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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칵핏 모듈용 플라스틱 소재의 열화 동특성 평가
Dynamic Characteristics of Plastic Materials for Automobile Cockpit Modu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2, 2012년, pp.1585 - 1590  

우창수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역학실) ,  박현성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역학실) ,  조진호 (NVH Korea(주) 시험평가팀) ,  김지훈 (NVH Korea(주) 시험평가팀) ,  최주호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영국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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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소재는 온도, 습도 및 자외선 등 다양한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기계적 물성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체결부의 견고함이 느슨해지고 형태의 변형에 의해 부품간의 마찰 등을 유발하여 잡음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칵핏 모듈에 사용되는 다양한 플라스틱 소재에 대해 온도변화에 따른 동 특성시험을 통해 유리전이온도, 저장탄성계수, 손실계수 등을 측정하여 상온 및 열화조건에 따른 물성변화를 파악하였다. 시험결과, 온도가 높을수록 저장탄성계수는 감소하고 손실계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ineering plastics are used in instrument panels, interior trim, and other vehicle applications, and the thermomechanical behaviors of plastic materials are strongly influenced by many environmental factors such as temperature, sunlight, and rain. As the material properties change, the mechanic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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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컴퓨터의 발전에 힘입어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고분자 소재의 거동을 해석하는 것이 시도되고 있으나, 실제 고분자 부품 설계 시에 필요로 동적 물성에 대한 데이터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소재에 대해 다양한 온도에서 30 일 동안 열노화에 의한 저장탄성계수 및 손실계수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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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소재의 장점은 무엇인가? 고분자소재는 금속소재와 달리 신장성과 탄성 복원 능력이 우수하며 형상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또한, 배합을 조절하여 특성을 조정할 수있는 장점으로 인하여 여러 산업분야에 방진, 충격흡수 및 완충재료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고분자 소재 자체가 내부 마찰에 의해 에너지를 소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소재 특유의 부정형 분자구조로 인해 온도, 습도, 자외선 등 사용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물성변화가 심해 초기 설계에 사용되던 기계적 물성이 원래의 값을 유지하지 못하고 변해 체결부의 견고함이 느슨해지고 형태의 변형에 의해 부품간의 마찰 등을 유발하여 잡음이 발생하게 된다.
방진, 충격흡수 및 완충재료로서 여러 산업분야에 고분재소재가 사용됨을 통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고분자소재는 금속소재와 달리 신장성과 탄성 복원 능력이 우수하며 형상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또한, 배합을 조절하여 특성을 조정할 수있는 장점으로 인하여 여러 산업분야에 방진, 충격흡수 및 완충재료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고분자 소재 자체가 내부 마찰에 의해 에너지를 소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소재 특유의 부정형 분자구조로 인해 온도, 습도, 자외선 등 사용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물성변화가 심해 초기 설계에 사용되던 기계적 물성이 원래의 값을 유지하지 못하고 변해 체결부의 견고함이 느슨해지고 형태의 변형에 의해 부품간의 마찰 등을 유발하여 잡음이 발생하게 된다.(3,4,5)
BSR란 무엇인가? BSR(Buzz, Squeak, Rattle)은 감성품질의 대표적 특성치로서, 시스템의 조립 이음새, 체결부 또는 마찰부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음(異音) 또는 잡음이라고도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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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aj, S. and Ramana, K., 2001, "Automotive Body Structure Enhancement for Buzz, Squeak and Rattle," Society od Automotive Engineering, #04AC-67. 

  2. Farokh, K. and Bennt, R., 2001, "Squeak and Rattle- State of the Art and Beyond," Sound and Vibration. 

  3. Volynskii, A. L., Efimov, A. V. and Bakeev, N. F., 2007, "Structural Aspects of Physical Aging of Polymer Glasses." Polymer Science, Ser. C, Vol. 49, pp. 301-320. 

  4. Sullivan, J. L., Blais, E. L. J. and Houston, D., 1993, "Physical Aging in Creep Behavior of Thermosetting and Thermoplastic Composites,"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47, pp. 389-403. 

  5. Bradshaw, R. D. and Brinson, L. C., 1997, "Physical Aging in Polymers and Polymer Composites : An Analysis and Method for Time-Aging Time Superposition," Polymer Engineering and Science, Vol. 37, pp. 31-44. 

  6. Kim, H. J., Cho, H., Son, Y. T., Kim, H. K., Kim, H. Y. and Suh, M. Y., 2010, "Derivation of Optimal Design of Cockpit Module Considering Vibration and Heat-Resistance Characteristics," Trans. of the KSME (B), Vol. 24, No. 6, pp. 1219-1224. 

  7. Ferry, J. D., 1970, Viscoelastic Properties of Polymer, 2nd ed., John Wiley Interscience, New York. 

  8. Aklonis, J. J. and. Macknight, W. J., 1983, Introduction of Polymer Viscoelasticity, 2nd ed., Wiley- Science Publication, New York. 

  9. ASTM D4473-0, Standard Test Method for Plastics : Dynamic Mechanical Proper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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