 하여 종합적인 시각으로 도출되었지만, 이를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주요 기능에 적용하여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 뿐만 아니라 실제 인터넷 사업 분야의 참고물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다만,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에 대한 정의에 있어서 기존 연구자들의 정의와 이용행태와 관련된 자료를 기초로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관련성이 높은 설문문항을 기준으로 정의하는 과정에 다소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수립된 기능에 대한 정의가 인터넷과 모바일 등의 환경 에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연구를 통해 보완 되어야 할 것이다. 추후에 수행될 연구들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하여 좀 더 세분화되고 명확한 정의를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한국 사용자의 경우 Identity 요인이 어떠한 사회적 자본과도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익명성에 대한 연구와 연결하여 향후 추가적인 분석의 단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향후 한국과 중국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발 전략이나 발전방향을 수립하고자 할 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에 대한 정의에 있어서 기존 연구자들의 정의와 이용행태와 관련된 자료를 기초로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관련성이 높은 설문문항을 기준으로 정의하는 과정에 다소 한계점이 있다.
이는 설문 응답자에 대한 샘플링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사용자들이 참여함으로써 분석결과에 편향된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추가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정의와 범위를 다소 광범위하게 설정함으로써 응답자들의 혼란을 초래한 것이 한계 점으로 남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차후에 수행될 연구들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표본 집단의 구성과 분류를 좀 더 명확하게 한다면 보다 실증적인 연구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수립된 기능에 대한 정의가 인터넷과 모바일 등의 환경 에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연구를 통해 보완 되어야 할 것이다. 추후에 수행될 연구들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하여 좀 더 세분화되고 명확한 정의를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자본 이론은 무엇에 관한 논의인가?
사회적 자본 이론(Social Capital Theory)은 사회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유무형의 가치에 대한 논의이다[20]. 사회학 이나 정치학, 행정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되어온 사회적 자본은 최근 인터넷의 발전과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과 함께 그 적용 범위가 기존의 오프라인을 넘어서 온라인까지 확장되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2]. 일반적으로 온라인커뮤니티 서비스와 혼동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온라인커뮤니티 서비스는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사용자들이 특정한 공간에 모여서 활동하는 집단 중심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의미하고 있다.
학문적인 차원에서 사회적 자본이 큰 의미를 가지는 예시는 무엇인가?
학문적인 차원에서도 사회적 자본은 신뢰나 연계를 통해 이루어진 관계를 경험적 분석을 이용하여 보여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자본과 관련하여, 개인이 맺고 있는 관계의 정도와 양상에 따라 사회적 성취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10, 21], 그리고 정치·경제적으로 발전된 사회를 이루어나가는데 사회적 자본이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24, 34]. 이러한 다차원적인 연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적 자본은 커뮤니케이션 연구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학이나 정치학, 행정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한 개념으로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34)
배영, "사이버 커뮤니티의 경험적 분석을 이용한 사회자본의 유형화", 한국사회학, 제37집, 제5호, 2003.
정유진, 배국진,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 Emerging Issue Report ISBN 978-89-6211-0, 2007, pp. 1-59.
Adler, P. S. and Kwon, S. W., "Social Capital : Prospects for a New Concept,"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7, 2002, pp. 17-40.
Boase, J., Horrigan, J. B., Wellman, B., and Rainie, L., "The strength of Internet Ties," 2006.
Bourdieu, P., "The forms of capital. In J. Richardson (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New York, Greenwood, 1986, pp. 241-258.
Boyd, D. M. and Ellison, N. B., "Social Network Sites :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2007, pp. 210-230.
Boyd, D., "Friends, Friendsters, and My-Space Top 8 : Writing Community Into Being on Social Network Sites," First Monday Vol. 11, No. 12, December, 2006.
Brandtzæg, P. B. and Heim, J. "Why People Use Social Networking Sites," Vol. 56, No. 21, 2009, pp. 143-152.
Coleman, J. S.,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94, 1988, pp. 95-120.
Donath, J., "Signals in social supernet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1, 12. 2007.
Ellison, N. B., Steinfield, C. and Lampe, C.,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2, 2007, pp. 1143-1168.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and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5th ed., Prentice-Hall, 2006.
Joinson, A. N., "Looking at, looking up or keeping up with people? : motives and use of facebook," CHI 2008 : Proceeding of the twenty-sixth annual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New York, NY, USA, 2008.
Kim, W., Jeong, O., and Lee, S., "On social Web sites," Inf Syst In Press, Corrected Proof, 2009.
Lampe, C., Ellison, N. and Steinfield, C., "A face(book) in the crowd : social Searching vs. social browsing," CSCW 2006 : Proceedings of the 2006 20th anniversary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ACM, New York, NY, USA, 2006.
Lin, N., "Building a network theory of social capital," Connections, Vol. 22, 1999, pp. 28-51.
Lin, N., "Social Capital : A Theory of Social Structure and A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O'REILLY, T., "What Is Web 2.0 : Design Patterns and Business Models for the Next Generation of Software," COMMUNICATIONS and STRATEGIES Vol. 65, 1st quarter 2007.
Putnam, R. D., "The prosperous community : social capital and public life," American Prospect, Vol. 13, 1993, pp. 35-42.
Putnam, R. D., Leonardi, R. and Nanetti, R. Y., "Making Democracy Work : Civic Traditions in Modern Ital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4.
Richter, A. and Koch, M., "Functions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Proc. Intl. Conf. on the Design of Cooperative Systems, 2008.
Ryberg, T. and Larsen, M. C., "Networked identities : understanding relationships between strong and weak ties in networked environments," J. Comput. Assisted Learn, Vol. 2, 2008, pp. 103-115.
Steinfield, C., Ellison, N. B., and Lampe, C., "Social capital, self-esteem, and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9, 2008, pp. 434-445.
Thelwall., "Chapter 2 Social Network Sites. Users and Uses," Advances in computers, Vol. 76, 2009. pp. 19-73.
Valkenburg, P. M., Peter, J., and Schouten, A. P., "Friend Networking Sites and Their Relationship to Adolescents' Well-Being and Social Self-Esteem,"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Vol. 9, 2006, pp. 584-590.
Wellman and Barry, "The Network Community," in Barry Wellman (ed.), Networks in the Global Village : Life in Contemporary Communities, Oxford : West View Press, 1999, pp. 1-47.
Wellman, B., Haase, A. Q. U. A. N., Witte, J., and Hampton, K., "Does the Internet Increase, Decrease, or Supplement Social Capital? : Social Networks, Participation, and Community Commitment," Am., Behav., Sci., Vol. 45, 2001, pp. 436-455.
Williams, D., "On and Off the 'Net : Scales for Social Capital in an Online Era,"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1, 2006, pp. 593-628.
Woolcock, M., "Social capital and economic development : Toward a theoretical synthesis and policy framework," Theory and Society, Vol. 27, 1998, pp. 151-20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