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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최적화를 이용한 수직 다관절 로봇의 경량 설계
Lightweight Design of a Vertical Articulated Robot Using Topology Optimiz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2, 2012년, pp.1683 - 1688  

홍성기 (세종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홍정기 (세종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태현 (현대중공업(주)) ,  박진균 (현대중공업(주)) ,  김상현 (현대중공업(주)) ,  장강원 (세종대학교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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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 다관절 로봇의 세 가지 주요 부품인 베이스프레임, 하부프레임, 상부프레임의 경량화를 위하여 위상최적화를 적용하였다. 위상최적화를 위한 설계 영역은 기존 모델을 포함시키는 단순 영역으로 설정하고 이를 삼차원 솔리드 요소로 이산화하였다. 설계 변수들은 SIMP 법을 사용하여 각각의 요소의 물성치를 파라미터화 시켰다. 로봇의 다물체 동역학 해석으로부터 얻어진 하중들을 로봇의 하중조건으로 부여하였으며 최적화목적 함수는 구조의 정적, 동적 강성의 조합으로 설정하고 제한조건은 질량제한조건을 부과하였다. 위상최적설계로 얻은 결과는 주조 제조에 용이한 설계로 후처리하였다. 최종 최적화 모델은 기존 모델과 비교하여 비슷하거나 큰 정적, 동적 강성을 가지면서 베이스프레임은 11.0%, 하부프레임은 12.0%, 상부프레임은 10.0% 경량화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pology optimization is applied for the lightweight design of three main parts of a vertical articulated robot: a base frame, a lower and a upper frame. Design domains for optimization are set as large solid regions that completely embrace the original parts, which are discretized by using three-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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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한요소해석 기반 위상최적화 기법을 로봇의 주요부품의 경량 설계에 적용하고자 한다. 자동차 부품 설계에 구조최적화 기술의 적용이 활발한데 비하여 중장비 및 로봇 분야에 적용한 사례는 아직까지 많지는 않다.
  • 그림에 표시된 베이스프레임, 하부프레임, 상부프레임은 로봇의 주요 부품으로써 로봇의 대부분의 질량과 강성 비중을 차지한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스프레임, 하부프레임, 상부프레임이 주조 공정을 통하여 제작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Optistruct 에서 최적화 대상을 구성하는 부재들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기능(draw direction constraint)을 활용하여 주조의 방향을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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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구조물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고강성, 고강도, 경량화는 기계구조물을 설계할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성능들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성능들의 향상을 위하여 CAE 기반의 구조최적화 기법을 적용한다.
수직 다관절 로봇의 세 가지 주요 부품은 무엇인가? 수직 다관절 로봇의 세 가지 주요 부품인 베이스프레임, 하부프레임, 상부프레임의 경량화를 위하여 위상최적화를 적용하였다. 위상최적화를 위한 설계 영역은 기존 모델을 포함시키는 단순 영역으로 설정하고 이를 삼차원 솔리드 요소로 이산화하였다.
CAE 기반의 구조최적화 기법 중 위상최적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이러한 성능들의 향상을 위하여 CAE 기반의 구조최적화 기법을 적용한다. 그 중에서 위상최적화는 기존 모델을 포함하는 단순화된 설계영역을 사용하고, 이산화된 요소마다 설계변수를 부여함으로써 기존 설계와는 다른 새로운 레이아웃의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1) 위상최적화의 이러한 장점은 1990 년대 중반 이후 부품 레벨의 설계에 적용되었고 최근에는 그 쓰임새가 매우 활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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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endsoe, M. P. and Sigmund O., 2004, Topology Optimization: Theory, Methods and Applications, Springer. 

  2. Leiva, J. P., Watson, B. C. and Kosaka, I., 1999, "Modern Structural Optimization Concepts Applied to Topology Optimization," 40th AIAA/ASME/ASCE/ 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 Conference, St. Louis, MO, pp. 1589-1596. 

  3. Pedersen, C. B. W. and Allinger, P., 2006, "Industrial Implementation and Applications of Topology Optimization and Future Needs," IUTAM Symposium on Topological Design Optimization of Structures, Machines and Materials, pp. 229-238, Springer. 

  4. Schramm, U. and Zhou, M., 2006, "Recent Developments in the Commercial Implementation of Topology Optimization," IUTAM Symposium on Topological Design Optimization of Structures, Machines and Materials, pp. 239-248, Springer. 

  5. Yang, R. J. and Chahande, A. I., 1995, "Automotive Applications of Topology Optimization," Structural Optimization, Vol. 9, pp. 245-249. 

  6. Jang, G. W., Yoon, M. S. and Park, J. H., 2010, "Lightweight Flatbed Trailer Design by Using Topology and Thickness Optimization,"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Vol. 41, No. 2, pp. 295-307. 

  7. Altair Engineering, 2010, HyperMesh Basic Training Manual. 

  8. Altair Engineering, 2010, Optistruct Training Manual. 

  9. Kim, T. S. and Kim, Y. Y., 2000, "Mac-Based Mode- Tracking in Structural Topology Optimization,"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74, pp. 375-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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