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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량의 소음저감을 위한 시험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대시 시스템의 특성 연구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 Dash System Based on Test and Simulation for Vehicle Noise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11, 2012년, pp.1071 - 1077  

유지우 (Noise and Vibration CAE Team, Hyundai Motor Company) ,  채기상 (Noise and Vibration CAE Team, Hyundai Motor Company) ,  조진호 (R&D Center, NVH Korea)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frequency noises(up to about 200 Hz) such as booming are mainly caused by particular modes, and in general the solutions may be found based on mode controls where conventional methods such as FEM can be used. However, at higher frequencies between 0.3~1 kHz, as the number of modes rapidly inc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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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내소음에의 경로별 기여도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을 진행하였다. 대형 승용 차량을 대상으로 당사의 평가기준에 따라 반무향실과 시험주행로에서 시험하였고, 구조기인 및 공기기인 경로를 분리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
  • 이 연구는 기존 연구의 연장으로 대시 콤포넌트의 방사소음과 전달손실을 검토하고 시험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중고주파수 대역에 대한 해석기법의 정확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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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시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차량의 주요 소음진동 전달경로인 대시 시스템의 검토 가능한 설계인자(구조변경, 제진재 추가, 흡차음재 변경)에 따른 소음특성 변화를 시험적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차량의 중주파수 대역으로 알려진 0.
부밍성 소음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차량의 실내소음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복잡하다. 실내소음 중 저주파 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부밍성 소음은 차체의 특정모드에 의해 발생한다. 이는 잘 알려진 수치해석 기법인 유한요소 모델을 통해 그 특성을 파악한 후 모드분리를 위한 구조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해결이 가능하며, 200 Hz 내외까지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부밍성 소음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해결이 가능한가? 실내소음 중 저주파 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부밍성 소음은 차체의 특정모드에 의해 발생한다. 이는 잘 알려진 수치해석 기법인 유한요소 모델을 통해 그 특성을 파악한 후 모드분리를 위한 구조 변경과 같은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해결이 가능하며, 200 Hz 내외까지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그런데, 이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에서는 모드수가 급격히 늘어나므로 특정 모드 제어를 통한 소음저감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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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K.-C., Kim, C.-M. and Kim, J.-T., 2010, Study on the Prediction Technique of Vehicle Performance using Parameter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1, pp. 995-1000. 

  2. Lim, C., Yoo, J. W., Park, C.-M. and Cho, J. H., 2010, Study on Acoustical Radiation from Simplified Systems of a Dash Structure for NVH Performanc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0, pp. 931-939. 

  3. Yoo, J. W., Chae, K.-S. and Park, C.-M., 200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id-frequency Analysis for the Improvement of Noise and Vibration of Automotive Vehicles (1) (in Korean), Journal of KSNVE, Vol. 17, No. 6, pp. 44-51. 

  4. Yoo, J. W., Chae, K.-S., Park, C.-M., Suh, J. K. and Lee, K. Y., 2012, Evaluation of Design Variables to Improve Sound Radiation and Transmission Loss Performances of a Dash Panel Component of an Automotive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1, pp. 22-28. 

  5. Chae, K.-S., Park, C.-M. and Yoo, J. W., 2010, Simulation of Mid- and High-frequency Vehicle Interior Noise, Proceedings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Autumn Conference, pp. 41-45. 

  6. Putner, J., Fastl, H., Lohrmann, M. Kaltenhauser, A. and Ullrich, F., 2012, Operational Transfer Path Analysis Predicting Contributions to the Vehicle Interior Noise for Different Excitations from the Same Sound Source, Proceedings of Inter-noise, No. 389. 

  7. Chae, K.-S., 2011, Simulation Reliability Study on Air Borne Noise due to Various Driving Conditions, HMC Internal Report, YLAA-TECH-10-054. 

  8. Bies, D. A. and Hansen, C. H., 1996, Engineering Noise Control, E& FN Spon, London. 

  9. Biot, M. A., 1956, Theory of Propagation of Elastic Waves in a Fluid-saturated Porous Solid-higher Frequency Range,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28, No. 2, pp. 179-191. 

  10. VA One, User's Manu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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