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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톤 연소기용 연료개폐밸브의 특성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fuel shutoff valve for 75 $ton_f$ combustion chamber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1 no.1, 2012년, pp.84 - 90  

이중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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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기용 연료개폐밸브는 파일롯 공압으로 포핏을 열고 스프링 힘에 의해 닫음으로써 로켓엔진의 연료 유량을 제어한다. 현재 개발 중인 연소기 연료개폐밸브는 액추에이터에서 압력이 제거되더라도 유로부에 해당 압력이 존재한다면 스스로 열림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밸브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특성에 따라 힘 평형 상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밸브의 포핏이 열리기 위한 파일롯 압력과 닫히기 위한 유로부 압력을 힘 평형에 의해 조절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상용 소프트웨어인 Fluent CFD 해석을 통해 밸브의 고유유량계수를 구해보았다. 예측과 해석을 통해 획득된 결과들은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el shutoff valve of a combustion chamber controls propellant mass flowrate of a rocket engine, by using pilot pressure and spring force. The developing fuel shutoff valve can be self sustained even though pilot pressure is removed in an actuato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charac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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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FV의 정적 상태에 대한 힘 평형 식을 정리해보았으며 70 bar 파일롯 압력을 입력 시 밸브가 최초로 열리기 시점과 완전히 열림 상태에서의 당시의 압력을 예측해 보았다. 스스로 열림을 유지하다가 유로부 전단압력 변화에 따라 닫힘 당시의 압력도 계산했다.
  • 실제 CFV에 대한 실험은 전단압력을 달리하여 여러 조건에서 수행했으나 모두 난류임을 감안하여 전단압력이 약 48 bar가 유지되는 영역에서만 유량 계수 실험결과를 본 논문에 제시하였다. 실험은 과도 구간에서의 각 계측기의 측정지연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샘플링은 1 kHz로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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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중엽, 허환일,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의 동적 거동",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4호, pp.1-9. 

  2. 전재형, 홍문근, 김현준, 이수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힘평형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8호, 2009, pp. 812-818. 

  3. 홍문근, 이수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힘평형",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8, pp. 14-17. 

  4. 이중엽, 이수용, "솔레노이드 밸브의 고유유량계수에 대한 실험과 성능예측", 항공우주기술지, 제10권, 제1호, pp.70-78. 

  5. 이중엽, "75톤급 연소기연료용 개폐밸브의 고유유량계수 실험", KARI-ARP-TM-2011-004, pp.1-25. 

  6. D. McCloy, H. R. Martin, Control of Fluid Power : Analysis and Design, John Wiley & Sons, 1980. 

  7. Philip L. Skousen, Valve Handbook, McGraw-Hil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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