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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RP plate를 적용한 섬유보강세그먼트의 휨성능 평가
Flexural performance evaluation of fiber reinforced segments with GFRP plat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5, 2018년, pp.839 - 854  

오리온 ((주)콘텍이엔지) ,  박성기 ((주)콘텍이엔지) ,  성상경 ((주)콘텍이엔지) ,  이재영 ((주)콘텍이엔지) ,  김황희 ((주)콘텍이엔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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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FRP plate 보강세그먼트를 TBM 터널 지보재로 적용하기 위한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세그먼트의 철근량 감소와 균열제어 및 파손 등의 국부적인 손상 방지를 위하여 최근 SFRC세그먼트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SFRC세그먼트에 사용되는 강섬유는 섬유 부식에 의한 내구성 저하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RC세그먼트와 비교하여 SFRC세그먼트의 최대 휨하중 감소는 TBM 터널 세그먼트의 폭넓은 적용범위를 저해하고 있다. 따라서 SFRC세그먼트의 최대하중 증가를 위한 보강재로 GFRP plate 고려하였으며, 강섬유의 대체재로 부식 우려가 없는 구조용 합성섬유를 사용하였다. 보강섬유의 종류 및 GFRP plate 두께를 주요 변수로 하여 세그먼트의 휨 성능평가를 실시한 결과, 보강섬유와 3 mm 두께의 GFRP plate로 보강한 세그먼트는 섬유로만 보강한 세그먼트와 비교하여 섬유 종류별로 최대하중이 21.78~23.03%, 휨인성은 0.5~7.96% 증가하여 우수한 휨성능 효과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GFRP plate reinforced segments for TBM tunnel support. Recently, the SFRC segment has been applied to prevent local damage such as reduction of the amount of reinforcing bars of the segment, crack control and breakage. However, the steel fib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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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FRC 세그먼트의 최대하중 증가를 위한 보강재로 GFRP plate 고려하여 보강섬유의 종류 및 GFRP plate 두께를 주요 변수로 한 세그먼트의 휨성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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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BM 터널에 사용되는 세그먼트 라이닝의 구조적 특징은 무엇인가? 국내 터널 굴착은 NATM 공법이 주로 적용되어 왔으나, 환경문제, 소음 및 진동으로 인한 민원 발생 등을 이유로 도심지에서 TBM 장비를 활용한 기계굴착 공법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는 지하철, 도로 뿐만 아니라 전력구, 통신구 등 다양한 종류의 터널 시공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Woo and Yoo, 2015; Yoo and Jeon, 2012). TBM 터널에 사용되는 세그먼트 라이닝은 공장이나 현장에서 미리 제작된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조립하여 영구구조 체로 사용되며, TBM 장비의 추진을 위한 반력지지 구조로 활용되고 있다(Lee et al., 2013; Moon et al.
최근 TBM 장비를 활용한 기계굴착 공법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터널 굴착은 NATM 공법이 주로 적용되어 왔으나, 환경문제, 소음 및 진동으로 인한 민원 발생 등을 이유로 도심지에서 TBM 장비를 활용한 기계굴착 공법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는 지하철, 도로 뿐만 아니라 전력구, 통신구 등 다양한 종류의 터널 시공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Woo and Yoo, 2015; Yoo and Jeon, 2012). TBM 터널에 사용되는 세그먼트 라이닝은 공장이나 현장에서 미리 제작된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조립하여 영구구조 체로 사용되며, TBM 장비의 추진을 위한 반력지지 구조로 활용되고 있다(Lee et al.
TBM 터널 에 SFRC세그먼트 적용하는 것의 한계는 무엇인가? 세그먼트의 철근량 감소와 균열제어 및 파손 등의 국부적인 손상 방지를 위하여 최근 SFRC세그먼트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SFRC세그먼트에 사용되는 강섬유는 섬유 부식에 의한 내구성 저하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RC세그먼트와 비교하여 SFRC세그먼트의 최대 휨하중 감소는 TBM 터널 세그먼트의 폭넓은 적용범위를 저해하고 있다. 따라서 SFRC세그먼트의 최대하중 증가를 위한 보강재로 GFRP plate 고려하였으며, 강섬유의 대체재로 부식 우려가 없는 구조용 합성섬유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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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bbas, S. (2014), "Structural and durability performance of precast segmental tunnel linings", Electronic Thesis and Dissertation Repository, pp. 1865. 

  2. Chang, S.H., Lee, G.P., Choi, S.W., Bae, G.J. (2011), "State of the art of segment lining in shield tunnel and statistical analysis of its key design parameter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1, No. 6, pp. 427-438. 

  3. Kang, Y.T., Kim, G.Y., Lee, B.K., Lee, S.K., Kim, G.T, Nam, J.S. (2017), "Flexural behavior of fiber-reinforced concrete by fiber types", Proceedings of the 2017 Fall Symposium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Busan, Vol. 17, No. 2, pp. 15-16. 

  4. Ku, D.O., Kim, S.D., Kim, H.S., Choi, K.K. (2014), "Flexural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morphous steel fiber-reinforced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6, No. 4, pp. 483-489. 

  5. Lee, G.P., Bae, G.J., Moon, D.Y., Kang, T.S., Chang, S.H. (2013), "Evaluation of steel fiber reinforcement effect in segment lining by full scale bending tes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215-223. 

  6. Lee, J.H., Kim, H.H., Park, S.K., Oh, R.O., Kim, H.D., Park, C.G. (2018), "Mechanical properties and durability of latex-modified fiber-reinforced concrete: a tunnel liner application", Advances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18, pp. 14. 

  7. Lee, J.Y., Kim, H.H., Oh, R.O., Sung, S.K., Park, S.K. (2016), "A study on TBM segments design for sharp-curved construction of small-diameter utility tunnel in urban", Proceedings of the KSCE 2016 Convention Program, Jeju, pp. 196-197. 

  8. Moon, D.Y., Chang, S.H., Bae, G.J., Lee, G.P. (2012), "Evaluation of tensile properties of SFRC for TBM tunnel segmen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4, No. 3, pp. 247-260. 

  9. Moon, D.Y., Kang, T.S., Chang, S.H., Lee, G.P., Bae, G.J. (2013), "Flexural performance evaluation of SFRC with design strength of 60 MPa",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3, pp. 175-186. 

  10. Park, Y.H., Choi, Y. (2013), "Flexural behaviors of GFRP rebars reinforced concrete beam under accelerated aging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5, No. 2, pp. 137-144. 

  11. Seo, D.W., Park, K.T., You, Y.J., Park, J.S. (2016), "Study on applicability of steel-hybrid GFRP rebar to concrete 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 7, No. 4, pp. 11-17. 

  12. Sim, J.S., Kwon, H.W., Lee, H.H., Kang, T.S. (2010), "An experimental study for bending characteristic of concrete beam reinforced with FRP rebar under fatigue",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0, No. 1, pp. 31-38. 

  13. Woo, S.J., Yoo, C.S. (2015), "A study on the member forces of segmental linings considering key segment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3, pp. 363-382. 

  14. Yoo, C.S., Jeon, H.M. (2012), "A comparative study on methods for shield tunnel segment lining sectional force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4, No. 3, pp. 159-181. 

  15. Yun, D.S., Kim, J.H., Choi, S.C., Lee, M.J. (2011), "A case for domestic development of shield machine and construction", Proceedings of The 12th KTA International Symposium on Mechanized Tunnelling Technology, Seoul, pp. 169-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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