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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MR 댐퍼의 모델링 및 진동제어
Modeling and Vibration Control of Small-sized Magneto-rheological Damp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11, 2012년, pp.1121 - 1127  

이종우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성민상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우제관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최승복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small-sized damper featuring magneto-rheological(MR) fluid which can be applied to vibration control system. The proposed MR damper consists of cylinder, piston, a couple of bearings, oil-seals and magnetic circuit which has two coils. In this damper, approximately 5cc of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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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극소량의 MR 유체를 사용한 소형 MR 댐퍼를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댐핑력 특성 및 응답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에 앞서 Binghamplastic 모델 기반의 MR 댐퍼의 모델을 구축하고, 최적의 설계변수를 도출하여 MR 댐퍼를 제작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극소량의 유체를 사용한 소형 MR 댐퍼를 제안하고, 최적설계변수를 도출하여 MR 댐퍼를 설계, 제작한다. 제작된 MR 댐퍼는 실험을 통하여 입력전류에 따른 댐핑력 거동을 확인하고, 스텝전류입력을 통하여 제어응답성능을 평가한다.

가설 설정

  • 9와 같은 1자유도 질량-스프링-댐퍼 모델을 구축하여 진동제어를 수행하였다. 이 모델은 강체질량 M과 코일스프링으로 가정한 k, 그리고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MR 댐퍼로 구성하였으며, 과도 응답 진동을 위해 질량체 상단에 임펄스 힘이 인가 되는 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이 와 같은 모델은 다음과 같은 상태 공간 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11).
  • 이 유체의 점성은 약 0.112 Pa·s 로 항복 전·후의 유체점성은 같다고 가정하였다.
  • 한편, MR 댐퍼는 반능동형 시스템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제어입력이 0보다 큰 조건에서만 동작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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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댐퍼의 단점은 무엇인가? 대 표적인 진동흡수 구조체인 댐퍼의 경우 차량이나 철도 등의 현가장치로 사용되고 있으며,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이나 건물 등에 적용되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진동을 감쇠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 러한 댐퍼들은 대부분 마찰 스펀지나 오일유압식의 패시브형태의 댐퍼로서, 진동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댐핑력을 가져 진동량에 따른 댐핑력 제어가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가변유체, 즉, ER 유체 및 MR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진동흡수 구조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MR 유체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가변유체, 즉, ER 유체 및 MR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진동흡수 구조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MR 유체는 자기장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지능재료로서 전기장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ER 유체에 비하여 비교적 큰 항복응력을 발생시켜 보다 큰 힘을 요구하는 각종 응 용장치에 적용되고 있다.
댐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가? 그러나 이 러한 댐퍼들은 대부분 마찰 스펀지나 오일유압식의 패시브형태의 댐퍼로서, 진동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댐핑력을 가져 진동량에 따른 댐핑력 제어가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가변유체, 즉, ER 유체 및 MR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진동흡수 구조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MR 유체는 자기장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지능재료로서 전기장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ER 유체에 비하여 비교적 큰 항복응력을 발생시켜 보다 큰 힘을 요구하는 각종 응 용장치에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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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arlson, J. D., Cantanzarite, D. M. and St. Clair, K. A., 1995, Commercial Magneto-rheological Fluid Device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R Fluids, MR Suspension and Associated Technology, pp. 20-28. 

  2. Spencer Jr., B. F., Dyke, S. J., Sain, M. K. and Carlson, J. D., 1997, Phenomenological Model for a Mang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Vol. 123, No. 3, pp. 230-238. 

  3. Ha, S. H., Choi, S. B., Rhee, E. J. and Kang, P. S., 2010, Design and Control of MR Military Suspension System Considering Friction Forc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 pp. 58-65. 

  4. Seong, M. S., Choi, S. B., Kim, C. H., Lee, H. K., Baek, J. H., Han, H. H. and Woo, J. K., 2010, Experimental Performance Evaluation of MR Damper for Intergrated Isolation Moun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2, pp. 1161-1167. 

  5. Noh, K. W., 2009, Design and Control of Haptic Cue Device for Accelerator Pedal Using MR Fluids, Master thesis, Inha Graduate School. 

  6. Aydar, G., Evrensel, C. A., Gordaninejad, F. and Fuchs, A., 2007, A Low Force of Magneto-rheological Fluid Damper: Design, Fabrication and Characterization,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18, No. 12, pp. 1155-1160. 

  7. Tsouroukdissian, A. R., Ikhowane, F., Rodellar, J. and Luo, N., 2009, Modeling and Identification of a Small-scale Ma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20, No. 7, pp. 825-835. 

  8. Sung, K. G. and Choi, S. B., 2008, Effect of an Electromagnetically Optimized Magnetorheological Damper on Vehicle Suspension Control Performance,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2, pp. 2307-2319. 

  9. Wereley, N. M., Cho, J. U., Choi, Y. T. and Choi, S. B., 2008, Magnetorheological Dampers in Shear Mode,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7, 015002, pp. 1-11. 

  10. Wang, D. H. and Liao, W. H., 2011, Magnetorheological Fluid Dampers: a Review of Parametric Modeling,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20, 023001, pp. 1-34. 

  11. Ogata, K., 2002, Modern Control Engineering, 4th Edition, Prentice Hall, Inc., New Jers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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