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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M 터널 세그먼트용 60 MPa급 강섬유보강콘크리트의 휨성능 평가
Flexural performance evaluation of SFRC with design strength of 60 MPa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3, 2013년, pp.175 - 186  

문도영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태성 (삼표건설, 연구개발팀)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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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Model Code 2010에 제시된 실험방법에 근거하여 설계강도 60MPa의 강섬유보강 콘크리트의 휨강도와 잔존강도, 휨인성을 평가하였다. 비교를 위하여 설계강도 40MP의 강섬유보강 콘크리트도 실험하였다. 또한, 배합의 평가를 위하여 파괴된 시험체의 파괴면을 육안으로 관찰하여 강섬유분산도를 평가하였다. 본 실험에서 사용된 강섬유는 형상비 64, 67 및 80의 국내산 후크 강섬유이다. 강섬유 혼입률은 체적에 대하여 0.5%로 동일하다. 실험결과, 설계강도 60MPa에서는 형상비가 큰 강섬유가 혼입된 강섬유보강 콘크리트만이 Model Code 2010에서 제시된 요구성능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강도 콘크리트에서는 큰 형상비의 강섬유가 심대한 균열에서 충분한 인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섬유의 고른 분산도 확보를 위해서는 낮은 슬럼프가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Model Code 2010, flexural and residual strength, flexural toughness of SFRC with design strength of 60 MPa are evaluated. For comparisons, SFRC with design strength 40 MPa was tested. Distribution of steel fibers in crack surface of specimens was evaluated by visual inspection. The used 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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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TBM 세그먼트 개발에 횔용될 설계강도 60 MPa 강섬유보강콘크리트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Model Code 2010에서 규준하고 있는 방법에 따라 휨실험을 수행하고, 휨강도 및 잔존강도, 휨인성 및 강섬유의 분산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비교를 위하여 설계강도 40 MPa의 강섬유보강콘크리트도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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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BM 터널에서 세그먼트는 무엇으로서 사용되는가? TBM 터널에서 세그먼트는 영구적인 구조체로서 사용된다. 세그먼트는 터널의 시공중에는 TBM 장비의 전방추진력을 얻기 위한 반력 구조로 활용되므로 큰 압축력을 받게 된다.
세그먼트가 큰 압축력을 받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TBM 터널에서 세그먼트는 영구적인 구조체로서 사용된다. 세그먼트는 터널의 시공중에는 TBM 장비의 전방추진력을 얻기 위한 반력 구조로 활용되므로 큰 압축력을 받게 된다. 이때 세그먼트 종방향 단부에는 국부적으로 파열력이 발생되고, 이로 인한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TBM 터널에서 영구적인 구조체로서 사용되는 세그먼트는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이때 세그먼트 종방향 단부에는 국부적으로 파열력이 발생되고, 이로 인한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세그먼트의 운반 및 가설시 충격 등으로 인한 단면 손실이 자주 발생하며, 이는 세그먼트의 가설을 어렵게 하며 장기적인 내구성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상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해결방안의 하나로서 강섬유보강 콘크리트의 사용이 고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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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rros, J., Antunes, J. (2003),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the flexural behavior of steel fibre reinforced concrete according to RILEM TC 162-TDF recommendations", RILEM Proceedings PRO31-International RILEM Workshop, pp. 77-90. 

  2. BS EN 14651:2005+A1:2007 (2005), "Test method for metallic fibre concrete-measuring the flexural tensile streng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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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Rivaz, B. (2008),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FRC): The use of SFRC in precast segment for tunnel linings", World Tunnel Congress 2008-Underground Facilities for Better Environment and Safety-India, pp. 2007-2017. 

  9. Soulioti, D.V., Barkoula, N.M., Paipetis, A., Matikas, T.E. (2011), "Effects of fiber Geometry and volume fraction on flexural behavior of steelfibre reinforced concrete", Strain, Vol. 47, Issue 6, pp. 535-541. 

  10. Zandi, Y., Husem, M., Pul, S. (2011), "Effect of distribution and orientation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Recent Researches in Geography, Geology, Energy, Environment Biomedicine, World Scientific and Engineering, pp. 260-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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