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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화조력발전소 수차발전기 제어시스템의 동적 특성 해석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Water-Turbine Generator Control System of Sihwa Tidal Power Plant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1 no.4, 2012년, pp.180 - 185  

안상지 (강릉원주대학교 전기공학과) ,  반우현 (강릉원주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철원 (강릉원주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dal power is one of new and renewable energy sources. The seawater is stored inside a tidal embankment built at the mouth of a river or bay, where tides ebb and flow. The water turbine-generators produce power by exploiting the gap in the water level between the water outside and inside the emban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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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011년 준공되어 2012년 계통에 접속되어 상업운전을 하고 있는 시화조력발전소의 수차발전기 제어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조속기와 여자기의 기준값을 증가, 갑소 시켜 그에 따른 동적 특성을 해석하였는데, 모든 발전기군의 경우 외란을 준 시점에서 약간 흔들리다가 일정하게 감소 및 증가하며 안정화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화조력발전소의 최적 운전모델을 개발하고 효율적인 운용제고를 위하여 발전기, 조속기, 여자기, 안정화장치 등으로 구성된 수차발전기 제어시스템[12,16]의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특히 발전기 1군의 조속기와 여자기의 기준값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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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조력발전 관련 연구 중 해양환경을 고려한 조력발전소 조속기 운영특성 분석은 언제 진행되었는가? 국내 조력발전 관련 연구로는 2005년 조력발전설비 자동기동 및 최대출력 운전 설계[5]가 발표되었고 2008년 시화호조력발전소건설 Joint Control System 소개[6] 되었고 파랑 특성을 고려한 조력발전소 여자시스템 적용에 관한 연구[7]가 이루어졌다. 2009년 시화조력발전 연계에 의한 남시화 계통의 최적 운영 방안[8]이 발표되었고 2010년 해양환경을 고려한 조력발전소 조속기 운영특성 분석[9]이 진행되었으며 2012년 시화호 조력발전소 신설에 따른 전력계통 특성 및 경제적 이득 분석[10]이 논문지에 게재되었고 파랑에 따른 수차발전기 병렬운전 특성 분석이 연구되었다[11]. 최근 조력발전의 핵심원천기술 국산화를 위하여 조력발전을 위한 수차발전시스템의 모델링과 가상 시뮬레이터 개발안, 시화조력발전소의 운전제어장치(NEPTUN)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2,5].
조력발전은 무엇인가? 조력발전은 신재생 청정에너지의 하나로 조석현상이 발생하는 하구 또는 만을 방조제로 해수를 막아 가두고 수차발전기를 설치하여 그 조위차를 이용하는 발전으로서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아 환경파괴가 없는 친환경 발전이다[1]. 2011년 시화호에 건설된 세계 최대 규모의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연간 552.
원격감시제어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조력발전소의 계측제어시스템은 기존의 전용 계측제어시스템인 분산제어시스템(DCS)에서 컴퓨터를 포함한 대규모 시스템의 원격감시제어시스템(SCADA)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시스템과 시스템 간을 연계하여 플랜트의 운영효율을 증가시키는 통합관리시스템으로 확대적용하고 있다. 원격감시제어시스템은 조석간만 및 조지의 수위를 관측하는 계측기와 현장의 운전 상태를 계측하는 온도, 압력, 위치센서장치, 조석간만과 조지의 수위변동을 고려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각 단위공정을 감시하고 제어하는 원격단말장치(RTU)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장치들은 원격감시제어시스템에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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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규호, 권석기, 김태훈, "조력발전 기술 및 현황", 대한전기학회 전기의 세계, Vol. 55, No. 8, pp. 32-37, 2006. 8. 

  2. 박철원 외, "PSS/E를 이용한 시화조력발전소의 발전기 시스템 모델링과 동적 시뮬레이션", 대한전기학회 산업전기위원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22-29, 2012. 10. 

  3. Andritz Hydro, "Automation & Control(NEPTUN)", pp. 1-44, 2009. 

  4. Andritz Hydro, "Andritz Hydro Company Presentation 2011", pp. 1-21, 2011. 

  5. 강동형, 김종득, 임재일, 신광철, 오민환, 김재훈, "조력 발전설비 자동기동 및 최대출력 운전 설계",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579-2581. 2005. 7. 

  6. 오민환, 김재훈, 신광철, "시화호 조력발전소건설 Joint Control System 소개",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초록집, pp. 561, 2008. 7. 

  7. 김현한, 김광호, 정종찬, "파랑특성을 고려한 조력발전소 여자시스템 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51-252, 2008. 7. 

  8. 김규호, 송경빈, "시화조력발전 연계에 의한 남시화 계 통의 최적 운영 방안" 전기설비학회 논문지 Vol. 23, No. 5, pp. 120-126, 2009. 5. 

  9. 김현한, 김준규, "해양환경을 고려한 조력발전소 조속기 운영특성 분석",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227-1228, 2010. 7. 

  10. 김규호, 송경빈, 김상민, 이성무, 최홍석, "시화호 조력 발전소 신설에 따른 전력계통 특성 및 경제적 이득 분석"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Vol. 61, No. 6, pp. 791-796, 2012. 6. 

  11. 장진승, 남진극, 김현한, 옥현호, 곽희진, 최준환, "파랑에 따른 수차발전기 병렬운전 특성 분석",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32-433, 2012. 7. 

  12. S.A. Khaparde 외, "Modeling Tidal Power Plant At Saphale", IEEE Region 1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lobal Connectivity in Energy, Computer, Communication and Control, pp. 544-547, 1998. 12. 

  13. T.J.Hammons, "Tidal Power", Proceedings of the IEEE, pp. 419-433, 1993. 3. 

  14. T.J.Hammons, "Tidal Power in the United Kingdom", 43rd International Universities Power Engineering Conference, pp. 1-8, 2008. 9. 

  15. Chee-Mun Ong, "Dynamic Simulation of Electric Machinery(Using Matlab/Simulink)", PRENTICE HALL PTR, pp. 259-350, 1998. 

  16. PTS(Power Technologies Solution), "Release Notes for PSSE V33", Siemens, pp. 1-7728, 20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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