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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MR 댐퍼의 모델링 및 진동제어
Modeling and Vibration Control of Small-sized Magneto-rheological Damp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Oct. 25, 2012년, pp.344 - 349  

이종우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성민상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우제관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small-sized damper featuring magneto-rheological (MR) fluid which can be applied to vibration control system. The proposed MR damper consists of cylinder, piston, a couple of bearings, oil-seals and magnetic circuit which has two coils. In this damper, approximately 5cc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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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극소량의 MR 유체를 사용한 소형 MR 댐퍼를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댐핑력 특성 및 응답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에 앞서 Binghamplastic 모델 기반의 MR 댐퍼의 모델을 구축하고, 최적의 설계변수를 도출하여 MR 댐퍼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극소량의 유체를 사용한 소형 MR 댐퍼를 제안하고, 최적설계변수를 도출하여 MR 댐퍼를 설계, 제작한다. 제작된 MR 댐퍼는 실험을 통하여 입력전류에 따른 댐핑력 거동을 확인하고, 스텝전류입력을 통하여 제어응답성능을 평가한다.

가설 설정

  • 7과 같은 1자유도 질량-스프링-댐퍼 모델을 구축하여 진동제어를 수행하였다. 이 모델은 강체질량 M과 코일스프링으로 가정한 k,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MR 댐퍼로 구성하였으며, 과도 응답 진동을 위해 질량체 상단에 임펄스 힘이 인가되는 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모델은 다음과 같은 상태 공간 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11).
  • 이 연구에서는 미국 LORD사의 MRF-132DG의 MR유체를 적용하였다. 이 유체의 점성은 약 0.092 Pa-s로 항복 전, 후의 유체점성은 같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자계강도에 따른 항복응력은 다음과 같은 모델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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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댐퍼의 역할은?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기계 및 전자제품의 진동, 소음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제조업체들은 초기 단계부터 진동과 소음을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과 투자를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진동흡수 구조체인 댐퍼의 경우 차량이나 철도 등의 현가장치로 사용되고 있으며,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이나 건물 등에 적용되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진동을 감쇠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댐퍼들은 대부분 마찰 스펀지나 오일유압식의 패시브형태의 댐퍼로서, 진동량에 관계 없이 일정한 댐핑력을 가져 진동량에 따른 댐핑력 제어가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댐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나? 그러나 이러한 댐퍼들은 대부분 마찰 스펀지나 오일유압식의 패시브형태의 댐퍼로서, 진동량에 관계 없이 일정한 댐핑력을 가져 진동량에 따른 댐핑력 제어가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가변유체, 즉, ER 유체 및 MR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진동흡수 구조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MR 유체는 자기장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지능재료로서 전기장에 의하여 상변화가 일어나는 ER 유체에 비하여 비교적 큰 항복응력을 발생시켜 보다 큰 힘을 요구하는 각종 응용장치에 적용되고 있다.
댐퍼의 단점은? 대표적인 진동흡수 구조체인 댐퍼의 경우 차량이나 철도 등의 현가장치로 사용되고 있으며,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이나 건물 등에 적용되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진동을 감쇠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댐퍼들은 대부분 마찰 스펀지나 오일유압식의 패시브형태의 댐퍼로서, 진동량에 관계 없이 일정한 댐핑력을 가져 진동량에 따른 댐핑력 제어가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가변유체, 즉, ER 유체 및 MR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진동흡수 구조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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