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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인테리어 모듈의 BSR 소음과 음질 특성 연구
A Study on BSR Noise and Sound Quality Property for Vehicle Interior Modu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6, 2012년, pp.550 - 555  

신수현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  정철웅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성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기반표준부) ,  강대환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various elements affecting a customer's evaluation of automobile quality, buzz, squeak and rattle(BSR) have been considered to be major factors. In most vehicle manufacturers, the BSR problems are solved by find-fix method with the vehicle road test, mainly due to various excitation sour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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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자동차 실내 BSR 소음을 측정하여, 소음원에 대한 객관적-주관적 음질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실차 입력 진동 신호와 소음진동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차 IP와 시트 모듈의 BSR 소음을 측정하였으며, 이들 소음원은 객관적-주관적 음질 분석을 통해 상관계수를 계산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 모듈(interior module) 중 BSR 발생 인자의 65 % 이상을 차지하는 IP(instrument panel) 모듈과 시트 모듈에 대한 BSR 소음을 측정 분석하고, 이들 소음에 대한 객관적-주관적 음질평가를 통해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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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원의 감소로 인한 차량 전체 소음 레벨의 저감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는? 자동차 소음진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과거 주요 소음원으로 여겨왔던 파워트레인, 구동계, 노면 진동에 기인한 실내 소음을 크게 개선시켰다(1). 그러나 이러한 소음원의 감소로 인한 차량 전체 소음 레벨의 저감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그 중 부품간의 마찰과 간섭 등에 의한 BSR(buzz, squeak, rattle)소음은 소비자의 자동차에 대한 품질 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자동차 실내 소음의 음질 문제 중 하나로 소비자가 자동차에 대한 품질 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소음원의 감소로 인한 차량 전체 소음 레벨의 저감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그 중 부품간의 마찰과 간섭 등에 의한 BSR(buzz, squeak, rattle)소음은 소비자의 자동차에 대한 품질 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과거 주요 소음원으로 여겨왔던 것들은? 자동차 소음진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과거 주요 소음원으로 여겨왔던 파워트레인, 구동계, 노면 진동에 기인한 실내 소음을 크게 개선시켰다(1). 그러나 이러한 소음원의 감소로 인한 차량 전체 소음 레벨의 저감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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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ao, M. D., 2003, Recent Applications of Viscoelastic Damping for Noise Control in Automobiles and Commercial Airplan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2, Issue 3, pp. 457-474. 

  2. Shin, S. H., Cheong, C., et al., 2010, Evaluation of BSR Noise Properties of Instrument Panel in a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7, pp. 644-650. 

  3. Shin, S. H. and Cheong, C., 2010,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Instrument Panel Buzz, Squeak and Rattle in a Vehicle, Journal of Applied Acoustics, Vol. 71, Issue 12, pp. 1162-1168. 

  4. Chandrika, U. K. and Kim, J. H., 2010, Development of an Algorithm for Automatic Detection and Rating of Squeak and Rattle Event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9, Issue 21, pp. 4567-4577. 

  5. Cerrato-Jay, G., et al, 2001, Automatic Detection of Buzz, Squeak and Rattle Events, SAE Technical Paper, 2001-01-1479. 

  6. Shin, S. H., et al., 2010, Development of Experimental Procedure for Detecting and Evaluation Squeak and Rattle Noise Emission from the Instrument Panel in a Vehicl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gress on Acoustics, 20th ICA 2010. 

  7.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http://www.sae.org/automag/nvh_reduction/. 

  8. Fastl, H. and Zwicker, E., 2006, Psychoacoustics: Facts and Models, 3rd ed., Springer. 

  9. Otto, N., Amman, S., et al., 1999, Guidelines for Jury Evaluations of Automotive Sounds, SAE Paper 199-01-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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